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LG G3 Mashmallow (마시멜로) 업데이트

by 천경지위 2016. 1. 5.

http://lgmobile.co.kr/lgmobile/front/download/retrieveDownloadMain.dev?serName=F400&tpName=020001

LG Mobile 사이트를 통해 마시멜로 업데이트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배터리 최적화



- 배터리 최적화는 배터리 소모를 위해 일정시간동안 사용하지 애플리케이션들을 자동으로 종료시켜주는 기능으로 배터리 소모를 줄여주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알람이나 카톡같이 계속 실행되어야 알람이 울리거나, 카톡을 받기위해 설정> 일반> 배터리 및 절전> 배터리 사용> 최적화 무시 기능을 활용하여 계속 실행하도록 할수도 있습니다. ICS에서부터 어설프게 있었던 기능이지만 이번 마시멜로에서 정착시킨듯 합니다. 


 노크코드 설정



- 불편해졌다고 하시는분들이 많은 노크코드 보안강화 업데이트 입니다. 3개이상의 다른분기를 사용하는 6탭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3~4탭으로는 몇번만 터치하다보면 풀릴수 있어서 보안을 강화한거 같은데... -0- 불편해진건 사실입니다. 


 앱 권한


- 개인적으로 그동안 업데이트가 절실했던 부분중 하나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불필요한 권한을 요구하는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쓸데없이 GPS접근권한을 요구해서 배터리만 많이먹던 애플리케이션들이나 전화번호부 접근권한을 요구해서 왠지 사용하는데 꺼림직하다거나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한 업데이트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일반> 애플리케이션 설정 > 권한 설정에서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접근권한을 제어하여 필요한 부분만 접근을 허가하여 보안이나 배터리등 다양한 부분에서 잇점이 생길것으로 예상해봅니다.

쓸데없는 스팸과 같은 알림을 띄우는 앱은 알림기능을 해제함으로써 더이상 해당앱의 알림기능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고요한 휴대폰 활용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직접 공유



- 물론 같은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큰의미가 없겠지만 전엔 공유를 하려면 특정 애플리케이션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공유를 했었다면 이제 직접 공유기능으로 바로 발송은 가능해졌지만 받는분 역시 직접공유기능이 있어야 받을수 있겠죠..?  그다지 공유기능을 쓸일은 없어서 마시멜로가 아닌사람에게 전달이 될런지는 미지수입니다.


 무음 모드


- 무음모드가 전부터 있었지만 이번엔 조금 편하게 사운드 프로필에 들어가 선택하는데 조금 편리해졌습니다.  설정 > 사운드 및 알림 에서 설정하실수도 있고 알림패널에서 선택하실수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시는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으실듯 합니다.


 자동 밝기

자동 밝기가 전엔 조금 멍청했었는데 아니면 버그로 인해 안될때가 많았었는데 업데이트 된듯 합니다. 
밝은 장소에서는 밝게, 어두운 장소에서는 어둡게 슬라이더가 조정되어 직접 확인할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또한 바로 조금 밝게 조금 어둡게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보정할수는 있지만 원하는 상태로 조정되는게 아니라 오토 원래설정으로 돌아가서 안쓰시는분들이 더 많으실듯 합니다.

 엿보기 허용



- 행아웃 등에서 알림이 단순히 뜨던것이 카톡처럼 내용일부와 함게 엿보기(?) 기능을 설정하실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 애플리케이션 설정에서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구글 설정

- 구글 앱과 서비스 관리를 설정> 일반> 구글 에서 할수있도록 개선 되었습니다.


 메모리 설정

- 시간마다 메모리 사용량을 볼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배터리 사용량 처럼 설정> 일반> 메모리 에서 그래프형태로 나오니 언제 메모리를 많이 사용했는지 어떤 프로그램들이 메모리 누수가 많은지 확인하여 좀더 응용프로그램 활용에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정



- 애플리케이션 모든앱 리스트를 확인 프로그램 제거 초기화 권한설정등을 쉽게 적용할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Qmemo+ > Capture+




- 이전버전에서 패치 되면서 Qmemo에서 화면캡쳐가 안되던 부분을 다시 화면캡쳐가 가능하도록 개선되면서 이름도 Capture+로 변경 되었습니다.


 LG Bridge > LG AirDrive

설정> 네트워크> 공유 및 연결에서 동일하게 사용가능하며 이름이 변경되면서 Wifi나 무선연결이 편하게 개선되었습니다.


 Google Now on Tab

- 구글 나우 온 탭 서비스는 구글나우는 음성 비서와 같은것이었다면 사용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텍스트 비서 서비스로 미리 행동을 예상해 휴대폰 활용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특정단어를 타이핑하다가 혹은 여러가지 화면에서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나우온탭이 활성화되며 유추하여 관련 단어를 검색해주는 기능으로 다음 행보를 추천해줍니다. 특정단어를 바로 검색할수 있게 한다거나 특정장소를 바로 찾을수 있게 해준다거나 예를들어 날자와 시간및 장소를 문자로 받아 보고 있는 상황에서 홈버튼을 길게 눌러 나우온탭을 실행시키면 달력에 스케쥴을 잡도록 권장해주는 탭이 뜹니다 
만약 장소가 식당이라면 웹사이트나 후기등을 검색하도록 권장하는 탭이 뜨기도 하는등 휴대폰 활용을 도와주는 비서를 만나실수 있습니다.
이건 몇번 하다보면 은근히 중독성을 느낄정도로 똑똑하고 재미난 기능이 될것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앱을 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추천하는 탭이 바뀌기도 합니다. 사진을 보다가 나우온탭에선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등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리퍼런스폰의경우 아직 한국어에서 사용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LG에서 한국어에서도 동작하도록 자체적으로 수정한것 같습니다. 
영어에서 보다 똑똑한 반응이 있는걸로 봐서는 조금 업그레이드가 필요한것으로 생각되지만 상당히 괜찮은 기능으로 보입니다.


G3가 마시멜로 업데이트되면서 몇가지 개선및 변경되었는데요.. 한손가락 내리기 두손가락 내리기 인식은 여전이 안되며 ㅡ.ㅡ;; 순정 안드로이드에서 LG가 손보면서 안되는부분은 여전이 안되고 있습니다. ㅡ.ㅡ;; 그냥 포기해야죠... 아니면 순정 안드로이드를 위해 리퍼런스를 사야할듯 합니다. 배터리 교환이 안되는 부분때문에 리퍼런스를 처분하고 LG제품으로 갈아탔습니다만 부분부분 손을데서 마음에 안드는 부분들이 생기기도 하는건 아쉽습니다.  


12월 예정되었던 G3 마시멜로 업데이트는 역시나 G4, V10을 의식한 업데이트 지연으로 1개월 1월4~5일부터 업데이트 가능할듯 합니다. 당분간 USB연결을 통한 수동 업데이트만 지원할듯 합니다. 


ICS이후로 눈에 띄게 달라지던 안드로이드가 조금씩 큰차이가 없어지는것 같습니다만 G3 마시멜로 하염없이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해 http://dyk.lgmobile.com/dyk/osupgrade/mosu.dev 사이트를 참고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