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Software

[Windows] Windows7 64bit & Windows8 64bit EFI 부팅 USB 만들기 ....

by 천경지위 2012. 6. 20.




EFI부팅 최근 UEFI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들이 많아졌지요 ^^; 

하지만 기존 방식으로 OS를 설치하시면서 EFI방식의 장점을 포기하고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으신듯 하여 

몇자 적어 볼까 합니다. 



#1. 준비물 - EFI를 지원하는 시스템(컴퓨터) , OS (Windows7 64bit 또는 Windows8 64bit) , USB 디스크


당연하겠지만 컴퓨터가 EFI를 지원해야겠지요 ^^; 예전 16bit 주변기기들은 지원하지 못합니다. 간혹 호환되지 않아 부팅중 블루스크린을 보시는경우가 있는데 해당 카드나 주변기기를 제거함으로써 깔끔하게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OS - 리눅스는 EFI를 지원한지 꽤되었던거 같고요... Windows시리즈는 Vista 64bit부터 지원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윈도우7 64bit등 64bit 시리즈만 지원하네요... XP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0- 편법은 생략.... 


USB 부팅을 지원해야 하고, 암호화 기능이 있거나 특정 기능으로 인해 간혹 안되는 USB가 있을수가 있습니다.



#2. Windows7 64bit or Windows8 64bit DVD 원본에서 USB로 추출


윈도우7 설치용 USB를 만들어 보셨다면 이부분은 특별히 설명은 필요 없을듯 합니다.


#2-1. USB 포맷 (Fat32로 포맷해주시면 됩니다.)

커맨드창을 열고 Diskpart를 실행하여 포맷하는 방법을 설명 합니다.


Diskpart (Diskpart 실행)

List Disk (Disk 목록을 확인하여 용량을 보시고 대충 USB를 찾아 주세요..)

Select Disk 3 (위 목록에서 USB로 생각 되는 Disk 번호를 써주시면 됩니다. 샘플은 3번)

Clean (기존 설정되어 있던 파티션을 깔끔하게 치워 줍니다.)

Create Partition Primary (첫번째 파티션을 세팅해줍니다.)

Format Quick FS=FAT32 (fat32로 깔끔하게 포맷해줍니다. Quick모드가 싫다면 말리진 않겠습니다.)

Active (부팅을 위해 액티브 활성화를 해줍니다.)

Exit (끝났으니 종료 두번 해주셔서 커맨드 창까지 닫아주시면 됩니다.)


#2-2. Windows7 64bit 또는 Windows8 64bit 복사


xcopy x:\ y:\ /s /e  (X가 윈도우 원본 DVD , Y가 USB 디스크라고 가정했습니다. 각자의 환경에 맞게...)

(혹시나 오해하시는분들이 계실까봐 ISO파일을 복사하는게 아닙니다. 그안에 들어있는 파일들을 복사하는것입니다.)

(Xcopy가 싫다 -0- 다른거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토탈커맨더를 사용하시던지 다른 유틸리티를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모든 파일 복사만 정확히 해주시면 됩니다.)



#3. EFI 부팅을 위한 작업 (Windows8 은 Pass : 이미 들어있습니다.  윈도우8은 EFI부팅이 바로 가능합니다.)


위작업까지 하셨으면 일반적인 설치를 위한 윈도우 설치용 USB가 만들어졌습니다. 

Bios에서 EFI설정을 하고 EFI부팅을 시도하면 이상하게 안되더군요... 

(DVD에서는 되는데 그걸 그대로 복사한 USB에서 안되는 이유는 모르겠네요 ㅜ.ㅜ)


#3-1 /efi/boot 만들기

- USB에서 efi 디렉토리 밑에 boot 디렉토리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ㄱ. 위에서 작업한 USB의 /efi/microsoft/boot/ 를 /efi/boot/로 복사합니다.

ㄴ. Windows 64bit가 설치된 컴퓨터의 /Windows/boot/efi/에 들어있는 bootmgfw.efi 파일을 bootx64.efi 로 이름을 변경하여 USB의 /efi/boot/ 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원본에 들어있는 Install.wim 파일을 풀어도 들어있다고는 하지만 -0- 편한방법을 사용하세요...)



#4. 작업 완료 


드디어 efi 부팅을 위한 USB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BIOS에서 그냥 해당 USB를 지정하고 부팅하시면 그냥 일반적인 BIOS방식의 MBR스타일로 부팅및 설치가 됩니다.


바이오스에서 EFI사용을 위해 설정을 모두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CSM관련옵션이 있으면 같이 손보시고 ,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BIOS 에 따라 설정방법이 다릅니다. EFI를 Enable 시켜야 하는지, EFI Only 설정을 하는지 EFI Legacy 를 설정하시는지는 -0- 메인보드 메뉴얼을 참고 하세요... 


부팅할때 부팅디스크 설정은 반드시 EFI : USB ..... 라는 형태로 시작되는 디스크를 선택해주셔야 EFI 방식으로 부팅이 됩니다. 부팅디스크 설정이 기존에 사용하시던 BIOS와 약간 다를수 있으니 주의 하시면서 잘 설정해주시고 부팅하신 이후엔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방법과 동일 합니다.



#5. 확인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에서 /Windows/Panther/setupact.log 파일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로그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MBR 기존 BIOS방식으로 부팅이 되었다면 


Callback_BootEnvironmentDetect: Detected boot environment: BIOS



EFI 방식으로 부팅이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을 찾아보실수 있을것입니다. EFI가 UEFI로 되어 있는경우도 있고요 ^^;


Callback_BootEnvironmentDetect: Detected boot environment: EF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