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사용기] 70mai Pro Dash Cam (블랙박스 사용기)

by 천경지위 2019. 7. 15.

70mai pro

 

작년 여름 사용하던 중국산 블랙박스가 사망하는 바람에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구입한 제품입니다.

 

작은 사이즈를 무기로 괜찮을것 같아서 구매했으나 빼앗긴 autobot 작은데 wifi도 지원하고 FHD로 화질도 괜찮고 나쁘진 않았으나 이것저것 하는데 속도가 상당히 느리더군요.. 덕분에 돈받고 빼앗긴 덕에 다른 제품 찾다가 작년에 나온 모델중에 70mai 제품을 눈여겨 보다가 70mai pro가 작년말쯤 유명해지기 시작한거 같더군요... 

130도는 작은거 같아 좀더 지켜보고 있었는데 140도라서 주문했는데 조금 아쉽네요 개인적인 생각에 150~160도 제품을 사야할듯한 느낌입니다.

 

1944i 라는 화질로 녹화되고 소니 IMX335로 이미지 센서도 업그레이드 되었고, 주차모드 지원 GPS모듈을 같이 구입하는경우 ADAS도 지원하는등 상당히 괜찮게 느껴져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스크린을 볼일은 없지만 있으면 편할꺼 같기도 하고 가격차이도 크게 나지 않아 구입했습니다. 

컴퓨터에 옮겨서 보면 확실히 Viofo 같은 고급 제품의 영상이 좋습니다만 100달러가 넘는제품과 반값의 이제품의 화질이 비견될만하다는것부터가 가성비가 나쁘지 않다는거겠죠..

 

#1. 화질 - FHD보다 깔끔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다만 운행중 영상은 번호판 확인이 쉽지 않습니다. 정차중일때는 번호판 확인이 명확하게 됩니다.  1944i 모드를 지원하는데 그냥 2560x1440i 와 4:3 이냐 16:9의 비율차이만 느껴지고 화질은 크게 차이를 모르겠더군요...  동영상 화질은 그냥 플레이 영상은 깔끔해 보이는데 정지영상으로 보면 생각보다 아쉬운 느낌입니다.  국내 FHD 제대로 지원하는 모델들을 보면 정지영상도 깔끔한데 그냥 해상도만 보면 안될거 같은 느낌입니다.

해상도 높아봐야 이미지 센서가 500만화소짜리라 FHD가 210만정도인걸 감안하면 애매합니다. 

 

#2. 주차모드 - P/N 모드 설정하는메뉴가 있어서 뭐하는건지 확인을 못했습니다.

상시전원은 연결후엔 40분간 움직임이 없으면 주차모드로 충격 감지후 녹화시작 1분후 종료하는 식으로 주차모드가 동작합니다.  즉 충격영상이 제외된 몇초후 기기가 부팅된후 영상이 녹화되므로 범인잡는건 모르겠지만 증거영상으로 사용하기 불가능합니다. 

- 즉 주차중 사용하실분은 다른 제품 알아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3. 적용기술 - 의미 없습니다. ㅡ.ㅡ;; 

WDR 노출 밸런스 조정으로 햇빛이나 야간 전등등으로 밝기 조절이 필요한경우 자동으로 조절되어 좀더 알아볼수 있는 영상으로 바로 조정되지만 만족스럽다고 말하기엔 좀 부족하다 싶습니다.

터널 같은곳에서 빠져 나올때 잠시 하얗게 되는 블랙박스가 있는데 그에 비하면 그시간이 짧은 느낌은 있습니다.

Defog 알고리즘 적용으로 안개나 연기등에 접하는경우 저하효과를 줄여준다고 하는데 카메라상에서 (?) 특수렌즈가 아닌이상 의미가 있는 영상을 보여줄거 같진 않습니다. 새볔 안개영상을 보더라도 그다지 효과적인 느낌은 아닙니다. 

나이트비전 적용이라고 하는데 빛이 없으면 그냥 깜깜합니다. ㅡ.ㅡ;; 시골길에서 헤드라이트 비추는 지역은 어느정도 보여도 그외 지역은 그냥 깜깜합니다. 역시나 의미 없습니다.

 

#4. G-센서 - 높은 감도로 설정했는데 비교적 강한충격이 감지되어야만 동작합니다. 감지되게 되면 영상이 일반 폴더가 아닌 이벤트 폴더로 이동되는건 국내 블랙박스와 큰차이가 있는것 같진 않습니다. 다만 1분단위로 끊어지는 영상이 몇개 들어가다보니 원하는 영상 찾기가 쉬울꺼 같진 않습니다.  영상에 날짜와 시간이 들어가도록 되어 있으니 어려울거 같지도 않고요... 

 

#5. 140도 광각 - 일반적으로 좌측 A필러 끝과 우측 A필러 끝이 거의 안보이는 느낌입니다.

영상으로 보면 경차 기준으로도 끝이 잘 안보이실꺼에요.. 물론 차체 앞쪽 좌우 끝은 다보이겠지만요... 앞유리에서 보이지만 좌우측에서 들어오는 차량은 블랙박스가 거의 못잡는다고 보셔야 할듯 합니다.

화각을 늘렸다는 느낌보다는 렌즈로 그냥 벌려놓은 느낌이라 오차와 과한 렌즈 사용으로 바깥쪽및 아래쪽은 좀 이상하게 보입니다만 블랙박스 특성상 알아볼수있는정도라면 큰 문제가 될거 같진 않습니다.

