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해외쇼핑] #2. Aliexpress(알리익스프레스)

by 천경지위 2014. 8. 21.


얼마전 알리 익스프레스를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중국에서 잘만 고르면 정말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할수 있는점은 상당히 매력적인데, 중국의 시대적배경때문인지 아직은 여러가지 문제 발생이 있는게 문제 입니다.


먼저 물건을 주문부터 배송까지 다시한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문 - 입금 -(1~2일)- 입금확인 -(1~2일)- 배송준비 -(1~7일)- 배송 -(7~30일)- 배송 완료 (확인)

즉 아무리 빨라도 10여일 소요가 되며, 재수 없으면 정상적인경우에도 45일 정도 소요 될수도 있게 됩니다. 거기다 분실 되기도 하고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더 걸리게 되겠지만요... 


기본적인 순서는 다른 쇼핑몰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경우 상당히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는데 이또한 케이스 바이 케이스(Case by case) 해당 건마다 만나는 판매점마다 해결방식도 해결기간도 다르다는 문제입니다.


#1. 주문후 입금을 했는데 취소하는경우 (뭐 대부분 이때즘 취소하는 분들은 구매자가 마음이 바뀌었거나 하는경우입니다.) 

큰문제가 없다면 2~3일이면 환불이 완료되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뭐 빠르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카드 처리 소요시일까지 생각하면 1주일은 훌쩍 넘어가게 됩니다.)

배송후 트래킹번호가 나왔어도 3~4일은 지나야 실제로 트래킹 추적이 되기 시작합니다. 거기다가 우리나라까지 들어오기 전까지는 트래킹 정보를 100% 신뢰 할수도 없는 문제가 있고요.... 


문제는 한단계 더 진행 되는경우 입금 확인 까지 된경우 또는 배송대기 상태에서 취소를 하게 되면, 판매자를 잘만났거나 이야기가 잘되면 위와 비슷한 시일이 걸리며 환불이 완료 되지만, 판매자와 대화를 시도해도 말도 안하고 물건도 안보내고 하는 판매자가 간혹 있습니다.  판매자와 대화를 1~2일 정도 시도를 해보시고 안되면 과감히 해당 금액을 몇달 포기하시고 취소절차를 바로 밟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알리는 구매자 보호도 하지만 판매자 보호를 위해서 출고가 된경우를 대비하여 짧게는 1주일 ㅡ.ㅡ;; 길게는 1~2달의 기간의 여유를 판매자에게 줍니다. 


뭐 여기까지는 최악의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구매자가 악질이라도 장기간 돈이 묶여있을뿐 환불 받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2. 배송후 취소 ㅡ.ㅡ;;  이쯤되면 구매자가 악질이든 판매자가 악질이든 둘중 하나겠지요... 


배송을 시작했는데 마음이 바뀌었다? 다른 쇼핑몰이라면 그럴수도 있겠지만 알리는 배송 시작하는데도 몇일 걸리는 사이트라 구매자에게도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는 관계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취소할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배송받은 트래킹번호는 완료가 되었는데 실제론 다른곳으로 배달되어 완료된경우 판매자가 실수로 다른 사람 트래킹번호를 기재한경우 제대로된 트래킹번호로 변경하게 되면 환불받기 힘들어집니다. ^^;  아니면 해당 트래킹번호는 다른 사람이 받은걸로 나오는걸 증명하고, http://trace.epost.go.kr/xtts/tt/epost/ems/ems_eng.jsp Epost영문사이트에서 캡쳐하여 보내주면 끝~ 


뭐 판매자와 이야기가 잘된다면 짧게 마무리가 지어질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경우


Open Dispute

즉 분쟁상태를 마들어야 합니다. Open Dispute 버튼을 눌러서 이거래의 문제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달(30~45일)이 넘도록 물건이 도착을 안하거나, 잘못된 물건이 도착을 했거나... 여러가지 사유가 있다면 해당 근거 사진과 대부분 문제가 발생되는경우 중국쪽 우체국에서 분실하는 경우가 많은관계로 ^^; 해당 트래킹내역을 캡쳐하여 같이 제출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캡쳐할때는 공인된 사이트 즉 Epost, China post , hong kong post 등의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여 캡쳐하고, 링크도 같이 보내주면 좋습니다.)


이경우 알리에서 개입하게 되며, 잘못되었다고 판단되면 환불이 진행되게 됩니다. 


#3. 확인 후 취소 (?)  문제가 있는 물건을 받았는데 확인도 안해보고 Confirm을 눌러 버리셨거나, 물건 도착도 안했는데? 실수로 눌러버린경우  이쯤 되면 반 포기하셔야 되는 상황입니다. 


http://channel.alibaba.com/complaint/home.htm

컴플레인 센터에 컴플레인을 걸어 해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수집할수 있는 증거라는 증거는 모두 준비해두시고, 자세히 기입하시면 알리에서 중재를 해주게 됩니다.  뭐 6개월 걸려 환불 받으셨다는 분도 계시고요 ^^;  몇개월째 진행중이라는 분도 계실정도이므로 이부분을 되도록이면 빠르게 처리하려면 모든 준비를 완벽히 해두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위의 경우에서 끝나지만 정말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는곳이 알리익스프레스 입니다.

분쟁 해결 순서는 

#1. 판매자와 대화를 시도 chat , email...등등 시도해보고 안되는경우  다음 단계로...

