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Util

[유틸] 음성 자막 변환 및 소리 알림

by 천경지위 2020. 10. 14.

구글의 다양한 실험적인 앱중 하나 입니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앱입니다.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udio.hearing.visualization.accessibility.scribe

구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수 있으며, 픽셀등에서는 자동으로 설치되는 앱입니다. 

 

 

너무나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만 1차적으로 소개해드릴 기능은 실시간 대화기능입니다. 

상단에 상대방이 말하게 글로 바로바로 표시되며 하단엔 내가 타이핑 하여 전달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실시간 음성인식 기술의 발달도 정확성이 나쁘지 않은 수준의 음성인식 결과를 보여줍니다.

물론 완벽한건 아니고요... 또한 말을 아나운서처럼 또박또박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  인식오류도 상당하게 됩니다.

조용한곳에서는 일반적인 대화를 하시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것입니다.

물론 배경소음에 대한 처리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나 많이 부족할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선풍기소리 목소리와 구분되는 백색소음등은 어느정도 처리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기능을 하단의 내가 입력하는 부분을 안보이게 하면 ^^; TV나 라디오등에서 나오는 음성을 실시간으로 Text화 해서 보여줌으로 일반적인 뉴스등을 보실때도 청각장애인을 위한 화면이 준비되지 않은 화면도 큰 어려움없이 보실수 있을것으로 기대 됩니다. 

 

스크립트된 내용을 3일까지는 저장할수도 있어서  일반인이라도 회의록 작성시나 여러가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경보, 사이렌, 개짖는 소리등등 위험할수 있는 상황의 몇가지는 별도로 알림으로 알려주어 그에 대응할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단순 화면알림뿐만 아니라 LED점멸 이나 진동등으로도 상황을 인식할수있게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몇몇 일반적인 사운드(기침, 박수소리... 등등) 몇가지도 알려줌으로써 대화에 문맥을 이해할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만 완벽하진 않아서 엉뚱하게 인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름등을 별도로 등록할수 있어서 이름이 불리면 진동등으로 별도로 알림을 주어 상황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기의 마이크보다 괜찮은 지향성 마이크등을 사용한다면 상당히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청각 보조 기능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ccessibility.soundamplifier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보청기 등이 고장났거나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일시적으로 문제가 생긴경우 휴대폰을 일시적으로 청각 보조 장치로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배경 노이즈 제거 설정및 소리 Gain 설정등을 통해 헤드폰으로 소리를 좀더 크고 명확한 소리를 들을수 있게 도와줍니다.  기기 마이크가 그다지 완벽한게 아니므로 별도 마이크를 권장하고 싶지만 보통 이어폰과 같이 달려있는 마이크가 더 안좋은경우가 많죠...  이어폰을 사용해야 하는데 마이크를 별도로 연결하는것도 쉬운 작업은 아니고요.. 

블루투스 장치의 경우 블루투스 특유의 지연때문에 대화가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힘들수도 있고요... 

아직까진 완벽한 모습과는 거리가 멀지만 임시로 일시적으로 사용해볼수 있을듯 합니다. 

그나마 나와있는 제품들중엔 괜찮은 느낌이라 추가로 소개해 드립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통해 휴대폰에서 듣는 소리를 도청하는식의 사용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ㅡ.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