 

#6. 2592x1944 : FHD 의 2.5배? 4k면 4k지 애매한 4:3비율 영상이 최대설정입니다.  4k의 화질과 비교하면 부족하고... FHD영상과 비교하면 잘나오는거 같지만 정지영상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로드 무비같은 드라이브 코스 영상이나 만들어 볼까 했더니 그러기엔 아쉬운 모습입니다. 

 

#7. 설치 - 설치를 돕는 정전기 필름으로 차 유리에 직접 접착테이프 붙이는데 반감있으신분들은 선호할만한 아이템이 들어 있습니다. ^^; 기포만 잘 제거해주시면 중간에 떨어질것 같진 않아보입니다.  또한 Micro USB 케이블 사용으로 차량용 USB 충전기 여러포트 달린제품을 사용중이라면 별도 제공하는걸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같이 들어있는것도 포트가 두개짜리긴 하지만 2.4a , 1.0a 출력으로 나머지 하나를 활용하기가 애매합니다. 

요즘폰들이 좋아지면서 충전용량도 크고 퀵차지등을 지원하지 않는경우 사용할수가 없죠 덕분에 같이 들어있는 제품은 거의 비상용이나 될런지 아쉽네요..  

USB 케이블이 3.5m 라 좀 큰차량들에선 여유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차나 소형차에서 설치할때는 케이블 길이에 충분히 여유가 있었습니다만... 

 

#8. GPS 모듈 별매 - 개인적으로 ADAS 내장차량으로 별필요를 못느껴서 GPS모듈을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차선 넘을때마다 소리나는건 귀찮을꺼 같고, 정지중 앞차량 움직이면 알려주는건 유용할거 같지만 신호등 변경시 알려주는건 없어서 아쉽네요..  거기다 별매라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주문하실때 한번에 주문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주차모드 변환이나 여러가지 GPS모듈이 반드시 있어야만 동작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기능에 따라 구입할때 한번에 구입하시는게 저렴하므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9. 16~64GB Class10 이상의 규격 지원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64기가 메모리 구입했는데 128이상도 인식한다는 온라인 후기를 보고 아~ 용량큰걸 살껄 하고 후회했으나 가격차이가 있으니 더군다나 64기가도 5시간정도 고화질모드로 촬영가능하므로 일반적으로 주행영상용 블랙박스로는 별문제 없을거 같습니다.  주차모드를 쓰시거나 이벤트 영상쌓이다보면 후회할지 모르겠습니다. 

 

#10. 동작온도가 60도로 되어 있어서 앞유리에서 여름에 잘 버텨줄런지 걱정입니다. 그전에 사용하던것도 여름에 고장났는데 ㅡ.ㅡ;; 이것도 특히나 걱정되네요...  500mah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주차모드시 동작한다는데 충격받은후 부팅되어 몇초후부터 촬영시작하므로 이게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전 모델이 250mah로 하루도 버티기 힘들었던 용량때문에 의미가 없었는데 이번 모델의 경우는 충격영상을 녹화하지 못하므로 그부분이 아쉽네요... 

 

#11. 모바일 연결 - 모바일 연결시에도 그냥 저냥 인내심좀 있으면 활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기기한계가 있어서 어느정도 실시간 송출은 딜레이가 있는점을 감안해야 할듯 하고요...  영상을 바로 확인해야 할때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또한 wifi로 연결되어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해야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바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푸쉬할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펌웨어 업데이트도 비교적 간편하게 진행하실수 있는점도 좋습니다. 

 

#12. 음성제어 - Take Photo , Recording Video , Screen On , Screen Off 등을 지원한다고 되어 있지만 음성인식은 기기마다 오차도 상당해서 사용하기 용이하지 않습니다. 성질급하신분들은 그냥 버튼 누르시게 될듯 합니다. ^^; 

 

#13. 음성녹음 - 음성녹음 기능이 있으나 현장음이 사고조사할때 유용하긴 한데 내부소리를 어느정도 녹음되는듯 한데 외부소리는 거의 안되는정도로 마이크에서 좀 떨어지면 감도가 안좋은거 같습니다.  그때문에 음성제어가 잘 안되는건지 모르겠지만..  거기다 전원인가 잡음이 납니다. 옜날 마이크 연결하면 삐~ 퍽~ 등등 여러가지 전원인가될때 나던 싸구려 저가 마이크처럼 1분마다 전원인가되는 잡음이 같이 녹음됩니다.  

 

#14. 칼리브레이션 기능은 GPS모듈이 있어야만 동작하는듯 하더군요..  GPS모듈 칼리브레이션 인거 같기도 한데 화면상으로보는건 화면 칼리브레이션이 진행되는거 같습니다. 이때문에 화질차이가 있을듯 한데 GPS모듈이 없어서 비교해보진 못해봤습니다. - 확인결과 화면칼리브레이션이라기 보다는 앞차 움직임 감지용 칼리브레이션인듯 합니다.

 

#15. 화웨이 프로세서 사용 이쪽으로 반감이 있으신분들은 참고하시면 되실듯 합니다. 

그덕에 샤오미 앱도 데이터 쓰는 느낌인데 블랙박스 연결하면 데이터가 생각보다 더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건 그냥 느낌일뿐 확인된건 아닙니다.)

 

 

 

실제 70mai Pro 기기에서 촬영된 영상입니다.

 

 

추가 >

2020년-03월-10일 기준 <1.0.8 na> 최신 버전입니다.

2020년-03월-31일 기준 <1.0.9 na> 최신 버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