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키

스키장비 구입요령 - 스키복

by 천경지위 2014. 10. 10.

스키복





스키복 기능중 최우선은 방수와 발수겠지요 ^^;

흔히 내수압이라 부르는 1000mmH2O , 500mmH2O ... 등을 H2O는 생략하고 많이 사용됩니다.

말그대로 물속 1000mm 는 1m방수입니다. 시계도 왠만하면 100m 방수인데  옷의 mm 단위를 보면 우스우실도 모르겠지만 재질이 천이므로 거기다 발수 부분도 있어서 이런수준도 상당한 기능성 제품들입니다.


500mm는 TV광고에서 많이 보셨을듯한 물을 부으면 바로 흡수되지 않고 흐르는 수준의 방수력이고요..

(보통 물이 고여있거나 오랫동안 물과 접하고 있게 되면 흡수되기 시작하죠..)

2000mm는 우산수준의 방수력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정도 고였더라도 방수력을 어느정도 유지해 줍니다.)

10000mm 이상은  히말라야나 에베레스트등을 등반하시는분들이 입는 전문 산악용 의류 수준입니다. 


여기에 발수 즉 땀이 나면 이를 배출해야 내부에 습기가 없이 쾌적하게 스키를 즐기실수 있게 됩니다.

즉 방수 외부에서 물기는 막고, 발수 땀등은 수증기등으로 나가도록 설계하게 됩니다.

눈에 안보이는 구멍들이 뽕뽕뽕 뚫려 있어서 구멍보다 큰 물은 막도록 하고, 구멍보다 작은 수증기상태일때는 통과하도록 하여 땀을 배출하도록 돕습니다.

거기에 바람불면 방풍 바람도 막아줘야 하므로 ^^; 적당한 가격의 제품들은 거의 얼마되지 않는 방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치는 적어놓지만 이걸 100% 신뢰하기엔 무리도 있고요..  적당히 참고정도만 하시면 되실듯 합니다.)


내/외부 주머니는 모두 벨크로나 지퍼 형태로 소지품 분실을 방지하도록 하는 제품을 선택하셔야 하고요... 

상의 손목부위는 벨크로로 되어 있어 넘어졌을때 눈의 침습을 막을수 있는 제품과 허리쪽을 당겨주어 마찬가지로 침습과 바람에 펄럭이지 않는 제품이 좋습니다.

후드 모자가 달린경우 바람에 날려 얼굴을 때리는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시고요 ... 


그외엔 겨드랑이부위에 지퍼로 송풍을 돕는 장치가 되어 있는 기능성등도 필요하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바지같은경우는 허벅지 부위에 지퍼가 달린 송풍 기능성 제푸들도 있고요 ^^;


바지역시 주머니가 지퍼로 되어 있는것이 좋겠습니다만 넘어졌을때 특정부위를 압박하게 되지 않을지 살펴보시고요.. 

상/하의 모두 내피와 외피가 별도로 되어 있는 제품이 기능적이긴 하지만 입고 벗는데 조금 걸리적거리는 부분도 있습니다.


바지의 하단은 스키부츠를 입고 벗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퍼 형태로 되어 있어 밑단을 열었다 닫았다 할수 있도록 하며,

적당히 여유가 있어 활동하는데 끼는 부위가 없도록 또한 힘을 주면 찢어질수 있으므로 너무 타이트한건 지향하지 않도록 하셔야 할듯 합니다. 


보온성때문에 무거워질수도 있지만 되도록이면 가벼운 제품을 고르시고요...  또한 안쪽에 얇은 바지나 조끼등을 덧입어 착용할것을 감안하시어 사이즈 선택에 주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판매측에서 ㅡ.ㅡ;; 고어텍스는 내구성이 좋다 물빨래해도 좋다는 식으로 거짓말을 하는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방수기능은 2년정도 후부터는 떨어지기 시작하고, 빨래를 자주한 옷보다는 관리를 잘하며 입은 옷의 방수력 유지가 잘되었던점등을 참고하시고 오래동안 입을수 있도록 잘 관리 해주시는것도 중요합니다.


여러가지 필요로하는 기능들을 살펴보시면서 본인의 스타일에 맞춰 구입하시면 되실듯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