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사용기] Tp-Link BE550 Wifi7 공유기 (BE9300)

by 천경지위 2024. 3. 20.

현재 구할수 있는 Wifi7 공유기중 가장 저렴한 제품은 샤오미 BE6500 Pro 모델로 12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구하실수 있으며 화웨이 역시 비슷한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관세면제 가격이내라 제일 저렴하게 구할수 있는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그다음으로 TP-Link 자회사인 Mercusys MR47BE 제품이 20만원정도에 국내에서 구할수 있는 저렴한 제품입니다. 

 

최저가 상품 검색으로 쉽게 찾으실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샤오미나 화웨이의 경우 BE6500모델명으로 알수 있듯이 Wifi7 공유기 치고는 성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6Ghz 가 지원되지 않는 제품도 있습니다.  지원속도가 2500M , 1000M등으로 최신 공유기라고 하기 어려운 스펙등으로 구매대상에서 제외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국내 인터넷 회선망 사용비중이 500Gbps , 1Gbps , 100Mbps 등인걸 생각해본다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는 큰무리가 없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Mercusys MR47BE 의 경우 BE9300 으로 저렴한 제품군중 적당하게 활용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 다른 Wifi 7 공유기에 비해 저렴하다는 의미일뿐 20만원이 저렴한 가격은 아니긴 합니다. )

 

https://www.mi.com/xiaomi-routers/6500pro

 

Xiaomi路由器6500 Pro

小米商城 | 小米澎湃OS | 米家 | 米聊 | 多看 | 游戏 | 音乐 | 政企服务 | 小米天猫店 | 小米集团隐私政策 | 小米公司儿童信息保护规则 | 小米商城隐私政策 | 小米商城用户协议 | 问题反馈 | Select Loca

www.mi.com

https://www.mercusys.com/kr/product/details/mr47be/

 

MR47BE | BE9300 트라이밴드 Wi-Fi 7 라우터 - Mercusys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홈 네트워크의 새로운 도약 MERCUSYS Wi-Fi 7 공유기 MR47BE 트라이 밴드 WiFi 7의 최대 9.3 Gbps의 속도 320 MHz 채널 새로운 6 GHz 대역 4K QAM로 더욱 많은 데이터 전송 풀 2.5 Gbps 포트 6× 전방향 하이 게인 안

www.mercusys.com

각 라우터별 자세한 정보는 제조사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TP-Link 자회사의 Mercusys MR7BE 제품이 BE550 과 거의 동일한 성능 비슷한 펌웨어로 저렴한가격이라 매력이 있었으나 예전에 저가 공유기 한번 잘못샀다가 해당 제조사가 망하면서 펌웨어 지원도 안되고 상당히 불편했던 경험으로  TPlink 자회사 인데도 불구하고 Mercusys 제품이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왠지 손이 안갔습니다.   지금가격이야 20만원대 밑으로 내려왔으나 제가 구입할당시 23~24만원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어서 구입한 제품과 큰가격차이가 없었습니다.

물론 관세+배송료 생각하면 어느정도 무시못할 가격차이가 나긴 했습니다만... 

Amazon 에서 $20 쿠폰을 받아 $249에 BE550 (BE9300) 모델을 구입하였습니다.  다만 배송료 $12.34 , 관세(부가세) $26.23 부가되어 토탈 $288.56이 청구되었네요..  ㅜ.ㅜ 달러가 정상이었을때면 30만원도 안들어갔을텐데 현상황에 거의 40만원 가까이 들어가네요... 

제대로된 BE14000 넘어가는 고급모델들의 경우 거의 $500 선이 넘어가는 상황이라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분들이나 구매하여 사용할수 있을만한 수준인듯 합니다. 

