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Software

[Software] Symantec Workspace Virtualization

by 천경지위 2012. 7. 20.


https://www4.symantec.com/Vrt/offer?a_id=55183

Symantec Software Virtualization Solution (SVS)으로 소프트웨어 관리에 대한 생소한 방식을 제시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또는 데이터 등을 가상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만들어 관리 Activate , Deactivate , Reset등을 할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있는것으로 생각되는 Sandboxie 처럼 보통 샌드박스(Sandbox)라고 칭하기도 하는 임시 가상 환경을 꾸며주어 설치시 생겨나는 폴더, 파일, 레지스트리등을 가상의 레이어라는 개념으로 다루는것과 비슷합니다. SWV는 관리기능을 좀더 강화 했다고 보시면 되실듯 합니다. 

OS위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실것입니다. 윈도우7으로 넘어오고나서 덜해졌긴 하지만 XP시절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면 시스템 파일을 덮어 쓰기도 하고 여러 DLL파일을 쓰다보니 삭제할때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파일도 묻지않고 삭제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설치한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기면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최근 상태로 되돌리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마져도 여의치 않으면 그냥 포맷하고 새로 설치하여 해결하기도 하였습니다.

               




SWV (Symantec Workspace Virtualization)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를 OS위에 직접 설치하는것이 아닌 SWV 위에 가상의 레이어 스타일에서 관리할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중요시하는 프로그램 설치/삭제시 시스템 파일을 건들이지 않고, 레지스트리등을 제일 처음 설치한 상태 그대로 유지할수 있어서 윈도우가 무거워지거나 시스템이 꼬이는 문제를 원천적으로 막을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수많은 직원들의 PC에 소프트웨어들을 패키지화된 상태로 제공하고 동일하게 업데이트할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고장을 비교적 쉽게 고칠수 있습니다.


SWV의 기본적인 동작 구조를 쉽게 설명하자면 포토샾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처음 원본 그림 이미지가 있고 그위에 레이어 형태로 이런 저런 수정을 하면 보이거나 안보이게 할수도 있고 언제든지 원본은 변화없이 유지시킬수 있다는 장점을 갖듯이... SWV위에 레이어 형태로 프로그램 또는 데이터를 설치하게 되면, 레지스트리 디렉토리 파일등이 모두 가상화된 레이어에 들어가게됩니다. 사용할때만 Activate 설정하거나 걸리적 거리면 Deactivate 문제가 생기면 Reset등을 할수도 있도록 레이어를 관리 할수 있습니다.

Layer를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 예를들어 Internet Explorer와 같은 브라우져를 레이어위에 설치하게 되는경우 마음대로 웹서핑을 하더라도 리셋, 비활성화등으로 다른 layer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할수 있습니다.

Layer를 만들어 그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 그밑에 종속적인 계층을 또 만들고 소프트웨어를 추가 할수 있습니다. 이후 종속적인 Layer를 활성화 하면 상위 Layer로 활성화 됩니다.
- 예를들어 상위 레이어에 자바 JRE등을 설치해두고 그밑에 종속적인 레이어에 자바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한다면 자바프로그램을 실행하기위해 레이어를 활성화 화면 상위 레이어도 활성화 되어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할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Layer를 패치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예를들어 회사같은곳에서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했을때 메인이 되는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를 패치하고 Layer 패치파일을 만들어 동일한 환경의 버전이 낮은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빠르게 변화된 부분만 감지하여 패치할수 있게되어 정상적인 업데이트에 비해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Layer 격리 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예를들어 A 프로그램과 B 프로그램이 충돌하는 경우, A환경과 B환경을 만들어 서로 상대 Layer는 각각 실행되도록 할수 있게 됩니다.

Layer 다중유저 
- 각 사용자 별로 Layer 활성화를 다르게 설정할수 있을뿐만 아니라 터미널 서버를 통해 가상 레이어를 사용자별로 고유한 설정을 유지한채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Sandboxie와 같은 임시 가상 Layer를 만들어 1회성으로 실행후 사라지게 할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예상되는 파일을 이런 임시 Layer 환경에서 실행한후 해당 Layer를 Deactivate(비활성화) 하거나 삭제하면 바이러스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Layer 복제
프로그램을 설치한 레이어를 두개 복제하여 하나에만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최신버전과 안정화된 버전등을 유지 할수도 있습니다.

Layer 리셋
프로그램 설치된 초기상태로 리셋 패치되기전의 상태나 업데이트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Reset Point를 지정할수도 있어서 해당 Point로 리셋됩니다.

XP SP2이상의 윈도우 Vista ,Windows7, Windows Server 2008 , R2 등에서 동작 합니다. (32bit에서만 동작 합니다.)

이런 여러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불행히도 사용하기 불편한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설치및 업데이트시 열린 Layer는 모두 영향을 받기에 일일히 Layer를 닥고 해당 Layer만 열거나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등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사용자가 늘어나는것을 방해하는 요소일것입니다.

불편함등을 감수하고 충분히 사용할만한 장점을 가진 소프트웨어인것 같습니다. 사용해보고 싶으신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여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esdownload.symantec.com/akdlm/CD/MTV/Symantec_Workspace_Streaming_7.6.0.112.zip

http://esdownload.symantec.com/akdlm/CD/MTV/Symantec_Workspace_Virtualization_7.6.112.zi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