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Util

[소개] 시각장애인용 앱

by 천경지위 2023. 12. 8.

Google - Lookout - Assisted vision

 

seeing ai - Android Apps on Google Play

 

Lookout - Assisted vision - Google Play 앱

시각장애인이 세상을 탐색하도록 돕는 시각 어시스턴트

play.google.com

Google 에서 개발중인 Lookout - Assited vision 입니다.

손글씨 텍스트나 문서를 촬영해서 읽어주는 기능이나  사진에 대한 간단한 설명 , 바코드 스캔해서 식품정보를 알려준다거나 , 화폐모드의 경우 지원하는 화폐가 제한되지만 금액을 확인할수 있는 기능 , 탐색 모드는 물체와 사람을 식별 표지판등을 읽어주는등 MS에서 개발하는 앱과 기능상 큰차이는 없습니다.

 

 

 

Microsoft - Seeing AI

 

 

Seeing AI - Apps on Google Play

 

Seeing AI - Google Play 앱

시각 장애인을 위한 말하는 카메라

play.google.com

Microsoft 에서 개발중인 Seeing AI 입니다.

텍스트 모드 / 문서 모드 는 문자인식을 통해 읽어주거나, 바코드를 읽어 제품 정보를 알려주거나 , 화폐를 촬영해 금액을 확인하거나 , 사람/물체 등을 인식하는 모드 구글에서 개발하는 앱과 기능상 큰차이는 없는것 같습니다. 

 

 

 

구글과 MS에서 각각 여름과 가을에 발표한 앱들입니다.   예전에 개발을 시작한다는 소식을 정했던거 같은데 어느새 시제품이라고 할만한 앱들이 나왔습니다. 이를 또한 무료 공개하여 시각장애인들에게 유용한 앱들이 될수 있게 발전중인듯 합니다.   다만 시각장애인이 어떻게 물건의 바코드를 촬영할것이며, 각 모드 변환을 할수 있을지는 미지수 입니다. 

각자의 자사 AI 를 연동한 앱이지만 , 실사용에 미흡한부분들이 많은것도 사실인듯 합니다. 

그래도 큰 기업들에서 이러한 소수나 약자를 위한 앱을 개발 / 무료 공개한다는 점들은 환영할만하다고 하겠습니다. 

좀더 미래에 발전된 모습을 기대하며 이만 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