 

https://www.tp-link.com/en/home-networking/wifi-router/archer-be550/v1/

 

BE9300 Tri-Band Wi-Fi 7 Router

Archer BE550 is an innovative WiFi router with a brand-new design. 9214 Mbps tri-band Wi-Fi enables your devices to run at full speed. Equipped with five 2.5G ports, Archer BE550 provides flexible support for multi-gigabit connections.

www.tp-link.com

현재 초기 출시된 제품들의 경우 거의 리비전을 통해 제대로된 제품들은 다음세대로 넘어가면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Wifi7 체계가 정착이 되면 부분부분 아쉬운 상황이 생길수도 있을것으로 예상되므로 구입하실때 충분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및 외관 : 일단 일반적이지 않은 타워형태로 현대적인 느낌으로 사이즈는 약 23  x 8 x 20 cm 정도로 작다고하기는 어렵겠으나 사진만으로 생각하던 크기보다 컴팩한 크기 입니다.  

전면의 LED 스트립은 멀리서도 공유기 연결상태를 쉽게 파악할수도 있고 전면 외관의 다이아몬드 패턴과 어울리는듯한 느낌입니다.  디자인에 인디케이트 LED를 조화시킨 모습이 좋았습니다.

후면엔 4개의 2.5Gbps 랜포트 1개의 2.5Gbps WAN 포트가 있으며 USB 등의 연결을 지원하며 12V 아답터를 연결하여 전원을 공급 받습니다.  직구를 하신경우 12V 3.5A 를 지원하는 아답터를 준비하거나 한국 아답터로 변환해주는 변환잭등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성능 : Wifi 7를 지원하며 , 6Ghz (5760Mbps) 5Ghz (2880Mbps) , 2.4Ghz(574Mbps) 의 속도를 지원합니다만 바로옆에서 연결하더라도 최고속도로 연결이 안될수도 있고, 무선 표기 속도는 반토막내서 생각하셔야 합니다. 6Ghz 기준  RX 2880 + TX 2880 = 송/수신을 합쳐서 5760이라고 표기를 하네요..  5Ghz도 1440+1440 이니까 1440으로 연결될것으로 기대하는데 실제로는 1200으로 연결되고 미묘한 스펙에 못미치는 느낌입니다.

이정도 성능이면  4K / 8K 스트리밍 VR/AR 게임등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는 작업을 무선으로도 원할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유선과 속도차이를 못느낄정도로 기존에 게임이나 여러 작업에서 유선을 고집할필요는 없을정도로 원할합니다.  다만 공유기의 문제점인지  인텔 Wifi 의 문제인지  단일연결보다 오히려 MLO 접근이 원할하지 않습니다.  단일 연결상태보다 느린속도및 불안하게 연결됩니다.  Wifi 6나 6e 보다 MUMIO 가 발전된 느낌으로  모바일 기기나 IOT 기기등을 다수의 기기를 연결하더라도 구형 공유기에 비해 지연이 줄어들어 확실히 원할한 느낌입니다.  

좌 5Ghz Wifi 7 연결 / 우 6Ghz Wifi7 연결

Wifi 6e 도 2400정도로 연결되는데 MLO가 아직은 미흡한 상황에서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무선망 접속상황에서 Full Duplex나 여러가지 유선망에 가까운 기능들이 추가되며 펌웨어 1.0.7 이상을 사용하시면 유선과 큰차이 없는 상태로 접속되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기존 Wifi5 나 Wifi6 보다는 나은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나 대용량을 다운받을때는 초반은 아쉬우나 다운로드가 안정화 되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는 구간에서는 확실히 고속을 만끽 할수 있었습니다만,

게임처럼 Feedback 이 빨라야 하는 상황에서는  유선과 같은 지연율을 보여주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구형 Wifi보다는 지연율이 반으로 떨어지긴 했으나 유선보다는 몇배가 추가되는 상황이므로 Poor가 괜찮을때 주변에 신호가 깔끔한곳에서는 좀더 나아지겠으나 아파트와 같이 주변 무선 신호가 복잡한곳에서는 아직 미흡한모습도 보여줬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 무선 연결상태가 좋을때 기준입니다.  안좋을때는 예전 무선Wifi 5~6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연결상태가 좋을때는 유선 10~20ms 딜레이가  무선 20~30ms 모습을 보여주어 거의 차이를 못느낄 정도로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좌 유선망 / 우 무선망

