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의 아니게 S11 모델과 S09 모델을 둘다 구입하게 되었고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했습니다.
리모컨 중계기라고 해야 할런지 특별한 명칭은 따로 없고 범용 리모컨 정도로 통용되는 느낌 입니다.
S09 특징 LCD 화면을 통해 현재 온도 / 습도 요일 / 시간 / 날짜 등을 표시해 줍니다. 횩시 어두운곳에서도 사용해야 한다면 백라이트가 있는 S16모델을 구입하셔야 하며, RF신호도 처리하려면 433, 315 정도 대표적인 주파수 몇몇만 가능하지만 S11모델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크게 다른점은 화면이 있냐 없냐 / RF를 지원하냐 안하냐 입니다.
써보니 아무래도 화면이 없는제품이 신호 출력이 원할한 느낌 입니다. 360도 방향을 타지 않는 방식은 비슷합니다만, 아무래도 화면이 있는게 적외선 신호를 쏠때 방해가 되는지 큰차이라고 하긴 어렵지만 아무래도 화면이 없는 S11모델쪽 손을 들어줄듯 합니다.
온도가 보이는 화면이 필요하신분들 에게는 S16모델을 권해드릴꺼 같네요.. 책상에 적당한 곳에 올려두고 쓰기 좋은 디자인인데.. 개인적으로 컴퓨터를 할때 방 등은 꺼두고 모니터 라이트를 사용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리모컨 위치가 불빛이 닿지 않는 위치에 있어서 백라이트 없는게 많이 아쉬었습니다.
화면이 없으면 그냥 없는대로 포기 하게 되는데.. ^^; 온도/습도 나오는게 딜레이가 있긴 하지만 온/습도계를 따로 살필요 없는점 또한 장점이었습니다. 또한 온/습도 와 관련되어 자동화 설정을 하실수도 있고요...
시간 또한 따로 설정해줄 필요 없이 네트워크가 연결되면 NTP(타임서버)에서 자동으로 가져와 스마트폰의 GPS권한을 요구하며 지역확인후 지역시간으로 자동으로 설정 됩니다.
두제품 모두 동작에 큰 문제나 어려움은 없었으나 IR 리모컨 성향상 100% 동작을 보장 못한다는걸 감안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용하다보면 터치를 잘못했는지 신호 쏴주는게 이상했는지 동작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리모컨 동작을 바로 확인 하면서 사용하면 모르겠으나 안보고 동작했겠지 생각했다가 동작하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고 사용하다보면 어쩌다 가끔...
제가 스마트폰 터치를 잘못했나 아니면 기기가 오동작했나 불확실해서 그냥 넘어가는 상황입니다.
화면나오는것보다 RF신호 사용할수 있는제품이 더비쌉니다. 다만 가격이 너무 들쑥 날쑥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렴하게 산다고 찾아보다가 둘다 $10 이하에 6~8달러 수준에서 구입했는데 판매점에 따라 $10 넘는 가격책정으로 판매하므로 저렴하게 사시려는 분들은 잘찾아보시고 선택 하셔야 할듯 합니다.
제가 구글/아마존 기기가 없다보니 그냥 앱으로 동작시켜 보는게 전부지만 알렉사/구글등에서 호환모드로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제대로된 동작을 기대하기 어려울정도로 오동작이 많습니다. 그래서 Tuya smart 또는 smart life 둘중 하나를 선택해 설치해 사용하셔야 합니다. 거의 동일한 앱이라 제작사도 같은듯 하고...
한번 선택하시면 못 바꿉니다. 아니 바꿀수는 있는데 한번에 하나의 앱과 연결이 안되기 때문에 다른쪽 앱으로 연결시킬경우 기존 연결 상태가 해제되어 버립니다. 그러면 설정을 앱을 바꿀때마다 새로 해줘야 합니다.
또한 Home Assistant 나 Tuya offline 등의 별도의 앱을 사용하시려는 분들도 처음 선택하기 전에 잘 알아보시고 처음부터 같은 계열 장비들로 주욱 진행하시는게 추후 연동이나 여러가지 상황에서 좋기 때문에 처음 선택을 잘하셔야 합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고 또 구입하면 되긴 합니다만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필요한부분이 뭔지를 확실하게 정리하고 나중에 zigbee 호환 gateway hub 등을 구입할때도 연관되는 문제이므로
얼마하지 않는다고 그냥 아무생각 없이 구입하다가 샤오미 중국산 따로 글로벌 버전 따로 Tuya smart 따로 smart life 따로 사용하셔야 하고 Home Assistant나 구글/아마존 알렉사 등을 연동할때도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확실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하나로 전부다 처리할수 있었으면 했는데 이걸(RF) 선택하면 LCD화면을 포기해야 하고 LCD 화면을 구입했는데 백라이트가 안나와서 아쉽다거나 , 24시간제 출력하는 제품과 12시간제 출력하는 제품 모델이 아예 달라서 설정으로 바꿀수 없다는 부분이라던가 세부버전이 달라져서 해당 제품만 24/12 방식이 유지 됩니다. 설정으로 변경이 안됩니다.
즉 같은 모델인데 세부모델이 다르므로 확실하게 확인후 구입하셔야 합니다.
