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사용기] Topping - E50 (DAC)

by 천경지위 2022. 4. 2.

Loxjie D30 을 환불 받고 새로 구입한 Topping E50 입니다. 

 

겉모양 첫느낌은 투박합니다.  요즘 괜찮은 외장 DAC가 많은걸 감안하면 겉모습으로는 꼴지그룹에서 머무를거 같습니다. 이런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겠지만요... 

 

보다 자세한 정보및 드라이버 다운로드등은 제조사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s://www.tpdz.net/

 

TOPPING | HIFI | Hi-Res Audio

 

www.tpdz.net

2023-03-03 기준 v5.57 버전이 최신 드라이버 입니다. 

 

MQA 디코딩이 잘 안되는건 비슷한거 같네요...  

다만 2L에서 다운받아 foobar 설정한후 테스트 하는건 잘되는것 같아서 Tidal 문제인지 UAPP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

OFS인식이 안되는군요.. (펌웨어 업데이트후 OFS도 인식합니다.)

즉 MQA신호만 들어오면 디코딩 되든 안되든 MQA 표시만 내보내는 느낌입니다. 

이 가격대 중국기기들이 대부분 그모양이네요...  

MQA PassThrough를 껐는데도 MQA 인식 표시를 하네요.. 즉 디코딩하지 않는 증거입니다.

(이것도 펌웨어 업데이트후 인식하는듯 합니다.)

 

Loxjie D30 이 전면 화면은 LCD로 되어있어서 보기 좋았던것에 비해 Topping E50은 딱 정해져 있는 LED만 나오는 방식으로 조금 아쉽습니다. 어차피 화면보려고 산게 아니라 소리를 듣기 위해 구입한 제품이므로 감안하고 넘어 갑니다. 

 

배송료까지 $300 환불받아서  쿠팡 할인받아 구입하니 26만원이 된건 생각보다 큰금액이 절약된거 같네요...

중국에서 오는데 오래 걸렸고 국내 도착해서도 CJ 통관 대행및 배송에서도 문제가 있어서 10일정도 걸린 느낌입니다. 

(2022-03 아직까지 CJ쪽 배송에 문제가 해결이 안된거 같습니다. 여기저기 문제가 많아 보이네요...)

 

Loxjie D30 도 ES9068AS 였고 이제품도 ES9068AS라서 비교하기 좋은것 같습니다. 

출력이 그다지 높은편은 아니지만 그냥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엔 부족함이 없습니다.

고출력이 필요한 헤드폰이나 스피커 출력이 낮다면 앰프가 필요할수도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액티브 스피커에 볼륨좀 올려놓고 사용하면 아파트라 어차피 크게 틀수 있는 환경은 아니라 그냥저냥 적당히 들을만한 수준은 됩니다.  최고볼륨까지 올리기 힘든 환경이니까요 ^^; 

 

음질은 중국산 못쓸수준의 제품이 아니라면 거의 대동소이한 느낌입니다. 

 

좋게 말하면 밝은 느낌이고 나쁘게 말하면 가벼운 느낌입니다만 정리되지 않은 느낌도 들고,

펌웨어와 드라이버 버전에 따라 달라지는 느낌도 있어서..  애매 합니다. 

그져 클럽에서 가슴을 울리는 정도의 저음은 기대하지 말라는 이야기겠죠... ES9068AS 특성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대신 보컬이나 Hifi 들을때 부담이 없어서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치찰음도 조금 있긴 하지만,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는듯 하고요... 

( 음 PC에서 전원을 끌어다 사용하다가 대용량 아답터로 교환해주고, 어느정도 에이징도 되었는지 그냥 가볍다는 느낌은 많이 사라졌습니다. )

 

기본전원 아답터를 안주고 USB 에서 DC5V로 변환 케이블 하나 줍니다 ㅡ.ㅡ;;  부족한 USB 전원에 연결하면 개떡같은 소리가 나는거 같습니다.  적당히 괜찮은 전원공급이 필수일것으로 생각됩니다. 

Loxjie는 케이블만 연결해주면 자체 변환으로 좀더 편한 느낌이었습니다. 

 

입력은 USB , Coaxial , Optical 끝 -0-  그나마도 Coaxial , Optical 을 겸용으로 회로 구성을 했는지 잡음이나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냥  USB로 연결하실께 아니라면 이제품은 쳐다도 보지 마세요... 

중국 특유의 뻥 스펙이 또 나왔습니다.  32bit/384Khz  , DSD256 까지만 지원합니다. 

DSD 22.6Mhz를 출력해보려고 시도해봤으나 이제품 역시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USB 연결할때 384Khz로 연결될때부터 예상했던부분이라 새삼스럽지도 않네요 ㅡ.ㅡ;;

 

회로구성은 깔끔하게 되어 있는 편입니다. 부족한 직접회로 기술에 맞게 배치를 여유롭게 해줘서 간섭에 영향받지 않도록 되어 있는듯 하여 만족스럽습니다.   

 

MQA Full Decoding 도 역시나 384Khz 넘어가는건 처리하지 못합니다.  당연하다는 생각이... 

 

인터페이스는 전면화면에서부터 불편할꺼라는 예상을 하셨겠지만 XLR과 겸용으로 사용하실 생각은 안하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그나마 감안하고 만든거 같긴한데 불편한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볼륨을 한쪽에 맞춰놓았다가 TRS출력과 RCA출력을 변경할경우 영문자와 숫자로 나오는게 상당히 헷갈리기도 하고,  RCA , TRS , 둘다 나오는 옵션이 순서대로만 변경되기 때문에 바로 변경할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임시로 사용할때나 둘다 연결하시고, 그냥 한쪽을 선택해서 주사용 하시는게 편합니다.  인터페이스는 포기하세요... 

