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Autobot C (중국산 블랙박스) Dash Cam 사용기

by 천경지위 2017. 7. 2.

새차를 구입한 기념(?)으로 괜찮은 블랙박스를 달아줘야 할듯 하여 이것저것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본네트 쫙 긁고 ㅡ.ㅡ;;  문콕은 당연하다고 받아들여야 하고,  얼마나 심하게 문을 열었으면 페인트가 손상되어 철판이 보이는 상황이네요...

주차중 감시도 가능했으면 해서 이것저것 우리나라제품을 알아보니 원하는 성능을 찾으면 거의 20만원대 ㅡ.ㅡ;; 

결국 눈을 중국산으로 돌릴수밖에 없었습니다.


2~3만원 (15$~25$) Full HD를 지원하는 제품을 알아보다가 조금이라도 괜찮은 제품을 찾다가 큐브 모양의 조그만한 블랙박스를 찾을수 있었습니다. 이름은 Autobot -0- 조그만한데 Full HD는 물론 WDR까지 지원하여 음영처리를 1차적으로 처리해줘서 밝은곳에서 어두운부분의 촬영 어두운곳에서 밝은 부분의 촬영시 잘보이도록 화면을 개선해주는 기능입니다. 

선명하게 보이는 HDR보다 더 유용한 기능인듯 하여 youtube에서 찾아보니 HDR있는 왠만한 제품보다 고화질을 보여주었으며, WDR의 성능을 확인해볼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부터..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알수없는 스펙차이가 있는듯 하여 좀더 알아보니 autobot이라는 모델이 4가지 모델로 나오는걸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Autobot C

Autobot E 

Autobot G 

Autobot EYE 

크기 

42x42x41.5mm 

36x36x40mm 

42x42x41.5mm 

36x36x40mm 

무게

81g 

75g

81g 

75g

카메라(렌즈밝기) 

F1.8 

F1.8 

F1.8 

F2.0 

수직각도

128 

110 

105 

114 

수평각도

157 

142 

142 

150 

Chip 

Ait8328P 

NT96655 

NT96658 

NT96655 

이미지 센서 

OV2710 

IMX323 

IMX323 

IMX322 

충전용량

150mAh 

150mAh 

150mAh 

150mAh 

저장시간

16GB(150분간)

100MB(1분) 

16GB(160분간)

275MB(3분) 

32GB(7시간)

275MB(3분) 

16GB(160분간)

275MB(3분) 


가격 

299위안 

 

399위안

499위안 



최대 75도까지 동작을 보장한다고 하는듯 하므로 뜨거운 여름에 썬팅만 되어있다면 어느정도 문제는 없을것으로 예상했습니다.

Autobot C를 선택 주문합니다. 우리나라돈으로 6만원정도의 가격에 배송까지 되는 곳으로 주문합니다. 

보통 중국에서 주문하면 1개월정도를 예상하고 주문을 하는데 -0- 갑자기 in air로 뜨더니 1주일만에 도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고급제품이라 그랬나 싶었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제가 주문한곳이 다른곳보다 가격은 높게 설정되어 있는데 배송자체가 in air로 보내주는곳이었습니다. 다행이 제가 구입했을때 조금 저렴한 가격에 설정되어 있어서 49.12$에 주문했는데 그다음에 살펴보니 50달러가 넘는 가격으로 변경되어 있더군요... -0-  ㅜ.ㅜ 하나 더 살려고 했었는데 


일단 소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비상시 전원이 끊어졌을때 저장후 꺼지는 상황을 유도하는듯 합니다.  또한 Wifi를 지원하여 모바일 장치에서 앱을 설치후 블랙박스에 접근하여 설정및 동영상, 사진등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매우 효율적인 동작을 보여줍니다. 다만 제가 구입했던 C모델이 조금 저사양제품이다 보니 wifi 동작속도나 여러가지 동작속도가 조금은 여유를 갖고 조작해야할정도로 느린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마도 그런 스펙상 1분씩 나눠 100메가 정도로 분리하여 저장되는 방식인듯 하고요... 시간으로 끊어 저장되는 방식이 아닌 용량으로 끊어 저장되는 방식으로 예상됩니다. 100메가 용량으로 40초정도 저장되는 파일도 가끔 눈에 띄고요... 


화질은 장난 아닙니다. 차량에 설치하기 전이어서 렌즈에 붙어있는 보호필름을 제거하지 않고 찍었는데도 -0- 약2미터 정도 떨어진 벽시계의 초침을 확인할수 있을정도의 해상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보호필름을 제거했을때 모습이 상당히 기대 되기도 합니다.


다만 모바일기기로 접속이 거의 필수라고 볼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을 바꾸지 않으면 전원연결시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으며 마치 액션캠처럼 동작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펌웨어 업데이트및 앱사용은 거의 필수 입니다. 

