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구입기] Intel BE200 Wifi 7 & Bluetooth 5.4 Module

by 천경지위 2023. 11. 13.

먼저 Wifi 7 네트워크 환경이나 블루투스 5.4 연결 환경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사용기 이므로 이점을 인지하시고 읽어주세요... 

 

2023-10월 말 즈음 Be200이 중국쪽에서 풀리기 시작한듯 합니다.  11월초 BE200이  $30 안되는 가격에 풀린걸 보고 조금 기다리면 싸지겠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음날 $24~$26 가격대에 풀리기 시작  배송료 $2~$3 정도 포함하면 $27 가까운 가격에  이번에도 역시 M.2 Key 변경 아답터 $4~$5 정도에 (찾아보면 좀더 저렴했던 제품도 있었던걸로...)

안테나 하고 이것저것 같이 구매 하니까 이것도 $35가 조금 안되는가격에 구입할수 있었습니다. 

AX210 구입할때보다 몇달러 올라간 가격이지만 몇달러 내릴껄 기다리느니 그냥 몇달러 비싸게 구입하더라도 보다 빨리 받을수 있게 바로 주문했습니다.   다행히 운이 좋았는지 Wifi 모듈과 아답터 등을 구입한곳이 다른곳이었는데 같은날 발송을 하더니 같은날 공항으로 가서 배가 아닌 비행기를 타고 오는 바람에 1주일만에 물건을 받을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통관에서도 운이 없으면 오래 걸리고 그런데 토요일 통관 완료 되더니 일요일 발송하는 이상한 상황까지...  대량물류가 있었는지 일요일도 쉬지 못하고 일하시는분들이 계셨던것 같습니다. 

거기다 집 배송해주시는 분이 보통 2~4시즈음 배달하는편인데 아침에 배송을 해주셨네요.. ^^; 

여러모로 중국에서 배송 받은것치고 상당히 빠르게 받은편이었던것 같습니다.  

 

AX210을 구입했던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아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컴퓨터에 설치까지 완료 하였습니다. 

 

현재 집안 네트워크 구성이 아주 옜날 1기가 대역폭을 기준으로 구성된 Wifi 5 네트워크라 거기다 공유기가 맛이가서 간혹 끊어지는 상황 새로운 공유기를 구입해야 하는 상황인데 Wifi 6E 공유기를 살까 했는데 Wifi 7공유기는 너무 비싸고 해서 고민하던상황에 BE200 지르고 다시 Wifi7 공유기가 저렴해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각 주파수별로 동시에 연결 대역폭을 쓰는 MLO 나 Full Duplex등은 내년 표준이 어떻게 정해지는지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는 상황이라 컴퓨터 가격정도 들어가는 Wifi 7 공유기를 아무거나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잘못 구입하면 펌웨어 업데이트 전까지 상당히 고생하는 상황이 될듯 합니다.  현재 Wifi 7 공유기들도 펌웨어 안정성 확보및 표준인준까지 대기중인 상황이라 급하게 정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간혹 뜨는 $299.99 짜리 Wifi7 공유기 할인이 아쉽긴 합니다. 

현재 나와있는 Wifi7 모듈들중 대표적인 제품들중 퀄컴 모듈이 속도가 빠른 느낌이고요.. 인텔은 안정적인 느낌 입니다.

미디어텍 이나 리얼텍등의 저가제품은 자세한 이야기를 들은게 없으나 요즘 중국 미디어텍 제품이 저렴하면서 괜찮은 성능으로 괜찮다는평이 나오는듯 합니다. 리얼텍은 저가시장을 휘어잡다시피 했었는데 Wifi 7 이후의 다음 시장경쟁에서 어떻게 될지는 Wifi 7 표준이 정해지고 나서 슬슬 시장점유율등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네트워크 구성이 완성되지 않은 상황이라 이렇다할 이야기 할부분이나 성능 부분을 이야기 할수 없는 상황입니다. 

기존 AX210 (Wifi6E) 와 BE200 (Wifi7) 설정이나 방식 등이 거의 동일하다시피 해서   장치관리자에서 속성 메뉴에서 차이점을 쉽게 확인할수 있도록 화면 캡쳐 몇장면을 아래 올려드릴테니 보고 직접 확인해보세요 ^^; 

 

Wifi 6E -> Wifi 7 바뀌는 부분도 Full Duplex , MLO 등이라 라우터(공유지)가 Wifi 7 을 지원해야 명확히 구분 가능해질듯 합니다.  Bluetooth 5.3 -> 5.4 바뀌는 부분도 보안쪽 약간 변경되는부분이라 거의 차이 나지 않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사용중인 장치들이 거의 5.2 이하라 5.3~5.4 장치들이 없는 상황이라 이부분 역시 비교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결국 별 내용이 없다는걸 장황하게 설명했네요 ^^;  아직은 관련내용을 보강할수 있는 기회가 있을런지 미지수입니다.

 

먼저 AX210 (구/신) 드라이버에 따른 블루투스 버전 변화와  BE200 블루투스 LMP  확인입니다.

AX210 (구 드라이버) / AX210 (신 드라이버) / BE200 (통합드라이버)

 

AX210 도 블루투스 5.2로 출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5.3을 지원해줍니다. (추후 업데이트로 5.4가 가능할지는 ..)

