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NAS로 꾸미는 오디오 시스템

by 천경지위 2015. 7. 20.

언제부터인지 오디오 시스템을 따로 꾸미지 않고 컴퓨터에 적당한 비용을 들여 음악을 즐기는 PC-Fi라는 단어가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PC의 사운드카드를 좋은제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적당한 USB 사운드 출력장치를 구매하여 스피커로 출력하도록하거나 아니면 저렴한 USB스피커를 이용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PC를 주구장창 켜놓고 사용하기엔 부담이 되실수도 있겠습니다. 그에 Synology NAS에 눈을 돌려 봤습니다. 

뭐 사실 NAS장비가 저렴한 장비는 아니지만 가정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하나쯤 사용하면 정말 유용한 장비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DLNA까지도 지원하지만 오늘은 우선 USB를 이용한 출력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스피커라면 설정하기가 너무나 간단하고요...  블루투스를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스피커는 중간중간 살짝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너무나 간단하여 누구나 쉽고 편하게 나스에서 PC없이 음악을 들으실수 있으실것으로 예상해봅니다.


먼저 USB 스피커, 또는 블루투스 USB 동글을 NAS에 장착합니다. 전원은 당근 필수겠지요 ^^;

Synology 5.2-5592 Update 1 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다른버전을 사용하시는분들은 큰 어려움없이 비슷한 메뉴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너무 옛날버전은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니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권해드립니다.


USB장치를 장착후 제어판 - (연결성) 무선 을 선택 하시면 네트워크 맵, Wifi, Bluetooth 를 선택할수 있는 탭이 나옵니다. 

USB 스피커는 별다르게 설정할께 없지만 블루투스 동글을 설치하셨다면 여기서 Bluetooth 탭을 선택 블루투스 출력을 위해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스피커를 페어링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은 간단합니다. 블루투스 장치를 페어링 준비를 해주시고 새로고침을 누르시면 블루투스 장치가 리스트에 출력됩니다. 연결해주시면 쉽고 간단하게 연결상태가 되며 이용준비가 끝나셨습니다.


그다음 음악을 듣기위해선 패키지센터에서 오디오스테이션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시다면 오디오 스테이션을 먼저 설치해주신후 창을 엽니다.



이후 위의 메뉴에 나오는 설정을 눌러 USB/DLNA 사용권한을 이용하시려는 해당 이용자 아이디에 해당하는 체크를 해주시어 해당 장치를 사용할수 있는 권한을 줍니다.

고급에 USB 스피커를 위한 고품질 출력 활성화도 해줍니다. 또한 DLNA 트랜스코딩 활성화및 원하는 샘플링 확장자를 골라줍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해주신후 


오디오 스테이션 화면에서 상단 오른쪽 끝에 있는 내 컴퓨터를 눌러 블루투스 장치 또는 USB 스피커장치를 골라 해당 장치로 음악이 출력되도록 선택해줍니다.


이후 원하시는 음악을 선택 플레이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장치로 음악이 흘러나오기 시작합니다.


장치에따라 블루투스와 같이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할수도 있겠지만 음악을 들으실때 약간의 딜레이는 충분히 무시할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더어 나가 모바일 기기에 DS Audio 를 설치해주신다면 (물론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설정에서 출력을 USB 스피커나 블루투스등으로 변경해주셔야 하는거 잊지 마시고요 ^^) 원하시는 음악을 원격으로 플레이 할수 있어 리모컨이 따로 필요없는 음악 장비로 변신하는 NAS를 만나실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