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

[해외쇼핑] #1.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by 천경지위 2014. 5. 13.



해외 웹쇼핑몰 하면 제일 유명한건 아마존일듯 하고요... 그다음즈음 알리 익스프레스가 유명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아마존의 경우 직배송이 안되는경우가 많다는점일듯 합니다. 그러면 해외에있는 배송대행업체를 통해 물건을 받은후 배송대행업체에서 다시 집으로 배송해주는 이중배송체계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알리익스프레스는 태생부터 중국에서 해외로 판매를 위한 목적으로 운용중인 쇼핑몰로 해외배송도 무료로 받을수 있는 업체가 많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단점은 중국의 만만디 때문인지 조금 여유를 갖고, 아니 ㅡ.ㅡ;; 많이 여유를 갖고 주문을 하셔야 한다는점입니다. 


#1. 가입 - 계정생성

http://www.aliexpress.com/

먼저 알리 익스프레스를 방문 합니다.



우측 상단에 My AliExpress 쪽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가입할수 있는 조그만한 Join 버튼과 아래쪽으로 새로운 레이어가 보여집니다. 새로운 레이어 중간쯤 Join Free 라는 검은색 버튼을 눌러 가입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Email adress : 이메일주소 계정(아이디)처럼 사용되므로 사용되는 이메일중 적당한것으로 2칸에 동일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Name : 이름을 적당히 영문으로 성과 이름을 나누어 기입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기입하시면 됩니다.

Create Password : 사용하실 비밀번호를 적당히 입력하시고요... Confirm Your Pasword에도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Enter the code below : 아래 조그만한 그림으로 나온 문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잘 못알아 보시겠으시면 Refresh the code 를 눌러 다른 문자로 변경후 입력 하시면 됩니다.


모두 잘 입력하셨으면 Create YOur Account 버튼을 눌러 계정 생성을 진행 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이메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확인메일이 발송되어 도착하면 이메일 확인 링크를 클릭하여 이메일 인증을 받으시면 계정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2. 가입 - 프로필 수정


로그인후 My Aliexpress를 눌러 개인 화면으로 이동하면 Set Security question 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처음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이동했던것 같습니다. 비밀번호 분실이나 여러가지 상황에 사용될 본인 확인 질문과 답변을 적당히 선택하고 입력하시면 이후에 비밀번호 복구 이메일변경등 중요한 작업에 필요한 것이므로 잘 선택하여 입력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이후 좌측 상단 이름있는 부분에 Edit Profile 을 눌러 개인 정보를 수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Upload My Photo 적당히 ID처럼 사용될 이미지나 얼굴 사진등을 올려두어 구매량이 많아지면 해당 이미지 보고 기억해주는 셀러를 만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지는 선택사항이므로 필요없으시면 패스하시면 됩니다.)

그옆에 있는 Edit Member Profile을 눌러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Name : 이름을 성과 이름을 나누어 사용될 신용카드 이름과 동일하게 영문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Sex : 본인의 성별을 선택하시고요... 

email : 이메일 주소는 미리 입력되어 있습니다.  아래칸은 이메일을 변경할때만 입력하는 칸이므로 이메일 변경하지 않으실때는 반드시 비워두시기 바랍니다. 


Contact Adress  : 주소를 아래쪽부터 입력하시는게 편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Zip/Post Code : 적당히 우리나라 우편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 Country / Region : 우리나라는 South Korea 를 선택하시고요

- State/Province/County : 우리나라 8도가 영문으로 되어 있으므로 잘 보고 본인의 상품받으실 주소의 시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City : 본인이 살고있는 주소의 시를 영문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Streeet Adress: 그외 나머지를 구주소와 신주소를 적당히 버무려 입력하시길 권해드립니다. ㅡ.ㅡ;;  

