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안드로이드 8월부터 aab (Android App Bundle) 채택

by 천경지위 2021. 7. 8.

APK 방식의 한계로 새로운 aab 형식을 채택합니다. 2018년 5월 안드로이드 앱 번들(Android app Bundle)이 출시된 이후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간소화된 릴리스 관리및 고급 배포기능의 혜택을 환영하는듯 합니다.

 

기존 APK 방식에 비해 abb 방식은 언어에 맞게 APK를 생성하고 최적화 합니다. 

필요 없는 언어부분을 내 모바일 장치에 설치시 제외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공간확보및 효율적인 동작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5% 용량이 줄어들어 다운로드및 다양한 부분에서 효과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Play 앱 서명 을 앱 번들 방식으로 좀더 강력한 암호화 방식 키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Play Feature Delivery 어떤 기능 모듈을 어떤장치에 제공할지 , 언제 제공할지 사용자가 지정하게 됩니다. 

설치시 배송, 조건부 배송 및 주문형 배송등의 모드를 지원하여 무료앱 쉐어웨어 정식 버전등의 방식으로 좀더 세분화된 앱 사용자에게 반응할수 있도록 합니다. 

 

Play Asset Delivery  리소스를 동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대기시간및 전송 효율적인 부분에서 효과적입니다.

또한 리소스및 공간 그리고 대역폭등이 낭비되지 않도록 개선할수 있습니다. 

 

기존 앱들은 기존방식으로 유지되며, 새로운 앱들은 새로운 요구사항을 준수하게 됩니다. 

 

개발자는 abb 파일 형태로 전체를 게시하게 되면 사용자에겐 장치및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부분적인 APK 파일이 생성되 각 사용자에게 배달및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기존 APK 파일을 개발자가 업로드 세분화된 기기및 상황에 미처 대처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을 개발자가 가이드 라인을 설정함으로써 자동적으로 진행하게 될것으로 기대합니다.

 

8월 달라질듯한 스토어에서 개발자는 새로운 앱 업로드시 확인하셔야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