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Util

[소개] Google Message (메시지)

by 천경지위 2023. 12. 14.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messaging

 

Google 메시지 - Google Play 앱

Google에서 제공하는 간편하고 유용한 메시지 앱

play.google.com

 

구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신다면 사용할수 있는 메시지 앱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사용자의 경우 기본 메시지 앱이 더 편하므로 기본 메시지 앱을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으실듯 합니다. 

이번에 SKT 에서 RCS를 비표준화 하면서 국내 생태계를 만드려는 어리석은 횡보를 또 하고 있네요 ㅡ.ㅡ;;

 

 

구글 메시지 앱을 설치하시면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제조사 상관없이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또 안드로이드 표준이므로 폐쇄적인 아이폰을 제외하고 또 아주 구형 장비가 아닌 안드로이드 장비라면 모두 사용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번호를 기준으로 동작하는 앱이므로 통신 개통이 안되는 장비에서도 사용할수 없습니다. 

 

기본적인 앱 자체가 외국애들이 좀 불편하게 만들어 놨습니다. 우리나라 앱의 경우 전화와 문자 구분없이 이력을 확인하고 또 전화를 주고 받다가 해당번호로 문자를 주고 받거나, 반대로 문자를 주고 받다가  전화를 주고 받는데 큰 어려움이 없는데 외국애들은 이걸 분리를 해놓는 바람에 문자를 주고 받다가 전화를 하려고 전화앱을 켜면 안되고 , 전화를 주고 받다가 그번호로 문자를 주고 받으려면 문자앱에선 검색이 안되는 X신 같은 상황을 만들어 놓은게 단점입니다. 

 

여기에 SKT 와 삼성 X신들은  한국 갈라파고스를 만들고 싶어서  전용 RCS 구축을 또 따로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해외 사용자와 문자를 주고 받을때 RCS를 사용할수 없게 된다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거기에 ㅡ.ㅡ;; 이것들은 무슨 채팅+ 를 활성화 하려면 24시간 대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만들어 놨습니다. 

 

구글 메시지 앱을 사용하게 되면 RCS를 광범위하게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문자메시지 비용도 추가되고 활용도가 떨어지는 반면 , 또 인터넷 메시지 전송서비스 카톡,텔레그램... 등등은 신뢰도가 떨어지므로 이를 둘다 아우를수 있는 서비스가 될수 있을것으로 기대 해봅니다만.. 국내 업체들 하는짓거리는 답이 없네요..

덕분에 불편한 구글 메시지앱을 별도로 설치후 기본앱 설정하시고 구글쪽으로 RCS를 등록해 사용하시는게 추후 더 나은 상황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앱을 설치 하시고 ,  구글 메시지 앱을 기본앱으로 설정해주시고 , 구글 메시지 앱을 실행시켜 메시지 설정에 들어가서 

RCS 채팅에 들어가서 RCS 활성화 번호확인 작업을 해주신후 그 이후부터 RCS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문자를 한번씩 주고 받게 되면 둘다 RCS가 활성화 되어 있는경우 RCS모드로 변경되어 인터넷을 통해 여러가지 메시지가 전송되므로 문자 사용량 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고 편하게 송/수신 가능합니다. 

또 RCS로 메시지를 주고 받는경우 상대방에게 해당 메시지가 도착했는지 확인 가능하며 상대방이 메시지를 확인 했는지도 확인 가능하여 보다 명확하게 메시지를 주고 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앱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문자메시지를 약간 불편한 구글 메시지로 변경해서 사용할지는 한번 생각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문자 사용량이 많다면  불편함이 크게 다가 올수도 있으며,  반대로 문자 사용량이 부담되어 RCS로 변경이 용이하신분들도 계실듯 합니다.

특정사람과 메시지를 주고 받는경우가 많다면 RCS 사용을 위해 기본앱을 바꿔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물론 주고받는 상대도 기본앱을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