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Software

[소식] 다음은 DirectSR

by 천경지위 2024. 3. 25.

Microsoft Windows 11 의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인 24H2 에서 

초고해상도 전환을 가능하게 하는 DirectSR 기술을 적용할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GDC 2024에서도 공개된 이기술은 

 

전통적으로 반사나 그림자와 같은 특정요소를 낮은 해상도로 렌더링한 다음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요구 사항에 맞게 확장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게임에서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것은 예산이 제한된 개발자에게는 어려운 작업 입니다. 

다양한 업스케일링 기술에 대해 다양한 쉐이더 코드를  다양한 기기에서 테스트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MS 솔루션은 DirectSR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자가 DLSS, FSR및 XeSS 와 같은 다양한 업스케일링 기술에 적용하는 코드를 별도로 테스트 할필요없이 MS에서 지원하는 기술을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하는것입니다. 

 

GPS 제조사가 새로운 초고해상도 업컨버터 코어에 대한 지원을 추가해 달라고 요청하면 기존 게임이 이러한 신기술에 쉽게 적응할수 있게 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사용자 역시 간단한 설정 변경만으로 DirectSR 기술을 적용 및 사용할수 있도록 합니다.

 

24H2 에서 지원하는 DirectSR은 AI기능을 사용하여 게임에서 수동으로 전환하는것이 아닌 향상된 세부정보를 제공하는 자동 초고해상도 ( Auto SR )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AI가 자동으로 조정하여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보다 선명하게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이후 AI/NPU 등을 이용한 CPU나 GPU의 부담을 AI칩이 부담하도록 하는 방향으로 발전할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게임뿐만 아니라  Windows 카메라와 같은 다른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에서도 관련 기술을 사용할수도 있음을 보여줍니다. 

MS 의 DirectSR 기술은 개발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여 게임 화질을 더 쉽게 개선하고, 사용자에게는 좀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 받을수 있도록 합니다. 

 

DirectX 다음 버전으로 올라간다는걸 어렵게 설명한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