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사용기] 중국산 미니 매크로 키보드

by 천경지위 2024. 3. 5.

 

알리에서 천냥 행사 할때 유심히 보고 있던 매크로 키보드를 $3.8에 구입해봤습니다. 

스트림덱 제품을 보고 갖고 싶었으나 상당히 높은 가격에 책정되어 있는 상황과 요즘엔 특별히 작업을 하지 않는 상황에 꼭 필요한 제품이라고 하기 어려운 상황등 여러가지 상황들이 마음을 접어야 했었습니다.

스트림덱 기능에 비하면 보잘것 없겠지만, 중국산 미니 매크로 키보드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몇만원까지 들여서 장난감으로 구입하기는 쪼매 돈아까울듯한 느낌이었던지라 우연한 기회에 알리에서 할인 행사를 간혹 하는데 보고 있던 제품이 할인 상품으로 몇천원 안하는 가격에 나와 못쓸 제품이면 가지고 놀다가 버리자는 심정으로 구입을 해봤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를 자체 프레임에 맞춰 몇개의 키와 다이얼등을 배치한 복잡하지 않은 구조의 단순한 제품이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xqFDp-l5TVA_6Ojsn0rt7GqvF5EvWDCi?usp=share_link

알수도 없고, 걱정도 되는 중국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키를 선택하고 원하는 단축키를 배정  키보드로 보내 저장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이미 들어가 있는 키값이 뭔지 알수 없다는게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합니다만...   상주 프로그램 없이 키를 저장할때만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키를 지정해준후 키를 사용할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다이얼 노브를 볼륨노브로 설정해봤으나.. ^^; 개인적으로 DAC를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컴퓨터 볼륨은 항상 100% 볼륨 조절을 해야 하는경우 DAC 리모컨을 이용하여 조정하다보니 사용할일도 없고 무의미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Ctrl + C / Ctrl + V 를 입력해서 사용해볼까? 하는  단순한 생각에서 음?  좀더 생각해보니 윈도우가 업데이트 되면서 Win+V 단축키가 생겼다는게 기억났습니다.  더불어 다이얼 노브를 이용해 저장되어 있는 클립보드를 선택 노브를 클릭하면 엔터키로 동작 붙여 넣기 하도록 하고 , Ctrl + C 저장  Ctrl + V 최근값 붙여넣기  Win+V 키등을 저장해두어 다른 클립보드를 선택 노브는 위아래도 움직이도록 하여 선택 붙여넣기 하는 단순한 기능으로 만들었더니 ... 

문서작업이나 프로그래밍등 다양한 작업 상황에서 상당히 괜찮은 반응을 할수 있는 툴이 만들어졌습니다. ^^; 

 

게임을 자주 하셔서 특정키를 자주 사용하시는경우나  특정 작업에서 특정키들을 자주 사용하시는등 다양한 상황 다양한 분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스트림덱의 다양한 기능이나 키보드에 그림등을 입력하여 키보드 자체만으로 해당 기능을 유추할수 있게 만드는등의 스트림덱 자체 기능과 비교하면 상당히 아쉽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으나, 

스트림덱 수십만원짜리 제품과  몇천원~몇만원 하는 미니 매크로 키보드와 직접적인 비교를 한다는것 부터가 말이 안되는것 같긴 합니다. ^^; 

 

수상해서 뜯어보긴 했는데 관련 지식이 없다보니 ^^; 집적회로 하나와 저항 으로 보이는 부품들...  저항으로 보이는 부품중에서도 수상한 부품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마음을 놓긴 어려울듯 합니다. 

 

알리에서 검색 조금만 해보신다면 다이얼 노브가 2개 3개 달린제품이나  키 역시 6개 9개 12개등의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므로 본인의 작업이나 상황에 맞는 키보드를 선택하여 사용하신다면 작업하는데 상당한 효율 향상을 기대해보실수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더군다나 일반 기계식 키를 이용하다보니  키를 원하는 제품으로 변경 키캡도 이런 저런제품으로 사용해본다면 본인만이라도 충분히 키의 역활을 유추하게 만들수 있으며, 가격도 몇만원내에서 해결 될듯 합니다.

키 갯수가 부족하다 싶으면 스트림덱을 선택하시는 길로 가셔야 할듯 하고요... 

키 입력이 단순 키 대체용으로 입력만 가능하므로 복잡한 명령을 위한 매크로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이상의 기능을 원하시는 분들은 역시나 스트림덱으로 가셔야 할듯 하고요 ^^;  다량의 키를 쓰시려고 하시는 분들에겐 비용적으로도 그렇고 기능적으로도 스트림덱쪽이 효율적일수 있습니다.

단순히 업무용 , 게임용 , 단순 작업용 등등 다양한 부분에서 큰비용을 투자하지 않고 적당한 비용으로 활용해볼수 있을듯 하여 추천해드릴수 있을듯 합니다. 

다만 보안쪽으로 신경을 쓰시는 분들에겐 수상한 기능을 하는 장치가 추가되는 부분이라 또한 키보드/마우스를 매크로 하는기능은 보안에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례할수도 있으므로 의심스러운 제품의 사용을 권장하기 어렵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