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키

스키장비 구입요령 - 부츠

by 천경지위 2014. 10. 10.

스키 부츠

 

 

 

스키장비를 구입할때 상당히 부담스럽기도하고 제대로 잘 구입하기 어려운 장비가 부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1. 플렉스 - 스키부츠의 경도를 의미하는 플렉스 이게 스키부츠 제조사에 따라 미묘하게 다르므로 절대적인 수치로 생각하실필요는 없습니다. 

초보자분들에게는 보통 45~60정도를 권장하며, 중급 80~100 , 상급 120 이상이지만, 부츠의 플렉스가 신을수록 떨어지는것도 감안하셔야 하고, 여유롭게 신고, 벨크를 한단계 여유를 주면 플렉스가 낮춰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현재 자기에게 맞는 플렉스보다는 1~20 정도 상위제품을 권해드리고요.. 

부츠는 1시즌 소모품이라고 할정도로 내구력이 좋은 제품이 아니므로 장기간 사용하실 예정이시라면 감안 하셔야 할것입니다.

무엇보다 플렉스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내발에 잘맞는 부츠를 찾는게 최우선일것입니다.

완전초보지만 발에 잘안맞는 플렉스 60을가진 신발보다 오히려 플렉스 120이 내발에 정말 잘 맞는다면 120을 무리하여 신는것도 나쁘지 않을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플렉스가 높으면 높을수록 실수를 하면 바로바로 스키에 전달되어 안좋을수도 있고, 그에따라 무리하게 컨트롤 하려다가 안좋은 버릇이 들수있는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초보자 분들에게 상위 플렉스 제품을 그다지 권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상위 제품은 강습을 조건으로 권해주기도 합니다.

 

고르는 방법은 고통없이 가장 압박을 잘해주는 부츠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보통 정확하게 맞는 부츠는 통증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레져스키로 타시는 대부분은 이걸 참으며 타실생각이 없죠 ^^;

그래서 보통은 실측된 발보다 5~10mm 정도 큰사이즈를 타고 계실듯 합니다. 

그것도 잘못된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가볍게 즐기는 스키에서 발톱 빠져가며, 고통을 감내하며 타시겠습니까?

고통스럽지 않으면서 최대한 발전체에 압박을 잘해주는 부츠가 가장 좋은거겠죠 ^^;

압박을 잘받아야 하는 부위는 발볼 좌/우 그리고 발등, 발꿈치가 놀지않도록 발목부분을 꽉잡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실측한 자기발사이즈게 맞게 최대한 가까운사이즈를 고르게 됩니다.

더군다나 5mm단위가 아닌 10mm단위로 나오는 스키부츠 특성상 이런 오차가 심해질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즉 한치수 큰걸 신게 되면 5mm차이가 아니라 10mm차이가 되어 발이 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고통을 감수하라는 말씀은 하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너부츠를 내발에 정확하게 맞추는 성형이지만 -0- 이값이 부츠값인데.. 

저렴하게 시작하려는 초급(입문) 분들에게는 어울리지 않을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초보분들 구입할때는 이런것들을 인지하고 지금은 조금 편하게 신고, 다음에 상급 부츠를 구입하려고 할때 어느정도 압박감을 만족할수 있는걸 구입하도록 인지시키고 넘어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1~20플렉스 높은걸 구입하시라는 의미가 여기에 있습니다. 여유가 있는만큼 손실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

사실 부츠 신는 방법만 개선하더라고 피팅감이 달라질정도로 미묘한게 스키부츠라 부자연스러운 신발인만큼 민감한거겠죠 ^^;

 

#2. 발모양 - 스키부츠는 자신의 발에 최대한 밀착하도록 신어보는데  먼저 스키부츠 앞쪽 텅 앞쪽 스키부츠를 벌려주어 발을 넣기 편하도록 하여 발을 집어 넣고 최대한 뒷굼치를 밀착하여 주시고 텅을 밑으로 끝까지 밀어넣어 주며 발등쪽 버클을 고정해주시면 됩니다. 차례 차례 버클을 채워 주시면 됩니다.  아프지 않을정도로 최대한 조여주시고요... 

너무여유가 있어서 발이 노는부위가 없는지, 아니면 특정부위가 압박되어 통증을 유발하는지도 살펴보시고요.. 

스키시즌 신을 무릅밑까지 오는 양말을 미리 신고 신발을 신어봐야 정확한 사이즈가 나올듯 하고요... 

또한 구입은 실내에서 구입하게 되므로 추운 겨울철 실외에서 신어야 할것을 감안하시어 구입하신다면 큰 무리는 없을듯 합니다.  단순히 신어보는것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계속 신고 이리저리 움직여보며, 최소한 10분이상 신고 있는 상태로 무리가 없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스키양말은 인너부츠 위까지 오는 보통 무릅밑까지 오는 얇은양말을 권해드리며, 춥다고 2겹으로 신는건 절대로 하지 말아야할 행동이며 양말 1겹이 뭉쳐 통증을 유발할수도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전체적으로 같은 두께를 가진 얇은 양말을 권장하지만 추위를 많이 탄다면 같은 두께를 가진 두꺼운양말을 1켤레 신으시면 됩니다. 

버클을 최대한 조이게 되면 피가 안통해 추위를 더많이 느낄수도 있으며 중간 중간 버클을 풀어주며 쉬는 타임을 갖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3. 기타 - 

요즘 때에 따라 발목이 움직이도록 하는 워킹기능을 가진 스키부츠도 있습니다만 -0- 내구성엔 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예전 제품들에 비하면 요즘 내구성이 좋아지긴 한것 같습니다. 

스키장 도착하기전부터 스키부츠를 비교적 따뜻한곳에 보관하여 스키장에서 부츠를 신을때 여유롭게 신을수있도록 할수도 있으며, 스키를 다 타고 물기를 제거하는건 당연하고, 피곤하더라도 버클등을 반드시 결합한 상태로 보관하시어 부츠의 뒤틀어짐이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습기 제거를 위해 신문지나 제습제 등을 부츠안쪽에 넣어두어 제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것도 좋습니다. 

스키부츠를 신는 방법을 숙지하여 잘못된 습관을 들이는것을 방지하도록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