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Ugreen USB bluetooth 5.0 동글

by 천경지위 2022. 12. 26.

작년인가 기억도 안나지만  블루투스 동글 5.0 이상제품 찾다가 포기하고 intel AX210 을 구입한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Ugreen 에서 USB 블루투스 동글이 나와서 소개해 봅니다.

알리나 저렴한곳 찾아보시면 1만원이 안되는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리얼텍 칩 들어간건 5.0 지원  ATS2851 이라는 못들어본 칩들어간건 5.3까지 지원합니다.  

 

일단 리얼텍 제품은 드라이버를 별도로 꼭 설치해줘야만 사용할수 있는 상황이라 윈도우 초기 설치시 불편하겠죠.. 

특히나 키보드 마우스 연결해서 사용하시는분들에겐 심각한 상황이 될수도 있겠습니다. 

 

3Cm 크기라 요즘 작은 동글만 보다가 보면 큰가? 라는 느낌도 들긴 하지만 뒤에 잘 감쳐 두는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드라이버 보관이 필요합니다. CD로 제공하는것도 없고 사이트 방문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만 윈도우 설치를 자주 하시는분들에겐 상당히 불편한점이 될것입니다. 

 

PC이외의 제품에서 사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뭐 최신칩셋이기도 하므로 임의 지원할수 있는 방법도 없으니 당연하겠지만 블루투스 특성상 쉽게 호환되길 기대하시면 아쉽습니다.  Ugreen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기존 블루투스 장치나 여러가지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존동글도 그랬었나? 생각해보지만 뭐 동글을 여러개 사용할일도 없으니 생각해보지 못한 문제입니다. 

 

중국산 특유의 보안 이슈는 개인이 알아서 판단을 하셔야 할듯 합니다. 

블루투스니까 뭐 어때 쉽게 생각하시고 사용하실수도 있겠습니다만... 

국산폰의 경우 개통은 해놓고 잘 사용하지 않으면 스팸이 줄어드는데 중국폰은 개통만 해놓고 사용하지 않더라도 스팸 장난 아니더군요..  기본적으로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인건 확실한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작업을 하시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일부 특정 제품들과 호환성문제가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특이하면서 신제품인 제품들의 경우 극소수의 제품들이긴 합니다만 문제 없어야할 간편한 호환성때문에 사용하는 블투동글인데  일부 특정 죠이스틱이나 AptX 관련된 제품들이나 이 제품 에서 지원할수 없는 요상한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재작년, 작년에 그렇게 찾아도 없었던 ㅡ.ㅡ;;  제품이 Baseus 에서도 5.1 동글이 나온듯 하고..  조금씩 관련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하는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1만원 이내에서 끝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중국산을 선택할수 밖에 없습니다.  세계 경제 상황이 안좋다보니 원래였으면 5천원도 안하는 제품들이 쏟아져 나왔을건데... 1만원 가까이 들어갑니다. 

좀더 쓸수 있다면 2~3만원선의 Intel AX210 같은 제품을 선택하시는 방법도 좋을것입니다. wifi6e도 지원하는건 덤이고.. 

wifi를 지원하는 m.2 슬롯이 없다면 pcie 컨버터나 m.2 컨버터등의 추가 지출이 생길수 있긴 하지만... 

 

그나마 저렴한 블투동글들이 나오기 시작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