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사용기] Kguss DAC-K3

by 천경지위 2020. 9. 7.

producer DK 유튜브 채널을 보다가 javs X5 지름신이 강림하셨으나 ^^; 

그에 맞는 스피커도 없고, 그에 따른 앰프도 필요하고 정류파워도 필요하므로 ^^; 컴퓨터가격이 들어가더군요... 

지금 그보다 급한게 컴퓨터인데 ㅜ.ㅜ 그돈이면 컴퓨터부터 바꿔야 하는데... 

 

어쩔수 없이 그냥저냥 넘어갔는데 중국산 저가 진공관 DAC 를 소개하더군요... 

개인적으로 진공관은 별로인듯 하니 그럼 저렴한 DAC도 괜찮은 소리를 들려주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군요..

10만원대였다면 ifI 제품을 구입했겠지만 그또한 스피커와 앰프와 파워 맞춰주려면 그또한 무시못할 가격이라서... 

 

귀는 안좋은데... 예민하기만 해서... 일부 메인보드 내장사운드칩의 경우 거슬리는 수준의 음을 들려주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운드블래스터Z PC방용으로 나온 저렴한 제품을 공구 하길래 한번 사봤습니다만 

내장보다 나은수준일뿐 만족스럽진 못합니다. 그냥 그렇게 쓰다가.... 

이번에 큰맘먹고 부담스럽지 않은가격으로 찾아보다가 중국산 Kguss DAC-K3 라는 제품이 눈에 띄더군요... 

50달러대 가격으로

aiyima dac-A5 , SUCA Audio DAC-Q5 , Dilvpoetry DAC-X6 등과 동일한 기판 동일한 방식에 액세서리 더주던데 aiyima 제품을 살껄 하고 후회가....

 

Kguss DAC-K3

 

24bit 192Khz까지 지원한다고 스펙을 광고하긴 했는데 중국산 뻥스펙은 유명하므로 ^^; 신뢰하긴 어렵습니다. 

완전 동일한 aiyima 제품이 여러가지 액세서리를 더주므로 더 나을것으로 예상됩니다.

 

Aiyima DAC-a5 / Suca DAC-Q5 / Kguss DAC-K3

희야 중국이라 기판복제에~ 부속품까지 그대로 외관도 동일한 제품들이 제가 발견한것만 4~5종류 되는거 같습니다.

실제로 들어봐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할수도 있겠지만, 동일한 부속품등으로 큰차이가 있을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찾아보시면 50달러 초반에 구입가능하실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러가지 할인등을 통해 40달러에 구입하긴 했습니다만 50달러대 초반 이하에만 구입하신다면 큰 문제는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아답터는 싸구려틱 불안한 중국산이라 그거 빼고 저렴하게 구입하실수 있다면 저렴하게 구입하시고 국내에서 적당한 아답터를 구입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일단 정상동작하는 제품을 받았다는 가정하에...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저는 아답터가 고장나서 왔으나 10달러 저렴하게 구입하기도 해서 그냥 수신확인 처리하고 별점을 깍아서 줬습니다.

온라인에서 사면 몇천원안하는데 성질급해서 오프라인에서 얼른 사오다보니 8천원이나 줬네요... 택배비 포함하더라도 6천원정도 할텐데 ㅜ.ㅜ  하루 기다리기 싫어서 그냥 샀습니다.

 

일단 좌우밸런스가 좋은편은 아닙니다. 스피커로 출력하기엔 앰프능력이 약해서 그냥 헤드폰 앰프 수준입니다만 그마져도 그다지 높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이어폰은 충분하게 울려줍니다만.... 

왜곡도 있고, 수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몇만원 지를 효용성을 물으신다면 지를만 합니다. 

 

내장사운드보다는 여러모로 들을만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저렴한 사운드카드보다도 나을것입니다.

그 이상 지르길 원하신다면 iFI제품(15만원)으로 가시거나 Javs X5급(60만원)으로 올리셔야겠죠.. 

물론 그에 따른 앰프나 스피커등은 수준에 맞는 제품을 써줘야 하는건 당연하겠고요... 

미묘함을 위해 음악용 정격파워 출력제품의 파워도 같이 질러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본인이 감당할수 있는 수준에 맞는 기기세트를 선택하실수 있으실듯 합니다.

 

저같이 큰돈 들이기 어렵다면 그냥 중국산 DAC 한번 사보고 몇만원 안되니 아니면 말고 수준이 될수 있겠습니다.

그이상은 부담이... ㅜ.ㅜ  또 그게 끝이라고 할수도 없을듯 하여....  중국산DAC를 질러봤습니다. 

 

만족은 당연히 어렵죠...  전에쓰던 내장사운드, 저렴한 사운드카드 보다는 나을듯 합니다만... 돈을 들인걸 감안한다면,

또 따르지 못하는 스피커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의미도 없을 그런수준입니다. 

부담이 안된다면 tone 2 pro DAC (25) 제품에 CAN (앰프) + 스피커 (30) + 케이블, 파워등 주변기기 하면 70~80만원선이 될거 같습니다.

들을만한 제품을 찾으신다면 Javs X5 DAC (70)+ iFI iPower X (15) + 스피커, 케이블등 주변기기 하면 120~150만원선이 될거 같습니다.

 

에궁 중국산 DAC이야기하다가 엉뚱한 이야기로 넘어가긴 했는데, 여유가 되신다면 중국산 DAC는 넘겨버리셔도 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 

위 두제품의 가성비가 괜찮은듯 하므로 부담할수 있는 수준에서 DAC를 구입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중국산은 왜곡도 좀있고 좌우 밸런스는 만나는 제품에 따라 편차가 있을듯 하고요,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만 나름 들을만한 소리를 내준다는 결론입니다. ^^;  특히나 이어폰이나 헤드폰등으로 들으시는분들도 추천해드린 DAC를 구입하시는게 났겠군요... ^^; 

중국산 DAC가 왠만한 사운드카드들 보다는 나을듯 합니다만,  이쪽에선 귀뚫리면 답도 없으니 ^^; 한번에 가서 정착하시는게 나으실듯 합니다. 대신 구입하실때는 고민에 고민에 고민을 해보시고 선택하셔야겠지만요... 

 

중국산 DAC 결론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 나쁘지 않다는것으로 결론을 내리며 이만 줄입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조차도 아까운 DAC도 있으니 구입하실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K3Pro버전도 출시하였으므로 ESS칩셋도 나쁘지 않으신분들은 Pro버전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Op-amp쪽이나 여러모로 Pro쪽이 나은점이 있습니다.  가격도 큰차이 나지 않습니다.

 

PS.. 23년4월 기준 - AK4493을 사용한 DAC가 40~100달러선에 나오는 제품들이 있으므로 그쪽을 권해드립니다. 

좀더 괜찮은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은 Topping E70v 기준 449달러 선이므로  적당한 성능에 크게 부담되지 않는 가격대에서 구입 가능하고,

아예 하이엔드급으로 가시려면 Gustard A26 이 1500달러에 10Mhz 클럭이 몇십만원정도에 구입가능하므로  케이블 까지 맞춰주시면 전문가급 수준까지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원하시는 성능을 생각해보시고 예산과 맞춰보시면 이외에 스피커 앰프 케이블등 부가적으로 반드시 같이 투자해야할 부분들이 있으므로 단순히 DAC만 좋은거 쓴다고 좋은 소리를 들을수는 없습니다.

좋은 소리를 듣기 위해선 전체적인 균형이 잡힌 구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개인적인 취향이라는 부분이 있으므로 취향을 찾는게 먼저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