또한 화면 움직임 감시 기능은 없어서 주차모드 사용시 충격에 의해 잠깐 살아나 10여초 저장되고 다시 꺼지는 아쉬운모습을 보여주어 이부분은 조금은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원 연결방식이 USB 마이크로 포트 표준방식으로 보조배터리 사용등으로 상시전원을 대체할수도 있을것으로도 보이며,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덕분에 추가비용이 발생하는건 어쩔수 없겠지만요... 

또한 기본적으로 USB 표준포트들을 사용함으로써 운전자가 직접 설치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며 wifi연결후 휴대폰으로 화면각도위치등을 확인하며 설치한다면 자동차 블랙박스 설치시 미묘한 각도를 맞춰 사각을 최소화할수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나라돈으로 6만원,7만원,8만원이 넘는가격으로 흔히 중국산으로 기대되는 가격에 비해 상당히 높은것으로 이부분은 성능에 대한 비용일듯 합니다. 2~3만원짜리 FullHD 블랙박스 역시 만족스러운 영상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WDR등을 지원하는 autobot은 또다른 화면을 보여주어 비용지불의 충분한 값어치를 하는듯 합니다.


설치해놓고 잊어버리고 비상시 확인하기에 299위안(6만원)정도의 제품을 사용하시면 되실듯 하고요.. wifi 연결속도나 기기 동작속도가 빠르지 않은편이어서 그부분을 감안하고 활용하셔야 합니다. 실시간 접속시 마구 터치하다보면 기기가 죽었나 싶을정도로 반응이 느리므로 한번 터치후 한참 기다려 확인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셔야 할정도로 동작속도는 미흡합니다. 그러나 설정후 혼자 동작하는 모습에서는 일반 주행영상 촬영시에는 구동후엔 크게 느리다는걸 감안해야 할정도로 부족한 상황은 아니므로 그냥 나두면 일정용량별로 나눠 저장하는 방식으로 저장되므로 시간만 잘설정해두셨다면 나중에 영상을 확인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실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구매하실때 각 버전별로 구성품이 달라지므로 본인이 필요한 성능및 옵션들을 확실하게 확인후 구매하시길 권해드립니다.

C모델같은경우 차량용 USB충전기를 따로 준비하거나 차량에 장착된 USB 포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Eye모델의 경우 Smart 차량용 USB충전기를 구성하고 있어서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바로 시거잭에 연결하여 활용하실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USB충전기와는 다르게 스마트 충전기로 모바일기기에 앱설치후 블루투스 방식으로 연결후 이런저런 기능을 활용하실수도 있으니 금액으로 선택하시기 보다는 각 제품별 성능및 구성품을 확인후 본인에게 잘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는게 좋으실듯 합니다.


그리고 모든제품은 32GB MicroSD를 지원하며 별도로 구매해야 하므로 이점또한 유의 하셔야 할듯 하며, MicroSD카드가 장착되지 않은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으므로 설정하시는데도 꼭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해두셔야 할듯 합니다. 64GB를 지원했으면 좋았을듯 하지만 제조사에선 32GB까지만 지원한다고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32GB기준 C모델의 경우 5시간이 넘는 영상을 Eye모델의 경우 6시간이 넘는 영상을 저장하는것으로 보이며, G모델만 조그만한 LCD를 제공하고 있어 별도의 모바일 기기없이 직접 설정이 가능한 유일한 모델일듯 합니다.


화각이 그다지 넓은편은 아니므로 이또한 민감하신분들은 한번더 생각해보셔야 할듯 하고요 일반적으로 140도정도만 넘어가면 블랙박스로 활용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만큼 사각지대가 달라지므로 이또한 민감하신분들은 구매하시는데 참고하셔야 할듯합니다.

아무래도 중국내에서 구매할수 있는 가격보다는 국내에서 구입할수 있는 가격이 높을수밖에 없으므로 이를 잘 확인및 감안하셔서 구매후 결제금액에 오차를 생각하셔야 할듯 합니다. 


다른모델을 확인해본적이 없어서 칩이나 렌즈 센서등의 차이로 인한 화질은 직접적으로 확인해볼수는 없었으나 youtube에서 간접적으로 비교해본결과는 화각이외에는 큰차이를 못느끼는 수준이었습니다. 이또한 미리 확인해보셔서 본인에게 더 잘맞는 제품을 찾는데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사진이나 영상샘플을 미리 준해해두었으면 좋겠으나 -0- 사용해보기도 전에 지인이 맘에든다고 자기는 주문하기 어렵다고 돈을 입금해주고 뺏긴상황이라 -0- 또사야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이후 구매후 도착하려면 한달정도 걸릴걸 예상할때 제대로된 다음 사용기는 한참 (한달이상) 기다리셔야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youtube등에서 블랙박스 모델등을 검색해보시면 구입하시려는 모델의 샘플 영상을 쉽게 확인해보실수 있으니 구하기 쉬운 국산블랙박스에만 국한되어 구매하실필요는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A/S나 여러가지 문제상황에서 해결방식은 국내 구매가 편리하기도 하고 장점도 있으니 여러모로 생각해보시고 구매하시는데 좋은 결정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품에 대한 사용기가 너무 없는듯하여 부족하지만 임시 사용기를 올려봤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