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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 Mobility (개인 운송수단) #3 중국 전동 킥보드 시승기

by 천경지위 2016. 8. 30.

구매를 하고보니 중국산이다보니 해당 전동킥보드의 정보가 전무하다시피했습니다. 중국산 특유의 스펙뻥튀기로 판매자의 상품정보는 신뢰하기 조금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곳 저곳을 뒤지며 동일한 제품을 검색하여 가장 비슷한 상품을 발견합니다.


싱가포르의 Pepu 

http://www.pepu.sg/electric-bike-scooter/electric-scooter-singapore/foldable-electric-kick-scooter


싱가포르의 E-Force

http://escoot.sg/sale/


일단 받아서 완전충전후 한바퀴 타본 경험으로 배터리를 제외하고는 괜찮았습니다.



받자마자 하셔야 할껀 육각렌치로 핸들 부위는 전부다 조이셔야 합니다. 

LCD부분 2개 , 헤드라이트 버튼부분 1개, 브레이크 1개, 핸들 연결부위 3개 

-0- 핸들이 덜렁거리며 조향이 잘 안되서 제품이 이상한줄 알았습니다 ㅜ.ㅜ 


그다음 완전충전 처음에 반정도 충전되어 있어서 2시간정도만 충전하시면 완전충전 됩니다. (방전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가장먼저 배터리 확인 8.2A 그럴싸하게 써있지만 배터리 크기로 봐서 18650 중국제 20개정도 들어가있는거 같습니다. 보통 3Cell이나 4Cell은 꾸며놔야 하는데 2Cell 직렬로 10개씩 예상되고 2200x2= 4.4ah 로 예상됩니다. 


모터 역시 250W BLDC로 예상되고요.. -0- 바퀴까지 뜯어볼 용기와 기술은 없었습니다. 

단순 계산 4.4ah*36v=158Wh , 250Wh 모터를 40분 정도 돌릴 에너지로 예상되어 국산 고방전이라면 거의 다탈수 있겠지만 중국산인걸 감안 30분정도만 어느정도 탈수있다고 예상됩니다. (2단)20Km/h 속도로 30분이면 10Km 정도가 유효 주행거리로 계산됩니다.

실제로 오늘 30Km/h와 20Km/h 섞어서 탔으며, 언덕과 보도블럭이있는 도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등을 골고루 타며 10Km 정도 주행 가능했던점을 봐 제 예상 계산식은 그리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다음 후미등은 라이트를 켜면 미등처럼 들어오며, 브레이크를 잡으면 브레이크등처럼 들어오는 두개의 등이 동작합니다.


사이즈는 그다지 작지 않으며, 16Kg 무게도 그다지 가벼운 무게는 아니었습니다. 거의 쌀 한포대 무게인데 이걸 들고 지하철이나 버스등의 대중교통의 이용에는 쪼금 애로사항이 있을듯 하지만 불가능하진 않을듯 하여 비교적 예상했던 수준이었던것 같습니다.


On/Off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켜지며 , 다시 누르고 있으면 꺼집니다. 충전할때는 반드시 끄는걸 권하고 있습니다.

켜있는 상태에서 On/Off 버튼을 짧게 누르면 ODO (trip odometer : 누적주행거리) , TRIP (Trip meters : 주행거리) , RM (RPM: 분당회전수) , TM (Trip Time : 주행시간 - 실제론 켜져있으면 주행관 상관없이 시간이 흘렀습니다.) , ERRO (Error : 에러코드-배터리 소모에 이상이 있어도 에러코드가 떴습니다)


Mode 버튼을 누를때마다는 속도 설정이 변경되며, slo (Slow), Mid (Middle), Fast (Fast) 로 각각 10,20,30으로 셋팅 된것으로 예상 됩니다. 

실제 최고속도는 약26Km정도였으며 물론 가속하며 탈력을 받아야만 25Km이상 속도를 낼수 있었습니다. 