(ㅇㅇDong  ㅇㅇㅇRo  ㅇㅇㅇGil  ㅇㅇㅇ A.P.T.  ㅇㅇㅇ-ㅇㅇㅇ  둘다 써줘야 잘찾아오겠지요 ㅜ.ㅜ  )

영문주소는 http://www.koreapost.go.kr/kpost/sub/subpage.jsp?contId=010101060000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Tel : 전화번호 Country Code 국가번호를 82 Area Code 지역번호는 앞의 0을 제외하고 입력하시고 Local Number 국번부터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Mobile : 휴대폰번호는 010 - 0000 - 0000 과 같이 그냥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주소를 못찾으시면 휴대폰 번호로 전화를 하시는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밑에 쓸데없는것들은 생략 하시고 Save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제 상품 배송을 받을 주소까지 입력하였으므로 계정생성이 실질적으로 완료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의 경우 신용카드 사고에 대비하여 관련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결제할때마다 입력해야하는 불편함을 갖고 있습니다.  실수로 결제할 가능성이 적어지는 이유도 되므로 불편함을 감수할만한것 같습니다.

신용카드 (Master Card, Visa, Maestro..)등과 Bank Transfer , Western Union 과 같은 현금을 이용 송금하여 진행하실수도 있습니다.



#3. 주문 - 


알리익스프레스의 주문후 진행되는 단계를 설명 드리자면, 


주문 - 입금 (결제대기) - 입금 확인 - 배송 대기 - 배송중 (수신확인) - 완료    순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주문 - 말그대로 주문하시면 주문(Order)상태가 됩니다. 결제를 바로 진행하실수도 있고 알리익스프레스의 특징인 시장판매방식으로 판매자와 이야기를 하며 가격을 깍으실수도 있습니다.  한 100개 주문해놓고  나 이거 싸게해주면 결재를 진행하겠다 (물론 영어로 ..) 그러면 판매자가 가격을 조정해주어 저렴하게 구입하실수도 있으며, 거절당할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에누리는 왠만한 판매자는 다해줍니다.  또한 주문하실때 수량단위가 pieces 낱개로 판매하는 물걸인지 Lot 묶음으로 판매하는 물건인지 잘 파악하시고 주문하셔야 합니다. 최저가 찾으시다가 -0- 개당 최저가가 젤 낮은 물건을 보면 Lot 단위로 묶어 수량이 많이 묶여 있는경우가 있으므로 잘못 주문하여 처치곤란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실필요가 있습니다. 


입금 - 입금 보통 신용카드를 사용하실테므로 결재를 하게 되면 알리에서 신용카드와 주문주소 배송주소등을 확인하여 자동으로 Cancel되는 경우가 간혹 있으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이름 스펠링이 다르다거나, 등등 여러가지.... 


입금확인 - 정상적인 결제라고 판단되면 입금확인상태가 됩니다.  이후 판매자가 주문을 확인하게 되면 배송대기상태로 변경 됩니다.  (입금 확인상태까지 최장 만하루가 걸리는경우가 있으므로 계정정보 입력을 신용카드 정보와 일치시켜 주시는게 좋습니다. 몇번 주문하다보면 특별한게 없으면 바로 바로 넘어가게 됩니다.)


배송대기 - 판매자가 배송을 준비하는 단계 입니다. 물건을 쌓아놓고 판매하는 판매자도 있지만, 단종되지 않은 제품이나 소규모 판매상의 경우 일단 올려놓고 판매가 이뤄지면 물건을 알아보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최대 일주일정도 소요될수도 있으나,  보통 공휴일이 없는경우 1~2일이면 넘어가기도 합니다.)


배송 - 배송이 시작되면 트래킹번호 (Tracking No)를 판매자가 입력하여 배송중임을 표시하게 됩니다. 배송이 시작되면 짧게는 15일에서 재수없는경우 달을 넘기기도 합니다. 

트래킹번호를 받더라도 실제로 추적할수 있게 되는건 몇일이 지나야 가능해집니다. 