 무선망은 역시나 주고 받는 신호가 빠르게 빈번할수록 아쉬워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상태가 좋을때와 안좋을때 편차가 크기 때문에 FPS등의 빠른 반응을 기대하는 게임등에서는 유선을 선호할수 밖에 없을것이며,

그나마 반응이 빠르지 않아도 되는 게임등에서는 구형 WIFI 연결보다는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며 지연율은 어느정도 감안하고 즐길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했습니다.

몇달에 한번씩 펌웨어 업데이트 되는게 버그가 좀 있어서 그런지 조금씩 개선 되고 있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몇개월째 사용중이지만 아직까지도 수정 보완하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기존 무선 연결상태가 안좋을때 샘플을 펌웨어 업데이트이후 무선 연결 상태가 괜찮을때 스크린샷으로 대체 합니다. 

(물론 무선 연결상태가 안좋을때는 상태가 안좋은건 어쩔수 없는거 같습니다.  그나마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2.4Ghz , 5Ghz 대역에 비해  청정구역인 6Ghz 대역을 사용할때 상태가 비교적 좋았습니다.)

 

 

내부 속도 테스트에서는 유선/무선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모바일 장비의 지원속도를 거의 쓸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Wifi 6 고급모델이나 Wifi 6E 모델들과 비교해봤으면 좋았을듯 합니다. 

아쉽게도 보유한 장비가 없어서 구형컴퓨터를 가진 저로써는 성능을 100% 끌어낼수 없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기능 : EasyMesh 호환성으로 통해 다른 EasyMesh 지원 AP와 함께 사용하여 집전체를 커버할수 있는 원할한 메시 Wifi네트워크를 구축할수 있습니다. TP-Link HomeShield 를 지원하여 보안을 강화하였으나 일부기능은 유료결재를 통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Tether 앱을 통한 간편한 네트워크 관리를 할수 있으며, 포트별로 관리되는 VPN 클라이언트및 서버지원을 포함하는 기능은 다른 공유기에서 보기 어려운 기능이었던것 같습니다. 특히 포트별로 설정할수 있는 VLAN 기능은 기존 전체 포트를 통합설정으로 개별 설정을 못하던것에 비해 신선했습니다. 

 

총평 : TP-Link 펌웨를 통한 설정과 관리가 간편한편이었던것 같습니다.  라우터 인터페이스는 고성능 프로세서가 들어갔다고해서 그런지 반응이 빠른편이었으며, Wifi 네트워크 설정및 다양한 기능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구형 공유기에 비해 비교적 쉽게 설정할수 있었으며,  설정 변경및 적용시 빠른 느낌은 있는데 구형 공유기가 Wifi5 완전 옛날 제품이라 요즘 공유기들과의 직접적인 비교를 하지 못해 단순히 시대적인 발전인지 불명확합니다. 

과연 이가격주고 살만한가?  확실하게 유선연결 느낌을 무선으로 유지해주는 느낌은 있습니다.  아직 시장 형성이 초기다 보니 상당히 비싼 가격에 책정되어 있는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비싼 느낌과 분명히 향상되는 부분이 느껴지기는 했으나 아직은 시기상조 느낌을 지울수 없었습니다. 

 

 

추가 

2024-04-07 Firmware Update 1.0.8 Build 20240226 rel. 61914(5553)

S24 Ultra 관련 버그 개선 ,  MLO 관련 버그 수정 , 보안 사항 업데이트 

MIMO 설정 관련 Bug 발생  다음 버전을 몇개월 또 기다려야 할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