 

다행히도 Standby mode 를 지원해서 USB 신호가 끊어지면 몇분후 대기모드로 들어갑니다.  다시 USB신호가 돌아오면 다시 화면이 켜지며 동작하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DAC가 지원했던거 같긴 하지만... 지원하지 않는 모델도 있으니...

 

필터가 F1, F2, F3 세종류 있긴 합니다만...  빠른 롤오프 선형, 느린 롤오프 선형, 빠른 롤오프 최소 를 바꿔봐도 큰 느낌차이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아예 반응이 없는 느낌은 아닙니다.  (사용하는 스피커가 별로라서 그런가 ㅜ.ㅜ)

Driver 및 Firmware 업데이트후 어느정도 바뀌는 느낌은 늘어났습니다. 

 

구성품도 별필요 없는 메뉴얼 아! 불편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필요할수도...  그나마 리모컨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안그랬으면 한번터치(모드 변경), 두번터치(값 변경),  길게누르기(설정) 로 뭔가 해보려면 짜증이 날것 같습니다. 

 

 

처음 연결했을때 소리가 안나서 리모컨에 넣을 건전지도 없어서 당황하면서 마구 터치하면서 뭔가 값을 변경했더니 그때부터 소리가 나오기 시작하더군요 ㅡ.ㅡ;; 

 

일단 기본 USB 케이블도 버리고 적당히 USB 2.0 OFC 케이블 새로 구입해서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몇천원 안합니다.

전원역시 ㅡ.ㅡ;; USB에서 끌어오는것보다 충분한 전원의 아답터 따로 연결해주는게 좋습니다.

 

이제품은 부족한점이 많은편입니다.  

다만 소리는 ES9068AS 사용한 다른 제조사 제품과 큰차이는 없는듯 합니다.  그에 반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USB 단일연결 - RCA나 TRS 둘중 하나선택해서 출력하는 용도로 나쁘지 않습니다.  

TRS 단자를 사용하는 케이블도 밸런스드를 지원하는 장비도 없다보니 요쪽은 테스트를 해볼수 없었습니다.

미리 설정한거 메뉴얼보고 처음에 셋팅다하셨으면 리모컨은 단순히 볼륨조정용 입니다. ^^; 

별다른 기능은 없으니 기대할것도 없습니다.  대신 문제가 발생할 부분도 적습니다.   

Coaxial 단자와 Optical 단자를 겸용으로 처리하는 관계로 문제 없는분들에겐 문제가 없고... 

또 자질구래한 문제가 생기시는 분들도 많으실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음질 , 단순한 용도에 적합합니다. 

그 이외는 기능이 없습니다. 

아~ 이 가격엔 거의 없는 MQA 디코딩및 Balanced 출력이 가능하다는게 특징이겠습니다. 

장점하나 있네요 ... 사용전원이 5V에다가 출력도 높지 않은편, 기판 구성을 여유롭게 해서 발열이 적습니다. 

USB신호에 따라 Stand-by 모드가 설정되어  컴퓨터를 끄면 USB신호를 찾다가 자동으로 Standby 절전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러다 컴퓨터를 켜면 USB신호를 받고 자동으로 켜집니다.  

간혹 컴퓨터에 따라 컴퓨터를 꺼도 USB 전원이 유지되는경우도 있으니 해당 컴퓨터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쓰고보니까 큰 장점은 없는데 소소하게 여러 장점들로 사용할만한 포인트는 있습니다.  

PC의 USB연결을 주로 사용하고 Balanced 출력으로 앰프나 다른기기로 보내는 목적으로는 더할나위 없겠네요 ^^;

이제품의 불편한 인터페이스도 앰프나 다른 기기에서 해결할수도 있을듯 하고요... 

덕분에 MQA 디코딩 되는 ES9068AS사용한 제품중엔 제일 저렴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음질 괜찮은 외장 USB사운드장치로는 더할나위 없겠네요...  MQA디코딩 DSD 플레이 밸런스드출력... 

여러가지 아답터비용 케이블비용등의 사용방식에 따라 추가되는 금액이 발생하겠으나,

나름의 특색은 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PS.. 사용한지 수개월 짧지 않은 기간이 지났는데 ... 간혹  부분적으로 이상한음을 내기도 합니다.  동모델을 사용하시는 다른분에게도 비슷한 말을 들었었는데 당시엔 괜찮았었는데 몇개월 지나니 심해지는 느낌이네요... 

튜닝이 잘못된 소리가 나서  다른 기기에서도 들어보니 비슷한데 E50에서 좀더 거슬리는 소리로 바뀌는듯 하더군요... 

ES9068AS 단일칩 쓴 모델들은 비추천 들어가게 될거 같습니다. ㅜ.ㅜ 

2023-3월 기준 개인적인 생각엔 아예 급을 높여서 Topping E70 Velvet 정도로 올려서 구입하시거나,

낮춰서 10만원대 이하 제품중 괜찮은 제품을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다만 환율이라 여러가지 문제로 10만원대 제품들가격이 올라가서 괜찮은 가성비 제품을 찾기가 쉽진 않을듯 합니다. 

 

2023-4월 기준 하이엔드급으로 올라가시려면 Gustard A26급에서 10Mhz Master Clock 연결해주시면 괜찮은 소리를 들으실수 있으실듯 합니다.  Master Clock 가격 저렴한것도 몇십만원에다가 A26만 해도 200만원가까이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DAC가격대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격대가 되겠지만 스피커나 앰프 등 여러가지 맞추다보면 1,000만원대 취미 생활이 될듯 합니다만 이정도급이면 만족하지 않으실까 예상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