China Post 의 특성상 하청업체가 있습니다. -0- 모든 지역에 우체국을 둘수 없으니 멀리 떨어진 지역에 하청업체 큰게 들어가 있고 -0- 영업소 처럼 그밑에 또 하나 있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실제 영업소에서 물건을  배송시작하였어도 트래킹번호는 추적되지 않습니다. 중규모의 하청업체 역시 추적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중국 우체국을 통해 공항또는 항구에 도착하여 컨테이너에 실려 우리나라쪽으로 발송 되기전부터 추적가능해질때까지 보통 3~4일이 넘게 소요됩니다.  공휴일까지 꼈다 싶으면 그시간은 더울 늘어나 추적되기 까지 시간이 상당시간 소요됩니다.  이후 배를 섭외하거나 컨테이너를 섭외하거나 등의 시간등으로 우리나라쪽으로 발송 되기까지 또 몇일정도 소요됩니다. 보통은 3~4일이면 출발하지만 재수없는경우 일주일이 넘게 대기 하기도 합니다.  이후 출발하게 되면 거의 걱정을 놓으셔도 됩니다. 이송이 시작되면 배에 실고, 우리나라까지 이송되어우리나라 세관을거쳐 우체국을통해 배송되므로 이후부터는 우리나라 우체국에서 배송추적을 하시면 됩니다. (http://www.epost.go.kr)  그전까지는 China Post 등을 이용하시는것보다 17track.net 과 같은 별도 중계사이트를 이용하여 확인하시는게 업데이트가 좀더 빠르실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도착후엔 세관을 거쳐 우리나라 국제우편물류센터를 거쳐 교환센터에 모였다가 지역 우편집중국으로 발송되어 다시 지역 우체국으로 발송됩니다. 세관에 큰문제가 없었다면  하루정도 소요 됩니다. 그다음날이면 받아보실수 있게 됩니다. ^^; 

주문후 받기까지 짧으면 보름 길면 한달가까이 걸리게 되며 그이상 걸리는경우는 중간에 분실되었다가 다시 찾았다거나, 잃어버리는경우외에는 거의 한달이면 도착하는것 같습니다.  (아~ 중국쪽 연휴가 7일 10일 15일 짜리 잘못걸리는경우 그냥 그기간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 저도 5월초 배송 트래킹이 갑자기 10일정도 멈춰있어서 판매자에게 항의 문자도 쓰고 했는데,  알아보니 중국쪽 연휴였었던것 같습니다.  

-0- 이런거 싫다 하신다면 상품값보다 비싼 우송료를 지불하시면 DHL과 Fedex 등을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으므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배송업체를 선택하실수 있는 판매자가 많으므로 선택을 잘하셔서 주문하신다면 일주일도 안걸려 물건을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물론 알리에서 구매하는것들이 정품, 깔끔함 이런것들과는 거리가 있을수 있지만 저렴한제품을 소소하게 지르는 재미와 상품을 한달정도 걸려 받는 기다림의 미학(?)을 느껴보시는것도 재미있으실듯 합니다.


초반엔 몇달러 몇십달러 하지않는 분실되어도 큰 무리 없는 제품들을 선택하여 주문해보시면 재미 있으실듯 합니다.


물건에 또는 배송중 문제가 생기면 판매자와 대화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기도 하며, Open Dispute를 열어 알리를 통해 중재등으로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판매자의 평점이 내려가면 상위 노출이 안되는듯 하며, 그때문에 판매자는 평점에 신경을 쓰는 관계로 Open Dispute를 상당히 싫어 합니다. 그러니 일단 대화를 시도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구매자가 판매자를 평점을 주듯이 판매자도 구매자에게 평점을 주게 됩니다. 그 평가에 따라 악성구매자가 될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악성구매자가 되면 결재가 이뤄줘도 취소하며, 판매를 거부하는경우도 생기므로 본인의 평점을 무시하시면 곤란하실수도 있습니다. 


댓글