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Util

[메신저] 텔레그램

by 천경지위 2016. 11. 6.

모바일 메신저라고 하면 국내에서는 카카오톡이 거의 점유하고 있다고 할정도로 다른 메신저 앱은 설자리를 못찾고 있습니다만 해외쪽에선 각 나라별로 점유하고 있응 메신져들이 다양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중국은 위챗, 일본은 라인.. 등등 


하지만 메신저 순수기능 이외의 것으로 차츰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텔레그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telegram.messenger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설치가 가능 합니다.



일반적인 모양이나 등록방법 사용방법등은 여타 다른 메신져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등록은 전화번호 기반으로 변경되어 1차로 전화번호를 기준으로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후 필요에 따라 아이디를 생성하여 전화번호를 공유하지 않고도 대화 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뭐 여기까지는 흔한 메신져일뿐이죠 ^^)


텔레그램의 가장 큰 기능중 하나는 API를 공개했다는것입니다. 그에 따라 다양한 봇들을 만들어 사용할수 있습니다.

수많은 메신져들이 있지만 API를 공개하는 메신저는 소수이며, 그나마 기능도 상당히 제한적이라 활용에 있어서 큰 장점이라고 하기 힘들었습니다. 


텔레그램은 PC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http://web.telegram.org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모바일 메신저와 동일한 메시지를 주고 받을수 있다는점입니다. 또한 API기능을 활용하여 나의 홈페이지나 서버에서 메시지를 전송받아 누가 글을 올렸는지 서버가 이상한지 인터넷이 되는곳에선 실시간으로 해당 사항들을 실시간으로 받아볼수 있게 된것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파일 (동영상, 이미지, 문서...) 등의 전송에 큰 제약이 없어서 업무적이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기에 용이합니다. 


이러한 공개적인 방식들은 상당한 위험을 감수하게 됩니다. 보안에 취약하게 되고 수많은 회사들의 광고용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텔레그램은 이에 시크릿모드를 사용하여 자신들 마져도 내용을 확인할수 없도록 암호화 한다거나, 또한 비밀대화를 해독하는 해커에겐 20만달러를 상금으로 내걸정도로 보안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속도나 여러가지 문제로 비밀대화가 기본은 아닙니다만 일반 대화는 다른 메신저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우리나라에선 크게 신경을 안쓰는지 해킹에 취약하기도 하고 정부의 감시를 받고 있는 카톡을 사용중이기도 하고 -0- 일본은 일본정부의 감시를 받으며 라인을 사용중이기도 하고요...  뭐 다른 사람들이 다 그걸 사용하니 어쩔수 없이 쓰는분들도 계시겠지만요...


텔레그램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주목했던 부분은 API부분을 공개하여 다양한 봇들의 사용이었습니다. 이를 메신저를 통해 활용하기때문에 주기적으로 실시간 상태 확인을 해야 할때등.. 다양한 상황에서 알림을 받을수 있다는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홈페이지와 연동시키면 홈페이지에 누가 글을 남기면 나에게 텔레그램으로 알림이 온다거나, 텔레그램 링크를 걸어두어 상대방이 전화번호로 로그인하여 텔레그램을 통해 실시간 대화를 한다거나, NAS나 다양한 장치등에서 알림을 전달하거나... 등등

다른분들이 만든봇들을 예를 들자면 텔레그램으로 집에있는 토렌트 장치에서 원하는 Totrrent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도록 시킨다거나, 실시간으로 번역, 실시간으로 단어에 대한 이미지를 검색 ... 등등 수많은 봇들이 수많은 분들로 부터 만들어져 활용하고 있고, 공개되어 있어 활용하기가 용이하다는것입니다.  (이쪽은 관심이 있는분들에겐 상당히 매력적이겠으나 그렇지 못한 분들에겐 그게모야 하는 반응일정도로 호불호가 갈릴것으로 예상되고요...)


텔레그램은 같이 대화할 상대방이 없어도 이런저런 용도로 활용되는 분야가 상당히 많아서 사용자층을 조금씩 확보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겐 수많은 가능성을, 그렇지 못한 분들에게도 편리한 메신저가 텔레그램이 될것 같습니다.




'Android > U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무료 30 애플리케이션  (0) 2017.06.05
WO Mic  (0) 2017.04.29
HDM Dev Team Android Apps Free Event  (0) 2017.03.22
[메신저] 구글 알로(Allo) 메신저  (0) 2016.10.10
[Util] Remote Link (PC Remote)  (0) 2016.06.26
[Util] 리멤버 - 국민 명함앱  (0) 2016.05.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