- partial refund (부분환불) : 10개를 주문한경우 5개만 도착한경우 ... 5개도 충분히 확인해보신후 환불 수락을 하시거나 하세요 부분 환불을 진행하게 되는경우 Full refund (전체 환불)이 불가능 하게 됩니다.


#2. Open Dispute 분쟁을 열기전에 사전에 관련 증거는 충분히 확보하시고 진행하세요 ....  

- partial refund : 위와 마찬가지로 부분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환불 받는경우 나머지 모든상황은 흡족하거나 넘어가겠다고 생각된경우 진행하시면 됩니다. 

- Close Dispute : 해결해 줄테니 분쟁을 닫아달라고 요청하는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문제가 해결됬을경우 닫으셔야 합니다.  동일한오더로 Open Dispute 할수도 없고 두번째 열게되면 구매자보다는 판매자의 편을 들어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왜냐면 판매자를 위해 해결되었다고 알리에서는 생각하기 때문이죠...)

- 기본 기간이 거의 지나갈때즈음 오픈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중국은 만만디 정서가 있는 관계로  우리나라처럼 2주일도 안되었는데 물건 도착 안했다고 분쟁열어봐야 구매자편 들어줄 사람 하나도 없습니다. 

(즉 판매자에게도 충분한 해결할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 함부로 닫지 않습니다. 즉 하나의 문제로 열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문제가 발생한경우 그문제까지 해결되는경우 닫으시기 바랍니다.


#3. 모든걸로 해결이 안되면 마지막으로 컴플레인을 걸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  이쯤 되면 막가자는거지요 ^^; 

- 증거 확보 : Open Dispute 도 마찬가지이지만 문제점및 증거를 충분히 확보하신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 또한 충분한 어휘력이 필요해질수도 있습니다. 여기선 말한마디 한마디가 중요하므로 신중해지시기 바랍니다.




구매할때 나름의 노하우를 알려드리자면, 


해당 판매점 정보를 확인하여 구매를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뭐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이디를 구매하여 사기치는것들이 있는 관계로 -0- 100% 장담은 할수 없습니다.)


구매하기전 판매자와 대화를 시도하여 바로 발송가능한지 깍아줄수 있는지 등을 질문해 보시면 뭐 대부분 약간씩은 쉽게 깍아주므로 ^^; 또한 대화를 바로 바로 한다면 문제 발생시에도 대화로 풀어갈수 있다고 보여지므로 몇일 기다려봐서 반응 없는 판매점과는 거래를 안하시는게 좋겠죠 ^^; (그렇다고 대화를 안한다고 무조건 믿을수 없는것도 아닙니다.  초기에 반응이 없었는데도 냅뒀더니 1달뒤에 물건이 오는곳도 있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할때는 무엇보다 필요한건 인내심입니다. ^^; 문제가 발생했을때는 단호함이 필요하고요...  해결이 완료된후에도 확인후 완료하는 신중함도 필요할듯 합니다.





배송이 된후 R로 시작하는 EMS 번호를 받으실텐데요...  보통 3~4일 이후부터 추적이 가능해집니다.  


http://17track.net 이 개인적으로 트래킹 추적하기 편하게 되어있어서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 

우리나라로 넘어오면 그때부터는 당연히 http://epost.go.kr 에서 추적해야죠... 다만 우리나라로 넘어와 우체국으로 넘어갔다 싶으면 그다음날 도착이라 ^^;   타이밍을 잘보고 있어야 합니다. 


- 중국 판매점에서 출발 -

먼저 우리나라 우체국즘으로 생각되는 지점에서 Collection (수집) 되면 트래킹 추적이 가능해지기 시작 합니다.

해당 묶음이 우리나라 우편집중국 정도로 되는 곳에 도착하면 Opening 행랑을 열어 해당 지역별로 분류 하게 됩니다.

- 중국 우체국 우편집중국 또는 교환센터 -

이후 항구와 거리가 먼경우 교환센터를 여러번 거치게 되므로 또는 중간에 분실되었다가 찾는경우등 Opening이 여러번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중국 해외 배송 사무실 (우리나라로 치면 국제우편물류센터 정도?) -

이후 항구 근처 도착하게 되면 Departure from outward office of exchange, KR  한국측을 발송하기 위한 Office 에 도착하면 패키지를 꾸릴 준비를 하게 됩니다.  CNBJSA , CNCANA , HKHKGA 패키지가 꾸며지면 컨테이너에 실려 대기 하게 됩니다. 

- 중국 해외 배송 -

컨테이너가 CAN , PEK 등 배에 실어 나르기 시작하면 거의 맘을 놓으셔도 됩니다.  간혹 여러가지 문제로 내렸다가 다시 실리는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그런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 

- 배나 비행기 (보통은 배라고 생각하세요 ^^;) - 

여기서 보통 7~10여일 멈춰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우리나라 도착 -

이후엔 우리나라 도착 세관을 거쳐  국제우편물류센터 (International POST Office) 에 도착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당일 밤에 교환센터로 이송되어 다음날 새볔 각지역 우편집중국으로 분류되어 발송됩니다. 

- 우리나라 도착 -

이즈음 되면 당일 배달준비가 완료되고 배달을 시작되어 받아볼수 있게 되는것이죠.... 

- 배송 완료 -


순수 배송기간만 7일에서 45일정도가 걸리게 되는것입니다. 


즉 알리에서 주문할때 배송기간에 대한부분은 포기를 하셔야 한다는점이겠지요 ^^; 

(무료배송과 매력적인 저렴한 가격이 유혹을 하더라도 1달을 기다릴수 있는지 재확인 해보시고 구매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