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사용기] ienron 2.5G + SFP Switch hub (스위치 허브)

by 천경지위 2023. 11. 3.

알리 행사기간에 2.5G Switch 를 $35에 구입했습니다. (현재는 가격이 정상화 되어 $50~60 정도 할것입니다.)

10G SFP 모듈도 사용할수 있는 소켙도 2ea 준비되어 있습니다. 

12V 아답터를 사용하며 구성품으로 동봉되어 있습니다. 

 

2.5G 내부 스위칭 성능은 뭣같습니다. -0-  최소 칩 2개는 있어서 스위칭해야 원할할텐데 뜯어보지 않아도 칩 하나로 모든걸 처리하는 느낌입니다.  10기가 쪽에 하나 배정했을듯 하고요..  Vlan 지원으로 SFP 와 Rj45 와 통신 하며, Rj45끼리는 격벽이 쳐진 느낌으로 내부 통신을 막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런식으로 사용하시면 유용하실수도 있겠으나,  스위칭 능력은 상당히 미흡합니다. 동일한 형태의 중국산 모델들이 3~4개 보입니다. 

 

 

중국 제품 특성상 내부적으로도 동일한 제품들도 다른 이름으로 출시 비슷한 가격에 팔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 처리를 위한 방열구를 사이드에 뚤어놓은게 전부일정도로 발열처리도 미흡합니다.  1기가 이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경우 발열이 높지 않아서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2.5G 와 10G 네트워크를 풀네트워크 구성하여 사용하는 경우 쿨링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정도로 발열이 심해집니다.  이부분은 어느정도 어쩔수 없는 부분이겠으나...  

발열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경우 장기간 사용하는 네트워크 장비 특성상 내구성이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스위칭 능력이 미흡하다고 했으나 2.5G 포트와 SFP포트와 주고받는 구성을 한다면 가격대비해서는 적당한 사용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35로 10기가 라인을 4개포트로 분할하여 사용하기엔 나쁘지 않은 가격이 될테니까요.. 다만 SFP 모듈 가격만 해도 이 제품 가격과 비슷한 제품이 제일 저렴할듯 하네요... 

아 10G 전용 광모듈등은 조금 저렴하긴 하겠네요..  1G / 2.5G / 10G 등 다양한 연결을 지원하는 모듈이 비싼거 같더군요..

 

개인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재미반 구입해봤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내부 네트워크 스위칭 능력은 미흡해서 100M를 포트별로 분리 전송 하는경우에도 속도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줄정도로 스위칭 능력은 떨어집니다. 

다만 SFP 와 주고 받는 형태로 사용하는 스위칭은 그냥 저냥 참을만했습니다. 

이가격에 제대로된 2.5G 스위칭을 기대하는게 욕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듈 구입하고 네트워크 구성하려면 거의 3~4배는 더 들여야 10G라인 연결을 위한 SFP모듈이나 라인을 구입하실수 있을것입니다. 

타사 괜찮은 장비를 구입하더라도 SFP모듈이나 라인은 별매이므로 어느정도 어쩔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왠만한 SFP 모듈 단일 컨버터를 구입하려고 하더라도 비슷한 가격일정도로 이제품의 가격은 치명적이었습니다. 

 

장기간 사용해봐야 명확한 능력 확인이 가능할것으로 보이는 제품으로 단순 내부 네트워크 스위칭이 필요하신분들에게는 비추천 ...  상위 라인과 각각의 포트를 분할하여 다시 사무실별 괜찮은 스위칭 장비로 보내는 목적으로는 저렴하게 고속 스위칭장비를 이만큼 저렴하게 구입하실수는 없을것입니다.  

