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사용기] USB Digital Tester J7-c (Juwei)

by 천경지위 2023. 10. 21.

 

J7-c 라고 알려진 USB 전력량 테스터기 입니다.  UC96_BLE 어떤게 정확한 모델명인지 불명확합니다.

기기 자체에는 J7-c라고 표기되어 있으며 블루투스 연결할때는 UC96_SPP 와 UC96_BLE가 검색 됩니다. 

블루투스 신호가 약간 불안전한 느낌입니다.  기기의 딜레이때문인지 블루투스의 느린 속도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모바일 앱과는 어느정도 연결되는데, PC와 연결도 잘 안되는 상황입니다. 

micro USB 단자에 별도로 연결하는 블루투스 모듈을 사용하는 제품이 좀더 연결성이 좋습니다. PC와 연결도 무난하고요..

 

3.6V ~ 32V 범위를 0.01V 단위로 측정 가능합니다. 

0A ~ 5.10A 범위를 0.01A 단위로 측정합니다. 

0W ~ 299W 범위를 0.01W 단위로 측정합니다. 

1~999ohm 저항값도 측정하는데 어느 구간을 어떤식으로 측정하는지 모르겠습니다. 

0~80도 까지 특정가능한 온도계로 내장되어 있으나 50~60도 넘기지 않는게 좋을듯 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에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상황이나 오를듯한 느낌은 없었습니다.

0.001Ah , 0.001Wh  도 측정하나 위의 측정값으로 계산값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10도 ~ 60도 까지 동작을 보장한다는데 ... 으흠..

 

설명서가 너무 간단하네요.. 

http://en.atorch.cn/upload/20220611143313.pdf

1. 길게 누르면 리셋 

2. 2번클릭 mAh 값 리셋 

3. 3번클릭 Wh 값 리셋

4. 4번클릭 시용시간 리셋

5. 5번클릭 auto standby mode  & off 

6. 한번 클릭 화면창에 나오는 화면 변환

7. 전원 연결 없이 빠르게 7번 클릭  리셋 

8. 전원 연결 없이 누르고 있으면 전원 연결시 한번 또는 두번 짧게 클릭 파라미터 조정  

8. 전원 연결 없이 누르고 있으면 전원 연결시 길게 누르고 있으면 리셋

 

해외 사이트에서 좀더 자세한 설명서를 찾긴 했는데...  애매 합니다.

https://www.manualslib.com/manual/2139495/Hommie-J7-C.html

 

HOMMIE J7-C USER MANUAL Pdf Download

View and Download Hommie J7-c user manual online. USB DIGITAL TESTER. j7-c test equipment pdf manual download.

www.manualslib.com

 

측정값들이 미묘하게 부정확합니다.  오차를 감안하더라도 느린 속도로 인한 측정값이 들쑥 날쑥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제품을 구입하는 대부분이 재미반으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슷한 형태의 좀더 괜찮은 제품들도 보이는듯 한데...  가격이 몇배가 뜁니다. 이제품을 블루투스 버전이라고 $10 남짓 구입했는데 , 

블루투스 없는 제품의 경우 $6~$7 이내에도 구입가능하며, 행사라도 한다면 좀더 저렴하게 구입가능하기도 합니다. 

 

구입처에 따라 구성품들이 달라지며, 내부 장치도 다른지 화면출력등도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화면Reflesh 는 0.5초 단위로 그다지 빠르게 측정값이 표현 되는게 아니라 오차와 더불어 측정 딜레이에 해당되는 부분도 감안 하셔야 합니다. 또한 화면으로 직접 출력하는 값과 블루투스로 전송하는 값의 오차도 있어서 ㅡ.ㅡ;;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측정값을 다른용도로 활용하셔야 한다면 블루투스버전을 구입하시면 어느정도 측정값을 활용 가능할것으로 기대해봅니다.  (물론 초기 연결시 초기화 후 이용하셔야 이전값으로 인한 부정확함이 줄어듭니다.)

 

일반적으로 장시간 사용시 50도 정도까지 온도가 상승하기도 하며 , 위험한 또한 정상적인 동작을 보장 못하는 온도까지 올라가진 않았으나 여름이 아닌 선선한 가을에 테스트한 상황이므로 뜨거운 여름날이나 더운곳에서 측정한다면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더군다나 내부 온도 측정 센서로 오차로 인해 또한 측정 위치가 외부보다 내부가 더 뜨거울것을 예상되는 부분도 있어서 고출력 측정을 하게 되는 경우 내부 측정 온도 센서가 70도가 넘어가는 상황도 발생하여 이부분은 좀더 살펴봐야 할부분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input - output 을 정확하게 연결하셨을때 정상적인 동작을 보장하며,  비슷한 기기에 따라 방향을 타지 않거나  ㄱ자 형태로 입출력 단자를 크로스 사용하더라도 동작하는 다른 모델도 있으나 이제품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것처럼 보일때도 있고 제대로된 연결이 아닌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때도 있어서 딱히 뭐라고 확답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스펙상 최대 출력까지는 모르겠고, 50W가 넘는 고출력 연결도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모습입니다. 

(USB 치고는 50W만 넘어도 고출력 아닐까 생각됩니다.  삼성은 아직도 45W 를 모바일쪽 최고출력으로 제품 내놓는듯 하지만..)

모델명은 J7-c 로 같은데  가격도 천차만별 겉모습은 동일한데 다른 느낌이 있으니 구입하실때 주의 하셔서 구입하세요.. 

모노 디스플레이 부터 컬러 디스플레이 또한 그마져도 구입한곳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지는 부분도 있고... 

 

모바일에서 블루투스 등록할필요 없이 앱실행후 블루투스마크를 눌러 UC96_BLE 를 찾아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 PC에서 연결 시도를 몇번 해봤으나 PC쪽으로는 블루투스 동글 문제인지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의 경우 구글 플레이 에서 e_test 로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으시면 시간상 최신버전인데 영문전환은 잘 동작하지 않는 느낌이고 거의 대부분 중문상태 그대로 변수명 2개인가 영문으로 바뀝니다.  영문전환은 의미가 없는 느낌인데 버튼들 터치 동작은 원할합니다., http://en.atorch.cn/upload/20220611142210.apk  날짜상으로는 이 링크가 오래전 버전인데 영문전환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느낌입니다. 다만 알수 없는 앱 설치로 설치하셔야 해서 꺼림직합니다.

 

https://www.mediafire.com/folder/31bc15uhq8odb/E-meter

 

MediaFire

MediaFire is a simple to use free service that lets you put all your photos, documents, music, and video in a single place so you can access them anywhere and share them everywhere.

www.mediafire.com

다른 링크에서는 PC용 프로그램및 간단 설명서 안드로이드용 앱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해외 사이트 국내 사용기 여러곳을 뒤져 찾아봤는데 같은 모양인데 세부적인 부분은 조금씩 달랐습니다. 

미묘하게 동작방식도 다른 느낌이고 , 블루투스 연결 방식도 내장된것도 있고, 외부 연결 방식,  없는것... 

그중에서도 같은 모델명을 가지고 있는데 같은 제품이 아닌듯한 느낌입니다. 

어느정도 오차를 감안하고 오차 범위내에서 재미삼아 측정하는 용도로 활용하시는 정도로 사용하신다면 큰문제가 없을것으로  예상되며,  특히나 출력 뻥튀기로 광고하며 팔고 있는 수많은 충전기들의 본색을 찾아 내는 용도같은경우 좋은 사용처가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