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사용기] 중국산 무선 납땜 인두기

by 천경지위 2023. 8. 29.

차량 케이블 연결할일이 있어서 인두기를 사려고 생각했더니 차량에서 쓰려면 무선이 되야 한다는 문제가 ... 

인터넷도 찾아보니 3~5만원에 구입할수 있는 무선 인두기를 추천해주더군요.. 물론 좋아보였습니다.  온도 조절기능도 있고 빠르게 설정온도 회복하는부분도 괜찮아 보였고요.. 다만  얼마 쓰지도 않을꺼 저렴한거 찾아보자 하다가 찾은 인두기 입니다.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 5.5 달러 물론 국내에서 유선 인두기로 구입하면 몇천원 안하면서 그냥 저냥 쓸만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선으로 넘어가면 10만원대  중국산을 구입하려고 해도 3~5만원정도는 줘야 쓸만한 제품들을 고를수 있는듯 합니다.   

 

설정 온도까지 올라가는 시간 -0- 5W 로 USB충전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너무나 많은 기대를 하시면 곤란합니다만  예전에 쓰던 싸구려 유선 인두기도 온도 올라오려면 1분 넘게 기다렸던거 같은데...   무선인걸 감안하면 1분 이내에 납을 녹일수 있는 온도까지 올라오기는 하더군요... 

 

물론 납땜하거나 온도가 떨어졌다가 다시 적정 온도 올라올때까지 딜레이는 있습니다.   

괜찮은 인두기들은 온도 표시가 되거나 설정온도까지 올라가는 속도나  다시 설정온도까지 회복하는 속도  이런거 다 감안하면 당연히 비교는 할수 없고요... 

저처럼 그냥 살짝 납만 녹이거나 다른 용도등으로 필요할때 써볼만한 제품으로 다가 왔습니다. 

사실 실제로 납 녹이는것도 부족해서 전선에 인두가 닿으면 온도 내려가서 납 녹이는게 느려집니다. 

(그마져도 전선에 납이 뭍혀지기 전에 굳는 경우도 많아서 -0- 돈을 돈좀 들이더라도 상위 쓸만한 제품을 권해드립니다.)

 

제대로된 품질을 기대하면 곤란하고요 ^^; 

무선으로 이정도 가격에 상당한 인내심을 발휘하면 그냥 저냥 쓸수도 있는 제품이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싸구려 국내 유선인두기도 얼추 비슷한 느낌이었던거 같습니다.  국내 유선 인두기는 어떤 출력 제품을 구입하시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온도 설정하는것도 없고  납을 녹일수 있는 온도까지 올라오는데 짧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는 정도를 생각하시면 비슷하구나 생각 될듯 합니다. 

무선 인두기 출력이 낮은 관계로 그냥 납을 녹일수 있다는데 만족을 하셔야 할정도입니다.

납을 조금 녹이면 바로 온도가 내려가서 온도 올려야 하는 느긋한 시간을 가져야 하고요... 

색상에 따른 온도가 일정치 않은게 제일 문제일듯 합니다.  

 

약간 두꺼운펜 정도의 두께로 써봤던 인두기중 얇은편이라 더 좋았던거 같고요... 

특히나 자동차등에 부품들 사이로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  얇은쪽이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계속 켜놓으면 그리 오랜 시간을 사용하실수는 없는듯 하고요... 

인두질할때 살짝 켜서 잠깐 잠깐씩 사용하는식으로  사용하신다면 쉬엄쉬엄 작업하신다면 나쁘지 않은듯 합니다. 

작업이 많으시다면 또 충전시켜야 겠지만요..   

USB케이블 길게 해서 유선으로 쓰는건 어떨까 생각해보긴 했으나 그럼 무선을 살 이유가 없는듯 하여...    

 

동봉된 USB 충전케이블이 짧습니다.  인두기 특성상 좀 안전하게 걸리적 거리는게 없는 쪽으로 옮겨서 충전하고 싶어도 선 길이가 짧으니 그냥 다른 기기들 근처에서 충전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tuya 리모컨 제어기를 구입한것도 구형  micro USB 5pin 이었는데,   

인두기가 USB-C 를 지원해서 요즘시대에 맞는 제품 같습니다. ^^; 

 

앞에 인두기 tip을 교환 할수 있으나  M7 * 0.5 (510 Interface) 규격에 맞는걸 찾아 작업에 맞는 팁으로 교환하여 사용하실수도 있겠습니다.  넓적한것 과 뾰족한것 등이 있으니  추가 구매를 하셔서 사용하실수도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문가가 아니라 ^^;  그냥 선 연결할때 살짝 살짝 사용할꺼라  그냥 기본팁으로 충분한거 같습니다.)

 

온도 설정이 세가지 LED로 알려주고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그냥 제일쎈 빨간색만 사용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실제로 온도측정을 해보진 않았으나 정확한  설정 온도 유지를 기대하기는 쪼매 그런듯 합니다.  설명서에서도 온도 대역으로 설정 온도를 맞춰주는 식으로 설명되어 있으니 ^^;   그냥 납 녹일수 있는 제일 빠른 온도 설정만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세밀한 기판작업이나 다른 작업에 사용하실분들에겐  녹/청/적 의 온도 설정이 유용하실지는 모르겠습니다. 

