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Software

[소개] Open Speed Test (HTML5 Internet Speed Test)

by 천경지위 2024. 3. 14.

요즘 Wifi7 의 표준이 인준 되면서 이미 나와있던 Wifi7 제품들과 출시 준비중인 제품들이 많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연말쯤부터는 AMD와 인텔의 다음세대 컴퓨터의 플랫폼이 나올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그런 흐름에 따라 가정에서 또는 회사에서  게임을 하거나, 업무를 하거나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속 인터넷 접속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네트워크 구성을 Wifi 6를 넘어 6E 이제 Wifi7 등으로 구성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외부로 나가는 인터넷 회선 속도는 그 속도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따라 내부망 속도를 측정하고 싶은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OpenSpeedTest 라는 HTML5로 구성된 Internet Speed Test 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소개를 해드립니다. 

fast.com , speedtest.net 등부터 시작해서 각 인터넷 회선 서비스 회사에서 제공하는 속도 측정 사이트까지 다양한 곳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수는 있지만 집에서 쓰는 회선이 100메가가 대부분일것이며,  빠른 회선을 쓴다고 하더라도 500~1G 수준에서 좀더 비싼 회선을 써야만 2.5G나 5~10G 회선을 사용할수 있으나, 실제 이런 회선을 서비스 받을수 있는 곳도 제한되고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네트워크 속도와 인터넷 회선 속도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좀더 관련 지식이 요구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https://openspeedtest.com/

 

SpeedTest by OpenSpeedTest™ HTML5 Internet Speed Test.

Test Your Speed on Any Device without an App! Is Your Internet Fast Enough? Take This SpeedTest Now and Find Out! HTML5 Internet Speed Test.

openspeedtest.com

 

그에 반해  openspeedtest 라는 간단한 실행파일을 실행하는것만으로 다른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등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해당 IP 에 접속해 스피드를 측정할수 있는 공개된 툴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위 링크를 통해 제조사 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셔서 직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수있으며, 

다음 링크에 github를 통해 소스를 오픈하여 공개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https://github.com/openspeedtest/Speed-Test

 

GitHub - openspeedtest/Speed-Test: SpeedTest by OpenSpeedTest™ is a Free and Open-Source HTML5 Network Performance Estimation

SpeedTest by OpenSpeedTest™ is a Free and Open-Source HTML5 Network Performance Estimation Tool Written in Vanilla Javascript and only uses built-in Web APIs like XMLHttpRequest (XHR), HTML, CSS, J...

github.com

 

윈도우 사용자가 많을테니 윈도우용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는것만으로 테스트를 위한 임시  서버가 구동됩니다.

 

출력되는 메시지를 통해 IP및 포트를 확인할수 있으며,  다른 장치에서 브라우져를 통해 해당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하는것만으로 회선 속도를 측정할수 있게 해줍니다.  외부 회선을 통하지 않고 직접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게 되므로 인터넷 회선 속도의 제약을 넘어선 네트워크 구성이 제대로 설정되어 일반적인 작업에서 이상없이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나오는 정보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핑 반응 속도등을 표시해주며 사용하는 장치의 화면에 따라 구성모양이 달라지겠으나 정보는 크게 달라지지 않으므로 쉽게 확인및 점검 하는데 활용하실수 있을것입니다.

Jitter를 편차라고 해야할지 오차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으나 내부망 네트워크가 무결성이라면  1ms 이내로 측정되어야 정상이라 말할수 있을듯 합니다. 

내부 네트워크를 공유기와 다수의 허브 등등 다양한 장치를 통해 넘어가게 되는경우 어쩔수 없이 jitter값이 증가하게 되겠으나 일반적으로  Ping이나 Jitter값이 크게 나오는 경우 선의 이상이나 네트워크망 어딘가 이상이 있다는 반증으로 생각할수도 있겠습니다. 

고속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셨다면 그동안 인터넷 망의 속도제한으로 테스트 해볼수 없었던 부분을 재미로 테스트 해보실수 있을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