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소식] Intel BE200NGW Wifi 7 Bluetooth 5.4 Card

by 천경지위 2023. 11. 5.

전에 소개해드린 AX210NGW 모델과 비슷한 형태로 중국에서 BE200 카드 역시 저렴하게 $30 에서 몇센트 빠진 가격에 풀리고 있습니다. Wifi 7 뿐만 아니라 Bluetooth 5.4를 지원하며,  Wifi 7 을 통해 6Ghz로 (320Mhz 대역폭을 전부 사용하는 경우)  연결하는경우 최대속도 5.8Gbps 속도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반대쪽도 지원해야 하는관계로 Wifi7 공유기를 찾으면 안타깝게도 거의 PC가격이 들어가는 고가 제품들 밖에 없는 상황이라 안타깝네요.. 

($30이라 비싼 가격은 아닌데 조금더 내려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아직 초반이라 그럴수도 또 더 올라갈수도 있는 애매한 상황이긴 합니다.)

무선도 1기가  그나마 요즘 2.5기가 내장랜 들어가는 추세인데 10기가 랜 들어가있는 보드들은 극소수 고가 제품들 밖에 없는 상황에  4만원이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무선 환경을 바꿀수 있는 제품입니다.

 

M.2 (e-key) 슬롯에 장착가능하며  혹시나 같은 M.2 라도 M.2 ( A key , M Key) 등에 장착하려는 행동은 하지 마시고요.. M.2 Key Converter 로 연결 가능한지는 아직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도 동작은 합니다만 AX210 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 Wfi6e 환경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든 성능을 사용하는건 포기하셔야 할것으로 생각되며 Wifi 7을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선 윈도우 11 이상에서 가능할것으로 예상 됩니다.

윈도우 11 이상 , Linux 5 이상 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Wifi 6E (160Mhz) 에 비해  Wifi 7 (320Mhz)은 더 낮은 지연으로 보다 원할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 합니다.

Wifi 6E (1K QAM) 에 비해  Wifi 7 (4K QAM)은 더 넓은 스펙트럼으로 보다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 합니다.

Wifi 5 (256 QAM) , Wifi 4 (64 QAM) 등과 비교하면 4배씩 기술 발전을 해오는 셈이네요... 

 

Wifi7 공유기를 사용중이라면 Wifi 6E 이상의 공유기를 사용하신다면 Wifi 5 이하 공유기와 전혀 다른 환경 구성이 되기 시작할것입니다.  각각 최대 속도가 Wifi 5에서 1Gbps 속도도 못내는 상황이고 , Wifi 6E 에서는 2.4Gbps 정도의 속도 , Wifi 7에서는 5.8Gbps 의 속도로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실제속도는 무선 신호 환경이나 기타 주변 상황에 따라 실제 속도는 떨어지게 될수도 있겠으나  구형 장비에 비해 차원이 다른 속도를 만나실수 있게 됩니다. 

 

그에반해 Bluetooth 환경은 기존 AX210 하드웨어 장치도 충분히 괜찮은 칩이 들어가 드라이버 업데이트만으로도 블루투스 5.3도 지원하며, BE200는 현재 블루투스 5.4 그대로인 상황이므로 블루투스 환경이 크게 달라질것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참고적으로 BE202 제품이 있으나 이는 Wifi 6e 와 동일한 6Ghz@ 160Mhz 대역폭을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후 표준이 인증될때 5Ghz 대역과 결합되는 멀티링크를 지원하게 되는 경우 Wifi 7의 장점이 발휘될수도 있겠으나 아직 정해진 상황이 없어 확실하지 않습니다.

 

인텔 자체  공식 드라이버도 찾을수 없는 상황이라 윈도우에 따라 이후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products/sku/230078/intel-wifi-7-be200/downloads.html

 

Intel® Wi-Fi 7 BE200 Downloads, Drivers and Software | Intel

Intel® Wi-Fi 7 BE200 - Download supporting resources inclusive drivers, software, bios, and firmware updates.

www.intel.com

 

인텔 무선 Wi-Fi 드라이버 - 인텔® Wi-Fi 7 제품 (intel.co.kr)

 

인텔 무선 Wi-Fi 드라이버 - 인텔® Wi-Fi 7 제품

이 다운로드 레코드는 인텔® Wi-Fi 7 제품용 Windows 11* Wi-Fi 드라이버 버전 23.0.5를 설치합니다.

www.intel.co.kr

https://www.intel.com/content/www/us/en/download/790342/intel-wireless-bluetooth-drivers-intel-wi-fi-7-products.html

 

Intel® Wireless Bluetooth® Drivers - Intel® Wi-Fi 7 Products

This download record installs the Windows 11* Bluetooth driver version 23.0.0 for the Intel® Wi-Fi 7 products.

www.intel.com

일단 BE200 , BE202 공용드라이버는 나와 있으므로 사용상 큰문제는 없습니다.

 

국내에서 구입하시려는 경우 최저가 5만원정도로 보이며 중국에서 $30 이하에 수입해오는게 제일 저렴한 상황입니다.  

아직까지 드라이버 문제나 OS 문제등이 완벽한 상황은 아니므로 초기 구입을 망설일수 밖에 없는 상황이겠으나 기존사용중이던 M.2 카드의 고장등으로 교체 해야 하는 경우  약간의 비용추가로  새로운 환경을 꾸밀수도 있으므로 고민해볼수 있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 인터넷 2.5G 이상 속도를 사용하는경우가 극히 드물어 효용성이 의심스러운 환경이긴 하지만, 추후 공유기 변경이나 여러가지 여건에따라 환경자체가 바뀌게 되는 경우 차원이 다른 성능을 보여줄수 있으므로 또한 M.2 카드만 생각한다면 큰비용차이가 아니므로 더더욱 고민스러운 문제가 될것으로 생각 됩니다. 

제품들은 여기저기 나와 있는데 표준이 비준되지 않은 상황인것도 감안을 해야할것입니다.

표준이 비준될때 이후로 선택을 미룰수도 있겠으나 그때 판매량에 따라 가격이 오를수도 , 내릴수도 있는 오묘한 상황입니다.

 

추가 - 타사 Wifi 7 모듈들 

퀄컴 QCNCM865 

 

미디어텍 MT7927K

 

 

 

리얼텍 RTL8922AE

 

 

저가쪽에선 리얼텍과 미디어텍이 싸우며 미디어텍이 신생이라 그런기 파격적인 마케팅을 하는지 리얼텍이 시장을 뺏기는듯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리얼텍쪽은 블루투스 모듈이 빠져서 그런지... 

좀더 제대로된 시장이 열리면서 실사용 제품들이 나와봐야 명확해질듯 합니다. 

 

 

고민만 남겨두고 글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