 

8초 ~ 15초정도면 설정 온도까지 상승 한다고 한거 같은데 실제로는 수십초는 기다리셔야 하는 느낌 입니다. 

완충하고 30분 정도 사용할수 있다고 하는거 같은데  설정온도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적색만 썼던 저로써는 켜놓고 시간을 재본게 아니라 정확하진 않으나 10~20분을 넘기기 어려웠던거 같네요...  (여름기준이니 겨울엔 더 짧아질듯 합니다.)

방전후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걸리네요 시간이 짧아서 완충시간이 짧을걸로 생각했는데...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상황이라 몇시간 걸립니다.  (정확하게 시간잴 생각을 안해서 정확한 시간은 불확실합니다만 1시간 좀더 지나고 나서 확인했는데도 완충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건 작업 방식이나 설정온도등 환경등에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을테니... 

 

내용물로는   납땜기 본체  +  뾰족한 기본팁 +  받침대 + 샘플용 납 +  USB Cable (충전용) + 설명서 등이 있습니다. 

저렴한거 치고는 포장이나 내용물이 부실하진 않았습니다. 

 

동봉된 샘플 납이 저온납으로 생각됩니다.  기본납은 잘 안녹는 느낌입니다.  은납등 좀 녹는점이 높은 납을 사용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그런 고급제품을 써본적이 없어서 ^^; 

 

총평은 개인적으로 나쁘지 않았습니다만  (어차피 작업을 거의 안하다 보니..) 추천해드리기 어려울듯 하고, 

적당히 저처럼 어쩌다 납땜 잠깐 잠깐 사용하기엔 인내심을 가지고 작업하거나 하실분들..

무선이라는 장점을 무시할수 없는 부분이 있어서 전선 몇가닥 연결후 납땜으로 후처리 하는용도로 정말 1년에 한번 쓸까 말까 한 상황에서 사용하기에도 내구성이 좋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사두고 나중에 써야지 이런건 어려울듯... 

급히 써야지 하고 중국에서 주문하기엔 배송시간이 상당히 걸리고 ^^; 

 

납땜 녹는 온도까지 올라가는 시간 기다렸다가 납땜 조금 녹이면 온도 내려간게 느껴져서 

정말 왠만한 작업하는데는 어렵습니다. 

그런거 치고는 저의 평가가 괜찮은거 같다고요..?  그건 제가 제일 처음쓴게 싸구려 유선 인두기 였던 이유도 있을듯 합니다.    처음 온도 상승하는것도 무선인두기보다 못했던 느낌에다가 그것도 납좀 녹이면 온도 내려가서 기다리며 써야 했던 싸구려 인두기 와 작업 느낌은 비슷한데 인두기만 달랑 줬던 그제품보다 무선 인두기 포장이나 내용물이 나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한번 작업하려고 땜납을 사야 하나 생각했는데  샘플로 약간 들어있던걸로 해결되어서 , 거기다 무선이라 자동차 선 연결하고 납땜으로 마무리 하는 작업에 어울렸던점 등등 개인적인 만족도였을뿐.. 

위에서도 써놨지만 추천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사용기를 감안하고 저처럼 무선으로 전선 작업하고 몇가닥 납땜 먹이는 용도로는 땜납 수축 튜브 쓰며 라이터나 다른걸로 납을 녹이는 작업이나 비슷하게 불편한 부분들이 있었거든요.. 

특히나 땜납수축튜브로  좁은곳에서 작업하려면 옆에 전선이나 다른 영향이 가던 부분이 없어지니 상대적인 만족도 때문이므로  일반적으로 납땜 작업하기에 괜찮은 기기는 결코 아닙니다. 

 

사용한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 

한번에 작업할양이 거의 없는분들  정말로 전선 두세개 연결하고 납땜 녹여 붙이는 정도면 그냥 저냥  무선이라는 장점으로 참고 할만합니다.  작업하다가 버튼 잘못 누르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하셔야 하고.. 

처음 켜봤을때 ... 일주일전과  일주일후 작업해봤을때  생각하면 내구성도 그다지 좋은 제품은 아닌것으로 판단됩니다. 

느낌이 다르네요... 에휴~ 

 

만약 무선납땜기가 필요하시다면 온도조절 버튼등이 손잡이 밑에쪽이 아닌 위쪽등에 위치해서 납땜작업중 잘못누를 가능성이 적은 위치에 있는 제품을 찾으시고, 온도조절이 가능하다면 LCD창에 명확한 온도를 확인할수 있는 제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인두기팁쪽을 가릴수 있는 뚜껑같은게 있는 제품이 들고다닐때 팁 보호나 가열이후 끄고 나서도 어느정도 잔열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식히기 전에 움직여야 할때도 뚜껑이 있는게 유리할것입니다. 

가격은 거의 25달러가 넘어가므로 한국돈으로는 3~4만원하겠지만 작업하는덴 지금 이 제품보다는 좀더 비용을 주더라도 작업하는데 무리가 없는 제품이 유용할것으로 생각됩니다. 

 

2023-10-10 추가 : 음 배터리 용량이 얼마 안되다 보니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경우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어 충전이 안되면서 망가져 버리네요..  제품 자체가 어쩌다 사용하는 용도인데..  어쩌다 사용하기 위해 방전되기 전에 충전해놓고 신경써서 관리하는건 말이 안되는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