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Hardware

2017을 준비하는 Bluetooth 5

by 천경지위 2016. 12. 20.

새로운 블루투스 규격인 블루투스5라 불리우는 5.0 규격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에따라 2017년 상반기부터는 블루투스 5 기기들을 만나보실수 있을것으로 예상되는데요... ^^; 특별하게 달라진것은 없겠지만 성능및 여러가지 개선이 된다는 블루투스 규격이 2016년 6월 16일 발표됩니다. 하지막 아직 2016년말인 지금 딱히 블루투스5 규격이 장치를 구경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2017년 상반기 본격적인 블루투스5 규격의 장치들을 만나볼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저전력 - 기존 블루투스 칩보다 효율적으로 동작하여 보다 전력소모가 줄어든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나와봐야겠지만 최소전류량으로 인해 결국 기존칩과 큰차이를 느끼긴 힘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배 스피드 - 전송속도가 2배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또한  기존 4.2버전에서 기존대비 2.5배 증가하였다고 하였으나 실제 데이터 전송시엔 여러가지 전파상태나 회로 설계등에 따라 이론속도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고 그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보여줬으니 이번에도 역시 실제 전송속도는 조금 늘어났구나 예상하면 크게 다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4배 반경 범위 - 젤 말많은 구간일듯 합니다.  4.2에서도 이론설계 100미터 구간 실제 저전력 사용시 10미터라고 했으나, 실제 사용시 조금만 움직이며 몇미터만 넘어가도 음질이 달라지는 장치를 만날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많을듯 합니다. 칩이 밖에 나와있는 장치도 아니고 그렇다고 안테나를 따로 연결하는 방식이 아니므로 어느정도 이해는 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이번 이론설계 400미터 저전력 실제 사용시 40미터를 이야기 하고 있으나, 1~20미터만 가도 다행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400미터 활용가능하게 설계한다면 드론이나 사물인터넷등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을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집안에서 Wifi 를 이용한 장치보다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장치가 많아질것으로 기대되는바 여러모로 기대되기도 합니다.


블루투스를 이용한 위치기반 장치들을 만나보기 상당히 힘들었으나 이번 5버전이 나오면서 기대되는 부분이 실제 활용할수 있는 수준의 데이터를 전송가능하다는점일듯 합니다. 블루투스장치 추적및 비상대응 시각장애인들의 활용 기기등에서도 기대되는바 여러모로 유용해보이기도 합니다. 


그에따라 노트북이나 휴대폰등 상당한 부문에 있어서 블루투스5 지원은 USB-C타입처럼 새로운 구매조건에 포함해야할지도 모를 규격이 되어갑니다.  물론 하위호환성을 지원하긴 하지만 5를 지원하는것과 그렇지 못한차이는 여러모로 큰차이를 느끼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조금 늦은 소식입니다만 ^^; 아직 이렇다할 블루투스5 장치들을 구경할수 없는 상황이라 크게 늦은 느낌이 없는것또한 다행인것 같습니다.




2017년 4월이 되니 블루투스 관련 소식이 하나,둘 들리기 시작합니다.  

모듈을 통한 최적화상태로 4X Range Mode 에서는 400m 연결테스트 결과 속도는 125kbps정도

2X Range Mode 에서는 500Kbps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 테스트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국 실사용에 있어서는 Range는 신호간섭등으로 확줄어들것을 감안하면  Range는 어느정도 설계대로 테스트 결과가 나왔으나,

속도부분에있어서는 많이 미약하네요... 근접거리가 되어야 1Mbps 속도가 나오겠지만  신호간섭이나 케이스등으로 둘러싸게 되면 그나마도 못나오게 될가능성으로 전송속도부분은 많이 줄어들것으로 예상되고요... 거리부분역시 기존대비 만족스럽지만 그래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줄어들것을 감안하고 실 제품사용에 감안할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