각 모드별로 가속레버를 9초정도 끝까지 당기고 있으면 크루즈모드가 동작하여 가속레버를 당기고 있지 않아도 동일한 속도로 진행하는 기능도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2단은 배터리가 충분할때는 20Km/h를 넘는속도를 어느정도 떨어져도 20Km/h속도를 내는데 문제가 있는듯 보였습니다.

1단은 너무 느려서 ㅜ.ㅜ 테스트해볼 엄두도 안날정도였습니다. 

8.8ah 모델의 경우   제 몸무게가 60kg정도 총주행거리 10Km 를 감안하시면 어느정도 기기성능이 예상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상품은 기본팩 8.8ah 로 주문하시면 표기하고 있는 16.2Kg보다는 약간 가볍습니다.  18.4Ah 배터리가 들어갔을때보다 가벼울수밖에 없겠지만요 10.4Ah 상품이 16.2Kg 정도 되지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물론 이예상은 배터리를 감안한것이므로 어느정도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있을지 전혀 짐작이 안가는 관계로 예상은 틀릴가능성이 높다는점을 알려드립니다.)


on/Off 버튼과 Mode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P0가 나오며 설정모드로 들어갑니다. 이부분은 중국어 매뉴얼과 상이한듯하여 좀더 살펴보고 만져보거나 건들면 괜히 안좋아질거 같아서 못만지고 있습니다.  쉽게 크루즈모드나 모드별 속도 제어, 바퀴 크기설정, km/mile 기준단위 변환등 기본적인것들이라 크게 손을 델 이유는 딱히 없긴 합니다.


이를 감안하셔서 제생각에 장거리를 운행하셔야 한다면 제일 저렴한모델을 구입 국내에서 배터리만 별도 개조하시길 권해드립니다. 

18~20ah 수준의 배터리를 국내가격으로 맞춘다면 거의 2~40만원정도 들어가겠네요.. 가격차이는 고방전 배터리를 쓰시는경우 좀더 고속모드를 오래 사용하실수 있을것이며 배터리가 소모되어 떨어지는 구간이 일반방전 배터리보다는 뒤에 발생할것으로 예상되지만 고가로 한개당  일반방전 배터리와 가격차이는 1~2천원내외지만 4~50개 들어가는걸 감안하면 그차이는 무시하기 힘든수준이 될것이며, Cell 구성에 따라 배터리 보호회로도 몇만원 예상하셔야 하고요.. 이런걸 직접 하실수 있다면 상관없겠지만 의뢰를 한다면 또 공임등의 비용이 발생하여 킥보드가격보다 높은 가격이 예상됩니다. 대신 거의 40Km 가 넘는 거리를 주행하실수 있게되며, 고속모드를 오래사용할수 있다는점 매력적일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구입 루트가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링크를 남겨둡니다.

http://list.qoo10.com/item/KANGZHEN-KANGZHEN-%EC%A0%84%EB%8F%99%ED%82%A5%EB%B3%B4%EB%93%9C-8%EC%9D%B8%EC%B9%98%EA%B8%B0%EB%B3%B8%ED%98%95-%EA%B4%80%EB%B6%80%EA%B0%80%EC%84%B8-%ED%8F%AC%ED%95%A8-%EB%AC%B4%EB%A3%8C%EB%B0%B0%EC%86%A1-%EB%8C%80%ED%95%9C%EB%AF%BC%EA%B5%AD-%EC%B5%9C%EC%A0%80%EA%B0%80-%EB%8F%84%EC%A0%84-%EB%AA%A8%EB%B0%94%EC%9D%BC%EC%95%B1%EC%BF%A0%ED%8F%B0%EC%A6%89%EC%9A%A9-%EC%A6%89%EC%8B%9C%ED%95%A0%EC%9D%B8%EA%B0%80%EB%8A%A5/483700793?sid=68807&sAffiliate=Q10725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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