RF 또한 315 , 433Mhz 주파수 일부 대역만 지원하고 2Ghz 대역 주파수는 아예 지원하지 않는다거나 블루투스나 Zigbee 연동을 위해선 또 다른 제품을 구입하셔야 하는등... 홈오토메이션의 길은 멀고도 험하네요 ^^;
Zigbee 나 블루투스 연동을 위해선 지원하는 Hub나 Gateway 등을 따로 구입하셔야 하므로 이것또한 여러갈래로 나눠지며 기능이 분리되어 있으니 필요한 기능을 잘 확인하시고 추후 구입할것까지 예상하셔서 구입하셔야 하는 중요한 메인기기중 하나가 될것입니다. 또한 따로 서버나 Nas 등의 기기를 활용하여 자체 Home Asssistant 등을 구현하시려면 그부분까지 감안을 하셔야 하므로 .... 처음에 구입하실때 되도록이면 최종병기를 구입하시는걸 권해드리고 싶네요...
나중에 추가 구입했는데 지원하지 않는다거나 호환되지 않는 다른 제품이라거나 하는 상황은 배제해야 할테니까요...
스마트 플러그 / 스마트 스위치 각종 연동 장비들을 처음엔 50개정도면 충분할꺼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부족해질수도 있으니까요 ^^; 처음부터 200개이상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게 돈이 절약될수도 있다는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장치의 문제보다는 앱의 서버연결의 문제인지 기기의 서버 연결 문제인지 알수 없지만 지연이나 정상적으로 접속되지 않아 앱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된다거나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부분은 어디가 문제라고 명확하게 확인한 부분이 없어서 정확하게 어느부분이 문제인지 알수 없습니다.
자그만한 기능들을 지원하는 제품들은 한국돈으로 얼마 하지 않는 수준이라 쉽게 구입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이것저것 연동시켜 동작한다던지 , 조금이라도 덜 움직여도 되는 귀차니즘이 지배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기기들이 정말 많은거 같습니다. ^^;
적외선은 해당 모든 모델이 지원하고 , RF지원 여부 , 온도/습도 센서 유무 / 화면 유무 / 백라이트 유무 / 그리고 동그란 모양인지 네모난 모양인지에 따라 모델명이 달라지므로 본인에게 필요한게 뭔지 확인하셨다면 쉽게 원하는 모델을 선택 하실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Tuya 호환 S시리즈 리모컨 장치보다는 그냥 온도/습도 센서가 필요하신분은 리모컨 기능이 제외된 TH시리즈가 있으므로 참고 하시면 됩니다. TH16의 경우 백라이트도 나오고 온도/습도 측정할수 있는 센서로 침대 옆에 나두고 야간에 시간 확인용등으로 쓰기도 좋고 침대옆 책상옆등 적당한 위치에 두기 좋은 제품도 있으니 참고 하시고요..
TH16의 단점은 USB케이블이 본체에 붙어있는 형태라 조금 아쉽습니다.
기능 플로우 자체는 너무 단순해서 기능 설명을 자세히 하기 전엔 따로 말할만한 부분은 또 적은제품인듯 합니다.
각종 리모컨을 찾아 헤맬필요 없이 미리 등록해둔다면 스마트폰으로 모든 기기를 제어할수 있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기가 될듯합니다. 더불어 외부에서 컨트롤도 할수 있습니다만, 동작을 확인할수 없는 외부에서 제어하는건 권하기 어렵습니다.
스마트 콘센트 , 밝기 센서 , 온도센서 , 동작센서 등등 다양한 Zigbee 보조 센서들과 함께 동작을 간접적으로 확인하며 사용하시는분들도 계신듯 하긴 합니다만...
조그만한 기기 하나만으로 리모컨을 찾아 헤매던 상황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스마트 폰을 찾아 헤매긴 합니다. ^^;
현재로썬 온도/습도센서와 리모컨 위치를 다르게 하셔야 하는경우나 RF 리모컨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S16-E 모델을 11~12달러 정도에 구입하시는게 제일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저렴한 기기라 그런지 멀티 태스킹이 되지 않습니다. 하나의 작업이 동작되면 다른 작업은 진행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백라이트를 켰다면 15분간 온도/습도 측정및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온도/습도 측정 작업과 앱 업데이트 작업은 동시에 진행되지 않습니다. 하나의 작업이 완료된후 다른작업이 진행되며 하나의 작업이 최대 1~2분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앱 업데이트까지 최악의 상황에 3~4분정도 소요될수도 있으며, 백라이트를 켠경우 15분간 모든 작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IR 리모컨 작업 또한 상호 영향을 받으므로 모든 작업은 한번에 하나씩만 진행 된다고 생각하시고 어떤 작업으로 인해 다른 작업 진행이 되지 않을수 있다는걸 감안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모든 측정값은 어느정도 오차가 있으므로 오차를 감안하고 사용하셔야 동작에 무리가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홈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전자제품을 또 네트워크(인터넷)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을 스마트폰에서 제어하는 재미를 만끽해보시기 바랍니다. ^^;
'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기] Essager USB-C Cable (전력량 표시) (0) | 2023.10.17 |
---|---|
[사용기] 모토로라 엣지 40 ( Motorola Edge 40 ) (30) | 2023.10.07 |
[사용기] Tuya 호환 TH16 Temperture(온도) & Humidity(습도) Sensor (0) | 2023.09.06 |
[사용기] 중국산 무선 납땜 인두기 (0) | 2023.08.29 |
[구입기] Tuya 호환 IR/RF 리모컨 Remote Control 중계기 (0) | 2023.08.25 |
[사용기] 무타공 Push Pull 도어락 AK-N102P (SSSAK) (0) | 2023.08.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