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소식] Seagate HAMR HDD 30+TB 대용량 출시

by 천경지위 2023. 4. 23.

 

30+TB HAMR 드라이브를 기반으로 하는 Corvalut Storage System Solution을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타겟으로 출하했으며  구체적인 상황을 공개하지 않고, 진행중인 검증 샘플및 고객에 배포한 샘플에 문제가 없이 진행중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3분기 2세대 HAMR 하드를 출시할 예정이며 주류시장으로 출시할것으로 보입니다. 

 

초기 수평 자기 기록 방식 (LMR: Longitudinal Magnetic Recording) 기술부터  수직 자기 기록방식 (PMR : Perpendicular Magnetic Recording) 을 거쳐  기와식 자기 기록방식 (SMR : Shingled Magnetic Recording) 데이터를 기록하는 공간이 일부 겹치는 방식으로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시게이트는 HAMR 열 보조 자기 기록 방식을 시게이트가 발전 시키고 있습니다.  

위 로드맵에서도 확인할수 있듯이 25년 40+TB HAMR HDD를 출시할 예정으로 기술 개발이 계속 진행 중입니다.

 

3분기에 실제 2세대 HAMR 하드가 시중에 풀려봐야 정확한 정보및 데이터를 확인해볼수 있을듯 합니다. 

 

SSD 또한 용량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SLC , MLC , TLC , QLC 등으로 분할 시키는 방식으로 해결해보려고 시도하고 있으나 비용적인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듯 하긴 하지만 기술 개발쪽이나 성능및 내구성등의 여러방면에서 그다지 매력적으로 진행되고 있진 않은듯 합니다. 

 

새로운 2세대 HAMR 하드가 SSD속도를 따라올수 있을것으로 기대되진 않겠으나 어느정도 성능 수준이 된다면 대용량부문에 있어서 대안으로 떠오를수도 있을듯 합니다. 

 

컴퓨터에서 가장 느린 발전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다음 저장장치들의 행보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