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사용기] USB-C Hub (GN33A2 , UCN3275)

by 천경지위 2019. 12. 1.

사용중인 휴대폰이 안드로이드 1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데스크탑 모드를 지원하므로써 멀티 허브를 이용해 모니터도 연결하고 키보드, 마우스도 연결하고 이왕이면 유선 네트워크 까지 연결되면 좋을거 같고 충전까지 가능한 모델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찾아보기 시작합니다. 

 

2만원대면 살수 있겠지 생각했는데 USB 허브가 1만원대이하에 살수 있었는데 HDMI 와 RJ45 포트가 있는 제품이라면 2~3만원대 이하겠지 생각했는데 ㅡ.ㅡ;; 어느새 저렴한 제품들이 4~5만원대에 팔리고 있더군요 ... 

괜찮다 싶으면 7~10만원 이상가는 제품들도 있고요...  결국 포기하고 있다가 중국 광군절(솔로데이)때 할인으로 그전에 2~3만원대 팔던거 4~5만원대로 가격올려놓고 이벤트 할인하는것처럼 2~3만원대 파는걸 잡았습니다. 

두제품을 합쳐서 56달러에 구매 했습니다.  그래도 환율과 수수료 따지면 6만5천원이 넘어갔지만요 ㅜ.ㅜ 

 

Satechi 제품이 유명해 알아봤더니 제가 원하는 포트들이 달려있는건 10만원이 넘어가는 관계로 패스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Ugreen 제품이 저렴하고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긴 했으나 디자인이 ^^; Baseus 제품이 맘에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괜찮게 느껴지는 Baseus 제품으로 2모델을 찾았습니다. GN33A2 모델은 QacQoc 에서도 나오고 여러회사에서 나오더군요 baseus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봐도 찾을수 없는걸로 봐선 OEM이나 다른 방식으로 생산하는듯 보였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금속성 느낌으로 알루미늄으로 제작된듯한 느낌이었고요... 

UCN3275는 스펙은 거의 동일하면서 알루미늄 알로이로 표시하고 있는데 프라스틱 재질로 커버를 덮어서 알루미늄 케이스의 장점(발열)을 덮어 버렸습니다. 

 

두모델 모두 스펙은 비슷했습니다. 

USB 3.0 포트 x 3ea , HDMI , RJ45 (Gigabit UTP) , PD (charge input) 

차이점은 UCN3275는 40W정도 충전 지원하는듯 하고 , GN33A2는 60W정도 지원하는듯 보였습니다. 

각 제품의 광고는 60W(max) 87W(max) 표기를 하여 미심쩍은 느낌이 들게 하며

설명서에도 60W(max) , 20.2v 4.2a(max) 표기를 해서 짱개들 역시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실제로 여기다 60W, 80W 충전기를 연결하시는일이 없기를 바랄뿐입니다.

짱개들 지들 60W , 80W 충전기를 사서 연결해도 실제 충전기 출력이 그렇게 안나오니 안전하다는건지..? ㅡ.ㅡ;;

정격 입력 표시가 아닌 max 표기로 신뢰성을 잃은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엔 30~40W 선에서 연결해주면 적당할것으로 보입니다.)

 

대역폭 역시 5Gbps 로 표기하고는 있지만 신뢰하기 힘들고 그냥저냥 저렴한 맛에 쓸만한거 같습니다.

 

UCN3275

 

 

GN33A2

 

생김새는 조금 다르지만 포트도 동일하고 확장성및 충전지원포트 연결 가능한점등등 다양한면에서 비슷합니다. 

금속성느낌이라 그런지 GN33A2 가 미열느낌도 없는듯하고,

비닐 포장을 떼지 않아서인지 UCN3275에선 미열 느낌이 났습니다.

입력 전압이 GN33A2가 조금이나마 높은점이 적용되어 그럴수도 있고요... 

 

또한 전원인가되는 시간이 GN33A2가 높은 전압 지원때문인지 좀더 느린 느낌을 받았습니다만 그차이는 미비합니다.

 

USB-C 포트를 적용했지만 내부적으로는 USB 3.0 기술을 사용한듯 데이터 대역폭이 두제품 모두 5Gbps 였으며, 

실제 대역폭을 확인해볼수는 없었습니다. 

 

일반 5V 1.5A(Max) 까지 지원하는 USB 3.0 포트가 3개 달려 있어서 일반 USB 주변기기를 연결해 사용하기 무리가 없습니다만 전원을 많이 사용하는 외장 기계식 하드 같은경우는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PD외부 전원을 연결해주고 하면 못쓰진 않을꺼 같지만 제가 외장 기계식 하드같은건 이미 예전에 처분해서 테스트 해볼수 없었습니다.  (이제 외장 SSD 같은 제품으로 넘어와야죠 ^^)

일반적인 키보드/마우스 USB 메모리 같은 제품들을 연결하는덴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HDMI Port 는 조금 아쉬운 스펙으로 4K는 30hz를 지원하는 상황입니다. 그냥 일반적인 동영상이나 휴대폰에서 지원하는 수준을 감안하면 그정도면 그럭저럭일수도 있겠지만 아쉬운건 어쩔수 없겠네요... 

 

둘다 Realtek 칩이 들어간것으로 보이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RJ45 포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USB 랜포트와 비슷한 성향을 보여줍니다. 

 

미리 키보드/마우스/모니터/인터넷등을 연결해두고 외부에선 휴대폰 그냥 그대로 사용하다가 집에와서는 도킹스테이션 느낌으로 연결해 사용해보려는 생각에 구입해봤는데 저렴하게 구입하신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거 같습니다. 

 

연결 포트는 두제품 모두 USB-C 타입으로 GN33A2는 일반적인 일자포트 형태며, UCN3275는 기역자로 꺽인 포트로 연결중 휴대폰을 들었을때 덜 걸리적 거리는 형태 였습니다. 

 

일단 충전 입력 포트의 전압 스펙이 다른점과 포트가 기억자와 일자로 다른점  납작한 넓으면서 길다란 모양과 

막대기처럼 길다란 집약된 겉모양등을 제외하고는 두제품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정도로 비슷한 포트 지원및 

비슷한 동작 형태를 보여줍니다. 

 

주문한 HDMI 케이블이 도착해봐야 휴대폰과 모니터 직접 연결및 일반적인 데스크탑 모드 사용시 장/단점을 확인해볼수 있을텐데 광군절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소식에 늦게 도착할줄 알았던 USB-c HUb 제품이 생각보다 일찍 국내 도착해서 세관에서 3일정도 머물러 있다가 배송되어 받았습니다. 

 

이미 국산제품들은 높은 가격대가 책정되어 있고, 쓸만한제품들도 이정도 스펙이면 거의 10만원에 가까운 금액에 책정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더불어 중국쪽 판매가격도 계속 오르고 있고요 ㅜ.ㅜ 20달러 초반도 안하던 제품들이었는데... 

 

그냥 인터넷만 하시는 분들이나 홈뱅킹등 간단한 작업을 하기위해 저가형 컴퓨터를 구입하는것보다 나은 방법이 있을듯한지 생각해 볼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확장성은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며 적당히 사용하던 플래그쉽 휴대폰이라면 나중에 휴대폰을 바꿀때 또다른 쓰임새를 발견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안드로이드10 지원기기에서 데스크탑모드로 연결시 4k 30hz 는 알고 구입했는데 2560x1440 에서도 30hz 군요 ㅜ.ㅜ

 

많은걸 기대하고 구입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적당한 제품을 찾으신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듯 하여 소개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