 

흔히 네트워크 장비쪽으로 어느정도 인지도를 가진 제품들의 25G/40G 스위치 용량을 가진 제품들도 이제품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 제품 스펙이 45G/60G 라고 표기하고 있으나 ㅡ.ㅡ;; 말도 안되는 거짓말입니다.  그져 랜 칩 두개 꽂아놓고 스위치라고 하는 어설픈 장비입니다. 저렴하게 임시로 또는 상황에 맞는 활용을 하신다면 괜찮을수도 있는 제품이 되겠습니다.  괜찮은 라우터(공유기)에 딸려있는 스위칭 능력보다 떨어지므로 내부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용도로는 비추천입니다. 

 

어떤 용도로 어떤 형태로 사용하시던 SFP 모듈은 필수 입니다. 업링크를 SFP모듈로 돌리니 그나마 업링크쪽 스위칭 성능은 어느정도 분리가 되네요... 다만 2.5G rj45 소켙 끼리의 스위칭 성능은 개떡입니다. ㅡ.ㅡ;;  포트 한개이상 사용하는경우 성능이 하락됩니다. SFP 모듈과 연계는 나쁘지 않습니다. 

10G SFP 모듈을 중국에서 사와도  가격이 5만원가까이 하는데 국내에서 구입하려면 10G SFP 모듈 rj45 포트 형태는 10만원 정도 하더군요.. 에휴 확실히 국내에서 어느정도 판매 되는 제품들 성능이 원할하고 괜찮은데...  

중국산은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SFP 모듈을 처음 사용하다보니 모듈 뽑을때 안빠져서 드라이버로 억지로 뽑다가 SFP 소켙 하나 날려먹었네요 ㅜ.ㅜ  밑에 얇은 일자 나사같은걸로 SFP 모듈 밑에쪽 레치를 눌러서 뽑으셔야 합니다. 

SFP가 안 빠져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SFP가 안 빠져요?!

안녕하세요! 에스모듈의 이팀장입니다. 오늘은 SFP가 장비에서 안 빠지는 경우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

blog.naver.com

뽑는 영상으로 설명한 블로그가 있으니 참고 하시고요... 

 

모듈가격 + 스위칭 허브 가격을 합치니 10만원 정도 하네요...  2.5G로만 되어 있는 스위치 허브를 구매하는게 이익일런지 SFP 모듈을 구입하셔서 추후 10G 확장까지 생각하는지에 따라  구입하는 형태가 달라질듯 합니다. 

아예 10G rj45 포트로 되어 있는 허브는 찾기가 쉽지 않네요 수십만원대 제품들만 보이는듯 합니다.   그러므로 10기가 네트워크를 완벽하게 꾸미시려면 스위칭 성능도 그렇고 10기가 스위칭을 정상적으로 지원하는 제품이 비싸도 구입하셔서 사용하셔야 할듯 하고요...    Uplink 쪽만 10기가 하위라인은 2.5기가로 분할하여 반쪽 네트워크로 사용하시려는 분들이 구입해 사용하실만한 한데... 외국 사용기등을 살펴봐도 3개월 사용중 죽었다는 사용기가 눈에 띄는 관계로 내구성 문제는 아직 좀더 살펴 봐야 할듯 합니다.  약 한달 사용해본 상황으로써는 내구성 이야기를 하기엔 무리일듯 합니다. 

 

저야 저렴하게 $35가격대에 구입했지만 그이상의 가격으로 설정되어 있는 평상시엔 상위 제품과 가격대가 줄어들게 되므로 뭐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 될듯 합니다.  할인이나 여러가지 좋은 기회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다지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SFP 모듈 가격도 반드시 생각하셔야 할문제이므로 애매한 장비가 될듯 합니다. 

 

일단 한달 사용해본 상황에선 이름있는 고성능 장비들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그보다 저렴한 가격적인 부분이 매력적이고, SFP모듈과 함께 사용하기엔 나쁘지 않은 모습에 '좋다 / 나쁘다'를 말하기 애매한 상황입니다. 

추후 장기간 사용해본후 내구성부분이 평가되어야 명확한 판단이 가능할듯 하며 이만 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