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Software

(Free Office) 무료 오피스

by 천경지위 2016. 2. 7.

업무적으로 활용할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OA관련 소프트웨어중 하나가 엑셀이나 워드등의 오피스 관련 소프트웨어일것입니다.


HNC 오피스 제품을 4~5개 버전업때마다 샀지만 제일 그지같은 그냥 한글만 사면 충분한것 같은느낌이고요 ㅡ.ㅡ;; 이마저도 윈도우 버전은 2010이후로는 커다란 업데이트도 못느낄 정도로 타사 따라하기 바쁘더군요..  (물론 장점을 따라가는건 좋은거지만 자신의 특징이나 장점을 포기하며 따라간다면 그냥 그제품을 직접 사겠지요 ㅡ.ㅡ;;) 


MS 오피스 엑셀부터 해서 활용도가 높긴 하지만 판매가 기준이 잘사는 나라 아니 잘사는 사람기준으로 책정되어 이미 하늘높이 떠있는 오피스 가격은 점점 무료 대체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돌리는데 한몫하는것 같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료 오픈 오피스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플랫폼 지원으로 더이상 윈도우를 고집할필요도 없어졌으며, 기능적으로도 충분히 활용할만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무료 소프트웨어를 크게 두분류로 나눌수 있을듯 한데요 .... 먼저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만 활용가능한 온라인 버전과 프로그램을 설치후 사용할수 있는 오프라인 오픈소스등이 있을듯 합니다.


https://www.openoffice.org/

널리 알려진 오픈소스중 하나인 아파치 오픈오피스 워드 프로세서인 Writer 는 간단한 메모에서부터 디자인 위저드 기능을 통해 다양한 서식, 스타일등을 지원 자동교정등을 통해 탁상 출판 기능까지 맛볼수 있으며, 스프렛드시트 Calc는 나름의 조건분석 시나리오를 통해 원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만 기존 엑셀을 사용하셨던분들은 조금 다른 방식및 다른 명령에 적응을 해야 원할한 사용에 문제가 없으실듯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제작도구인 Impress까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OA프로그램과 더불러 Draw , Base, Math 등의 부가적인 소프트웨어들또한 수많은 사용자들을 늘려온데 한몫할것입니다. 


http://www.libreoffice.org/

오픈오피스보다 강력한 모습도 보여주는 리브레오피스  출발이 오픈오피스에서 같이 출발해서 인지 오픈오피스와 닮은 프로그램이름들이 친숙하게 느껴질수도 있으며, 위키출판 기능등의 발빠른 기능개선등으로 사용자를 강력하게 확보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https://www.neooffice.org/

맥유저들을 위한 오픈오피스로 대표적인 네오오피스


https://docs.google.com

온라인 오피스의 대표격인 구글의 Docs 


https://www.kde.org/

우리나라와는 상관없는 KOffice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KDE에서 나온 오피스 프로그램


https://www.office.com/

무료인듯 무료가 아닌 MS의 오피스도 온라인으로 한발한발 시장을 넓혀오고 있습니다.


http://www.freeoffice.com/

이름부터 무료느낌의 FreeOffice 도 있고요.. 





물론 제가 말씀드린 다양한 OA프로그램이외에도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특정부분만 지원되거나 사용자가 극소수 또는 저도 들어보지 못한 소프트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그걸 모두 소개해드릴수는 없을듯 하고요...  점점 무료소프트웨어 시장이 상업적인 소프트웨어까지 깊숙히 들어오고 있는 느낌입니다. 


조그만 규모의 사업장에서는 컴퓨터 하드웨어만 장만하는데도 커다란 비용에 부담스러울텐데요 ...   소프트웨어 비용을 줄여보시는방법도 나쁘지 않은 비용절감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처음계획과는 다르게 다양한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는것으로 이글을 마쳐야 할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