BE200 은 통합 드라이버를 통해 블루투스 5.4를 초기버전부터 지원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AX210 장치 Wifi 속성 설정 부분과

 

장치 관리자에서 BE200 장치 Wifi 속성 설정 부분

 

 

AX210 과 BE200 장치의 속성 메뉴 순서가 다를뿐 동일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6Ghz 설정도 동일하게 가능하며  영문/한글  드라이버가 다른 관계로 헷갈리는 부분이 계시겠지만  AX210 신형 드라이버가 한글을 일부만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BE200 드라이버는 초기버전이지만 한글을 지원해주네요... 

 

기존 구형장비들과 연결성은 둘다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ifi 7 장점은 Wifi 7 네트워크 구성이 완성되어야만 가능한 부분이므로 Wifi 6E 네트워크 구성도 안되어 있고, Wifi 7 도 구성되지 않은 구형장비들과 연결해봤습니다만

Wifi 6 이하의 네트워크 수준으로 신형 제품들의 성능이나 비교자체는 무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추가 - 일부 AMD 시스템에서 동작을 하지 않는다는 이슈가 있는게 이게 출시 초기에다가 사용자가 많지 않다보니  시스템 설정 Bios등 여러가지 필요한 설정을 하지 않은 휴먼에러인지.. 실제로 AMD시스템에서 동작안하게 될수도 있는 호환성문제인지는 명확하지 않음 

2023-12  BE200 , BE201 Driver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윈도우10 32bit 드라이버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products/sku/230078/intel-wifi-7-be200/downloads.html

 

Intel® Wi-Fi 7 BE200 Downloads, Drivers and Software | Intel

Intel® Wi-Fi 7 BE200 - Download supporting resources inclusive drivers, software, bios, and firmware updates.

www.intel.com

 

드디어 문제가 있던 고장난 Wifi5 공유기를 버리고 Wifi 7  공유기를 구입해 Wifi 7 연결을 테스트 해볼수 있었습니다.

아직 MLO 연결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단순히 단일 네트워크 연결만 되는 모습입니다.

인텔 문제인지 TP-Link 공유기 문제인지 아니면 둘다 문제인지...  해외 사용자나 다른 사용자 글을 확인해봐도 깔끔해게 MLO 연결이 원할하다는 내용은 1도 없는거 같습니다. 

 

 

윈도우 11에서 Wifi 7 프로토콜 802.11be를 이용한 6Ghz 대역으로 연결된 상황입니다.

Full-Duplex도 확인해볼수 없었으며, MLO도 확인 불가, 그나마 6Ghz 나 5Ghz 를 이용한 Wifi7 연결시 구형 공유기에서 Wifi5로 연결되었을때와 비교할수 없을정도로 빠르고요..  고급형 Wifi 6e공유기와 연결상태와 비슷한 상황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내부망 테스트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만

무선망으로 외부 접속 하더라도 지연율 훌륭하네요... 

확실히 Wifi 7 프로토콜이 빠른것 같습니다.  연결상태가 좋을때 2~3번 테스트 해보니 결과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사용중인 인터넷 회선이 100Mbps 라 큰의미는 없지만 연결상황이 좋은 상태일때는  유/무선 구분이 어려울 정도의 결과값이었습니다.

문제는 무선신호 특성상 좋았다가 안좋았다가 들쑥날쑥 하는 상황이 아쉽습니다.

Wifi 6 , 6e 공유기가 없는 관계로 공유기 설정을 AX 모드로 변경 테스트 해본결과 확실히 

5Ghz (802.11be) , 6Ghz (802.11ax) 로 설정했을때는 접속 속도가 괜찮은 상황에서도 지연율이 안좋았습니다. 

30ms 근처까지 지연율이 나오던게  Wifi 6 , 6e 를 가정하고 접속한 상황에선 일단 속도는 100Mbps 라서 의미가 없었습니다. 그정도 속도는 Wifi 5 공유기도 나올수 있는 속도이므로...  지연율만 떨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간단히 몇번 반복 테스트 한게 전부인 상황이므로 다른 문제로 인해 결과가 나왔을수도 있긴 합니다만, 

아직 부분부분 제조사별 연동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이고, 표준이 인준된지 3개월이 지나고 있는 시점이라 완성도가 높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각 공유기 제조사나 Wifi 7모듈 제조사나 펌웨어 업데이트가 몇번 더 나오면서 개선되어야 어느정도 안정성및 차별적인 부분이 드러날수 있을듯 합니다.

2자리수 지연율을 보여준것만으로도 상당히 괜찮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연결상태가 좋을때 측정값이므로...  연결상태가 나쁠때 측정값은 구형 Wifi 연결모드와 비슷 보다 못할수도 있는게 무선연결상태일듯 합니다.)

이런 결과값이 가능한 부분에 6Ghz 대역을 사용하는 집근처 구역에선 전무하다시피 하므로 주파수 청정구역인 상황으로 인해 나올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더불어 6e 처럼 802.11AX 모드로 6Ghz 접속을 테스트 해봤을때도 속도는 엇비슷하게 나왔으나 지연율은 세자리였던점을 미루어 Wifi7이 어느정도 본궤도에 오를때즘엔 확실히 잇점은 있을것으로 예상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